앱 수익화

광고가 없어도 가능한 모바일 앱 수익화 전략 6가지

모바일 앱 개발자와 앱 마케터는 언제나 앱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곤 합니다. 광고는 많은 앱의 수익화 전략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오늘은 광고 없이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앱 수익화 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앱 수익화란?

앱 수익 창출은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하며, 지속 가능한 수익원을 창출하고자 하는 앱 개발자에게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광고를 표시하는 것이지만, 사용자는 광고를 성가시고 방해가 된다고 느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용자 유지율과 참여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대안책으로 광고 없는 앱 수익 창출 전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앱 수익 창출의 중요성

물론 앱 수익 창출은 절대적인 필수 요소이지만, 광고를 표시하지 않는 방법이 안정적인 수익과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앱 소유자에게 더 나은 성과를 가져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광고 없이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게 될 경우,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 수익 창출: 앱 수익 창출을 통해 앱 개발 비용을 충당하고 비즈니스를 원활히 운영하는데 필수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경험 개선: 광고 없는 앱 수익 창출의 경우 사용자 유지율과 참여도를 떨어뜨리는, 방해가 되고 성가신 광고를 제거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참여도 향상: 인앱 구매 및 구독 기반 모델과 같은 앱 수익화 전략은 사용자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독점 콘텐츠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충성도 구축: 스폰서십 및 브랜드 파트너십과 같은 앱 수익화 전략은 앱 개발자가 관련 기업과 제휴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광고 없는 앱 수익화 창출이 무조건적으로 좋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광고가 있는 앱과 광고가 없는 앱, 이 두 수익화 기법 모두 앱과 관련된 여러 요인에 따라 장단점이 있다는 사실을 참고해 주세요.

광고 없는 수익화 전략

1. 인앱 구매

인앱 구매는 광고를 게재하지 않고 앱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앱 구매는 앱 내에서 사용자에게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거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 기능, 콘텐츠 또는 가상 아이템을 판매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캔디 크러쉬, 스포티파이, 틴더와 같은 인기 앱은 인앱 구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인앱 구매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명확한 전략을 세우고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며 구매 프로세스가 원활하고 간편해야 합니다.

더불어 인앱 구매는 앱 개발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독점 콘텐츠나 추가 기능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원을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인앱 구매는 사용자를 유지하고 앱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과도한 인앱 구매는 사용자를 이탈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인앱 구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2. 구독 기반 모델

이 모델의 경우 사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앱의 콘텐츠 또는 기능에 액세스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모델은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과 같이 프리미엄 기능이나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구독 모델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사용자가 다른 곳에서는 접할 수 없는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양한 구독 요금제를 제공하며, 구독 프로세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구독은 사용자가 독점 콘텐츠나 기능에 액세스하기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므로 안정적인 수익원을 제공할 수 있으며, 구독 기반 모델은 사용자 간의 커뮤니티 의식을 조성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독 프로세스가 탐색하기 쉽고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가 앱을 완전히 옵트아웃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스폰서십 또는 브랜드 파트너십

스폰서십은 기업이 앱 내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스폰서에게 노출과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동시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호 이익이 되는 협업입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는 러닝 앱과 제휴하여 러닝화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스폰서십 또는 파트너십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려면 올바른 파트너를 선택하고 앱의 비전 및 목표에 부합하는 협업을 진행하며, 스폰서십에 대해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폰서십은 앱 개발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폰서십은 상당한 수익원을 제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독점 거래 및 혜택을 제공하여 앱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폰서십과 앱이 별다른 관련이 없는 경우 사용자가 앱의 진정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므로 협력이 앱의 비전 및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4. 크라우드 펀딩

크라우드 펀딩은 일반적으로 킥스타터(미국의 소셜 펀딩 사이트)인디고고(세계 최초 미국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와 같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모금하는 과정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려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후원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며, 다양한 후원 항목을 제공해야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앱 개발자에게 앱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입소문과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헤택을 제공할 수 있으며,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앱을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잠재적인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의 현실적인 목표와 일정을 설정하는 것은 필수이며, 이를 달성하지 못하면 앱의 인지도 및 평판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수익화

데이터 수익화란 앱의 사용자 데이터를 타사에 판매하거나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을 위해라면 수집하는 데이터와 데이터의 사용 방법에 대해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알려야 합니다. 또한 수집한 데이터가 정확하고 판매하려는 회사에 가치 있는 데이터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사용자 경험이나 앱 기능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사용자 행동과 선호도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앱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앱의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집하는 데이터와 데이터 사용 방법에 대해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하이브리드 모델

이 모델은 광고가 없는 다양한 수익화 전략을 결합한 모델입니다. 예를 들어, 제한된 기능을 갖춘 무료 버전의 앱을 제공하고 인앱 구매를 통해 추가 콘텐츠나 기능을 잠금 해제할 수 있으며, 독점 콘텐츠와 관련 기업의 스폰서십이 포함된 구독 기반 모델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위 모델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면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다양한 수익화 전략이 원활하게 통합되어야 합니다.

수익화 전략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수익화 전략을 선택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앱의 사용자와 니즈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 타겟 오디언스: 앱의 타겟 오디언스는 누구이며, 그들의 니즈와 선호도는 무엇인가요? 타겟 오디언스를 이해하면 니즈에 맞는 수익화 전략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앱 카테고리: 앱이 어떤 카테고리에 속하나요? 카테고리마다 가장 효과적인 수익화 전략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게임 앱은 인앱 구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뉴스 앱은 구독 기반 모델을 사용합니다.
  • 앱 기능: 앱이 제공하는 기능은 무엇이며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앱이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 구독 기반 모델이 가장 적합한 옵션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행동: 사용자가 앱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며, 이러한 행동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앱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인앱 구매 또는 구독 기반 모델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수익화 전략 테스트 및 반복하기

수익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테스트하고 반복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 A/B 테스트: A/B 테스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수익화 전략을 비교하고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파악하세요.
  • 사용자 피드백: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사용자의 불만사항과 여러가지 제안사항을 바탕으로 반복적인 테스트를 진행하세요.
  • 지표 분석: 사용자 참여도, 리텐션율, 수익 등의 지표를 분석하여 전략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세요.
  • 실험하기: 다양한 가격 모델, 구독 요금제, 콘텐츠를 실험하여 수익화 전략을 최적화하세요.

광고가 없는 앱 수익화 전략의 베스트 프랙티스

광고 기반이 아닌 수익화 전략을 구현하려면 신중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비광고 기반 수익화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몇 가지 베스트 프랙티스를 알아보세요!

  • 가치 제공하기: 수익 창출 전략이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다양한 옵션 제공하기: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와 예산에 맞춰 다양한 요금제 및 구독 옵션을 제공하세요.
  • 쉽게 만들기: 구매 및 구독 프로세스를 쉽고 원활하게 만들어 사용자의 전환을 유도하세요.
  • 투명성 확보하기: 수익화 전략과 그 작동 방식에 대해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세요.

유의사항

광고 없이 수익화 전략을 구현하는데는 여러 가지 도전 과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사용자의 반발: 일부 사용자는 콘텐츠나 기능에 대한 유료화를 거부할 수 있으며, 이는 수익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경쟁: 경쟁 앱에서 유사한 콘텐츠나 기능을 무료로 제공할 수 있으므로,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기술적 한계: 수익화 전략을 구현할 때 기술적 한계가 사용자 경험과 수익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시장 포화: 유사한 앱으로 시장이 포화 상태일 경우, 눈에 띄고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앱 수익화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인앱 구매, 구독, 브랜드 파트너십, 크라우드 펀딩, 데이터 수익화, 하이브리드 모델, 제휴 마케팅, 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같은 광고 기반이 아닌 다양한 수익화 전략을 모색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유지해 보세요!

🗝️앱스토어 최적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언제든지 NNT로 문의주세요.
🎁빠르고 쉽게 앱스토어 최적화 랭킹 요소 알아보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