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에디터 추천앱(Editor’s Choice)에 선정되는 7가지 방법

현재 모바일 앱 시장에 출시된 앱은 200만 개가 넘으며 그 중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들은 더더욱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신규 사용자 및 다운로드 유치를 위한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수많은 앱들 사이에서 어떻게 눈에 띌 수 있을까요? 구글 플레이의 에디터 추천앱(Editor’s Choice)은 상단 카테고리 메뉴에서 ‘인기 차트’,  ‘Top 개발사’와 같이 주요 앱을 강조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태그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의 앱이 구글 플레이의 에디터 추천앱에 선정된다면 앱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겠죠. 아래에서 에디터 추천앱으로 선정될 수 있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e475912c f738 49fa b033 0d4abc7b8570

에디터 추천앱(Editors’ Choice)란?

Editors’ Choice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안드로이드에서 최고의 혁신성, 창의성, 디자인을 보여주는 앱을 소개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해당 섹션에는 구글 플레이 에디터팀이 큐레이션한 앱과 게임 리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행, 스포츠,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앱과 게임별로 분류된 다수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 추천앱으로 선정 시 장점

우선, Editors’ Choice로 선정된다면 신규 유저 전환에 아주 큰 메리트를 가져오겠죠.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많은 앱들이 같은 타겟의 사용자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곳입니다. 따라서 추천 앱으로 선정된다면 앱의 가시성을 훨씬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틈새 유저를 끌어들이고 싶은 분에게는 매우 적합합니다. Editor’s Choice 페이지에 소개된다면 제품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니즈를 가진 유저들의 컨버전을 획득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 그 결과 이러한 틈새 유저들을 통해 보다 충실한 사용자 기반이 실현되어 한층 더 인게이지먼트가 깊어지고 유저 리텐션이 용이하게 됩니다. 또한 앱 다운로드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 증대는 당연한 결과겠죠. 간단히 정리하자면, 전환율 및 가시성 향상, 충성 고객층 유치, 앱 유지율 및 인게이지먼트 향상, 사용자 획득 비용 절감, 수입 증대가 해당될 수 있습니다.

에디터 추천앱으로 선정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Editors’ Choice 배지를 받거나 Editors’ Choice 섹션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우선 앱이 아래와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720p 이상의 고해상도 지원

우선 앱이 720p 이상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지원 및 표시하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인 픽셀 수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버전조차 갖추고 있지 않다면 매력적인 앱을 설계하는 것이 무의미할 뿐만 아니라 시선을 사로잡는 비주얼을 만들 수 없습니다.

2. 오류 없는 앱

사용자는 버그나 에러, 깨짐이 많은 앱을 싫어합니다. 아무리 유용한 앱이라도 신뢰할 수 없을 뿐더러 금방 싫증이 나서 앱을 삭제해 버릴 가능성이 높아요. 또한 부정적인 리뷰만 가득 쌓이게 될지도 모르죠. 구글 플레이 에디터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고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버그가 없는 앱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인기 있는 최신 앱들도 함께 보고 있죠. 앱을 검토하던 중 앱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고 부정적인 리뷰가 쇄도한다면 눈길도 주지 않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버그 보고서가 전송되는 즉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물론 일부 문제는 일회성일 수 있지만 반복되는 버그가 발견되기 시작하면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하는 것이 좋아요.

3. 높은 접근성

에디터 추천앱에 선정되려면 앱의 UX가 최신 상태여야 합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용이하게 해서 가능한 한 다양한 사용자에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앱은 최소한의 권한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Wi-Fi 설정 변경, 사용자 연락처 정보 읽기 또는 쓰기, SMS 메시지 송수신 등 많은 권한을 요구하는 경우 에디터 픽에 선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 리뷰를 보고 유저가 호소하는 문제점을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로컬리제이션

더 많은 유저들에 접근하기 위해, 진출하고 싶은 국가에 맞추어 로컬리제이션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앱을 현지화하면 사용자 경험 및 고객 충성도 향상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앱을 발견할 가능성을 높이고 플레이 스토어 에디터의 눈길도 끌 수 있습니다.

5. 안드로이드에 친화적인 앱 구축

에디터에게 주목받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안드로이드에 친화된 앱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Google 앱 출시 체크리스트를 준수하여 최신 버전의 Android를 지원하고, 가능한 한 많은 안드로이드 기기 유형과 호환되도록 해야 합니다. 최소한 처음에는 네이티브(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언어로 개발된 앱, 안드로이드 SDK를 이용해 Java 언어로 만드는 앱과 ios 기반 SDK를 이용해 스위프트로 만드는 앱이 속함안드로이드 앱으로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6. 훌륭한 ASO 전략

웹 페이지가 검색 엔진 결과의 순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이미 들어보셨을 텐데요. 마찬가지로 앱스토어 최적화(ASO)도 있는데, 앱스토어에서 상위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상위 순위권에 드는 앱이 에디터의 눈에 더 잘 띄는 게 당연하겠죠? 저희 NNT는 보다 상세한 ASO 전략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지만, 핵심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눈에 띄는 앱 아이콘
  • 가장 가치있는 키워드 매핑하기
  • 앱 타이틀, 디스크립션 최적화
  • 적절한 스크린샷
  • 관리가 잘 된 좋은 리뷰들

7.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여 앱 마케팅하기

앱을 마케팅하려면 여러 채널을 사용해야 합니다. Google 광고만 사용해도 괜찮고, 추가로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앱을 홍보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앱의 카테고리에 따라 링크드인이나 핀터레스트도 괜찮습니다. 앱을 마케팅 하는데 있어서 제한을 두지 마세요. 멀티 채널 유료 캠페인은 플레이 스토어 에디터에게 보여질 수 있도록 앱의 초기 노출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앱 업데이트가 앱 스토어 키워드 가시성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