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E-A-T가 SEO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SEO를 접해봤다면, 구글의 E-A-T에 대해 한 번쯤 들어봤을 겁니다. 2018년 구글의 업계를 바꾸는 업데이트(‘Google Medic Update’라고도 알려짐) 이후로 이 약어는 SEO 분야의 모든 이목을 끌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비로소 2022년에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날 Google에서 정상에 오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렵기 때문에 기초부터 기반을 다져야 합니다. 구글은 ‘전문성’, ‘권위’, ‘신뢰성’과 같은 구글 E-A-T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콘텐츠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구글 E-A-T의 세 가지 핵심 요소에 대한 설명과 SEO에 중요한 이유와 함께, SEO 전략에 통합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E-A-T란?

E-A-T는 여러분의 콘텐츠가 독자들에게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구글이 사용하는 지침 중 하나로, 저품질 콘텐츠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Google Medic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했지만, E-A-T는 구글의 Search Quality Evaluator Guidelines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구글의 Human Rating Team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이 팀은 중요한 검색을 수행하고 구글에서 가장 높은 순위에 있는 웹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평가합니다. 이 팀원들은 순위 지정 알고리즘이 웹 페이지 품질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불시 점검을 수행합니다. 이 팀의 조사 결과는 구글 엔지니어에게 전체적인 순위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구글의 순위는 우리 주변의 세계가 변화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해야 하므로 이러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이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알고리즘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엄밀히 말하면 랭킹 알고리즘은 아니지만, 구글의 SERP에서 여러분의 콘텐츠 위치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E-A-T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구글의 검색 품질 평가자(search quality evaluators)는 구글 E-A-T에서 전문성, 권위, 신뢰성의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합니다.

전문성(Expertise)

전문성은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거나, 전문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가를 확인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전문 지식을 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게시하기 전에 콘텐츠가 유익하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전문성을 보여주고 있는지, 사용자가 무엇을 찾고 있는지 먼저 생각해봐야 합니다. 여러분의 콘텐츠가 독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나요?  전문성을 인정받으려면 해당 분야에서 인정받는 다른 전문가 및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인용해야 하고, 고품질 정보 소스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웹사이트 에서 여러분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보다 더 좋은 보증은 없습니다.

권위(Authoritativeness)

여러분의 콘텐츠를 전문성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권위’ 요소에 해당되려면 전문성을 인정받으려면 해당 분야에서 인정받는 다른 전문가 및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인용해야 하고, 고품질 정보 소스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웹사이트 에서 여러분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보다 더 좋은 보증은 없습니다.

신뢰성(Trustworthiness)

신뢰가 부족하면 사이트가 Google 검색의 상위 위치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리뷰는 구글 순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사이트와 Trustpilot 또는 Facebook과 같은 타사 사이트에 긍정적인 사용자 리뷰를 게시해야 하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경우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해야 합니다. Google은 나쁜 리뷰가 너무 많으면 품질이 좋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구글 E-A-T가 SEO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Google이 하는 일은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가장 가치 있는 콘텐츠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SEO 전략을 수행할 때 이 세 가지 핵심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oogle E-A-T는 “Your Money or Your Life”(YMYL, 독자의 재정적인 부분이나 건강 및 안전에 관련한 콘텐츠 장르)콘텐츠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즉 세계 뉴스 동향이나, 건강, 법률, 인종 문제, 민족 및 종교 단체 또는 성적 지향 및 성별 이슈에 대한 정보에 중점을 둔 콘텐츠입니다. 이러한 주제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면 구글 E-A-T 순위가 크게 떨어지고 브랜드 평판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구글 E-A-T는 랭킹 요소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Google E-A-T 및 YMYL은 Google 품질 평가자가 자체 알고리즘 개념을 단순화하는 데 사용하는 개념일뿐, Google은 E-A-T를 사이트의 점수 측정 기준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추가적인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지침으로 생각하십시오. 따라서 구글 E-A-T 는 랭킹 요소가 아닙니다.

구글 E-A-T SEO를 개선하는 5가지 방법

이제 E-A-T가 중요한 이유와 SEO 전문가라면 이 개념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콘텐츠에서 Google EAT를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요? 제일 먼저, 여러분의 콘텐츠의 품질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구글 E-A-T을 높이는 5가지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고품질 평가와 높은 구글 순위를 얻으려면 웹 사이트 콘텐츠가 포괄적이고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오래된 콘텐츠는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새로 업데이트하여 모든 콘텐츠가 최신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이트의 콘텐츠를 새로 고칠 때 콘텐츠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를 표시해야 합니다.

2. 에디터 소개하기

예를 들어 블로그의 콘텐츠가 직원에 의해 작성된 경우에는 에디터의 이름을 지정하세요. 한 단계 더 나아가 에디터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링크드인 프로필 링크와 같은 정보를 추가하면 저자와 웹사이트의 전문성(E)의 지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사이트에 포괄적인 “회사 소개” 페이지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이 페이지에는 브랜드 및 회사 연혁과 해당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이유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면 사용자가 브랜드에 대해 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 또는 페이스북과 같은 다른 소셜 미디어 채널을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에 새 콘텐츠의 링크를 직접 게시하고 작성자를 태그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원하는 사용자들이 온라인에서 검색할 때 여러분의 콘텐츠가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화제성 있는 콘텐츠

이것은 YMYL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선택한 분야의 모든 관심 영역을 다루려고 하는 대신 집중하려는 핵심 영역 한 가지를 정확하게 정의하여 풍부한 콘텐츠를 만드세요. 전체 분야에 대한 얕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 특정 주제의 전문가로 활동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주제를 선택한 후에는 시간을 내어 원하는 사용자들이 무엇을 검색하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이러한 검색의 의미를 파악 하면 검색 순위가 크게 향상됩니다.

4.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 디자인

웹사이트가 사기 업체처럼 보이면 사용자가 사이트에 머물지 않고 금방 이탈하게 되어 검색 순위가 내려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고객사나 파트너의 로고와 타사 사이트의 리뷰를 추가하면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HTTPS를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을 보호해야 하며, 다국적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필요한 경우 hrfleng 태그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은 B2B 영역 뿐만 아니라 SEO에서도 관련성이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여러분을 신뢰할 수 있는 소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려면 블로그, 사전, 팟캐스트 및 비디오와 같이 원하는 사용자가 가장 자주 검색하는 항목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고유한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오가닉 콘텐츠의 품질이 높은 경우 다른 업계 전문가가 이를 참조하거나 여러분의 사이트에 대한 관련 링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Google의 E-A-T의 중요성을 무시하게 된다면 여러분의 콘텐츠 구글 검색 순위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시간을 내어 콘텐츠를 살펴보고 구글 E-A-T에 따라 SEO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NNT의 SEO 전문가에게 문의해보세요!

 앱 설치율을 늘리는 6가지 방법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