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워드 캠페인

당신이 간과하고 있는 잘못된 리워드 캠페인의 8가지 전략

광고를 통한 리워드 캠페인(보상 캠페인)은 사용자 참여와 리텐션을 증가시키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이러한 캠페인을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상 캠페인은 적절히 시행될 때 수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지만, 잘못된 전략을 사용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NNT가 여러분이 간과하고 있었던 8가지의 잘못된 리워드 캠페인 전략과 함께, 그 솔루션을 함께 알려드릴게요.

당신이 간과하고 있는 잘못된 리워드 캠페인의 8가지 전략

1. 뚜렷하게 명시된 리워드 캠페인이 아닐 경우

리워드 캠페인을 시작할 때, 사용자는 광고를 시청함으로써 자신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확실히 인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기 위해서 어떤 ‘종류’의 보상이 주어질지 비밀에 감추는 정도는 괜찮지만, 사용자들이 광고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한다면 광고를 볼 필요성조차 느끼지 못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리워드를 위한 광고를 시청하도록 유도할 때마다 사용자들에게 따라오는 메리트는 무엇이고, 광고를 통해 어떤 리워드를 기대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광고를 시청하는 비율을 높일 수 있고, 여러분의 앱을 계속 사용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2. 가치 있는 리워드를 제공하지 않았을 경우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안내했다고 하더라도, 막상 받는 보상이 아무 쓸모가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앱에서 받는 보상은 사용자들이 광고를 볼 수 있도록 유도할 만큼 충분히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물론 어떤 것이 가치 있는 리워드인지 결정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명심해야 할 점! 가장 적절한 캠페인을 고안해내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리워드를 제공함에 있어서 사용자가 계속해서 앱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관대해야 하면서, 그와 동시에 또 너무 지나치게 관대해지는 것은 금물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사용자들이 오로지 리워드 캠페인에 집착하고 의존하기 때문에 인앱 구매에 돈을 쓰는 것을 막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따라서, 다양한 리워드를 테스트하고 수익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을 확인하면서 리워드와 적절한 균형을 맞춰야 해요. 올바른 리워드 캠페인은 높은 ROI를 유지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광고를 시청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게 만듭니다.

3. 사용자가 받은 리워드를 정확하게 명시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한 후 얻은 리워드를 직접 확인하지 못한다면 속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게임 내에서 보유한 자산이 이미 많은 경우, 더 많은 코인을 받기 위해 광고를 봤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자산이 얼마나 더 많이 늘어났는지 정확히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사용자가 광고에서 약속한 리워드를 받았는지 확실하게 확인할 방법이 없다면, 사기를 당했다는 생각 때문에 결국, 앱의 신뢰도가 떨어져 앱을 완전히 삭제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결론적으로는 앱 스토어에서도 부정적인 평가가 올라올 수 있겠죠. 실제로 광고를 보고도 리워드를 받지 못했다는 불만을 토로하는 이용자들의 후기를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혼란을 없애고 보상을 받았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항상 사용자가 보상을 받았음을 확인하는 창을 띄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불어 눈에 띄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코인이나 아이템이 마구 쏟아지거나 하는 등의 시각적인 효과를 추가하면 더 좋겠죠?

4. 관련 없는 광고를 사용했을 경우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광고를 시청하게 만들고 싶다면 앱에 표시되는 광고가 사용자들과 관련이 있는 내용인지 체크해 보는 건 어떨까요? 비록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광고를 대충 보고 넘기겠지만, 만약 그 광고가 사용자들의 흥미를 끄는 내용이라면 다음 리워드 광고도 자연스럽게 시청하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워드 캠페인을 위한 광고를 선택할 때,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분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게 한다면 많은 사용자들이 광고를 더 오랫동안, 끝까지 시청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용자들의 거부감을 일으키는 내용이거나, 지루함을 유발하는 광고라면 오히려 앱에서 사용자들을 떨궈낼 수도 있으니 광고는 신중하게 고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5. 광고 위치가 이상할 경우

리워드 캠페인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광고 배치를 최적화하여 광고가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리워드 캠페인에서는 최악의 시간이나 최악의 위치에 광고를 내보내는 실수를 범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게임에서 중요한 순간 바로 직전에, 가장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을 때 광고를 접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삽입하기 좋은 가장 좋은 위치로 최적의 가시성을 위해 앱의 홈 화면을 추천합니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광고를 시청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보상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겠죠.

6. 사용자에게 광고 시청에 대한 선택권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리워드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규칙 중 하나는 바로 사용자들이 굳이 광고를 보지 않아도 앱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시청하도록 강요하고, 그들이 굳이 필요하지도 않은 보상을 받기 위해서 광고에 아까운 시간을 쓰는 것처럼 느끼게 만든다면 사용자들이 앱을 사용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과 같겠죠.

욕심을 버리고, 사용자가 마음대로 리워드 광고를 선택해서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에게 보상을 대가로 광고를 시청할 것인지, 건너뛸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두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을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동시에, 앱 화면에 리워드 캠페인의 가치를 강조하여 사용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사용자에게 광고에 뜬 앱을 무조건 다운로드 하도록 강요하는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리워드 캠페인에 사용자들이 속았다고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요. 사용자가 광고 시청 후 리워드를 받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외에도, 사용자에게 광고를 가지고 꼼수를 부리는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자면 광고를 다 시청했음에도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광고에 나온 앱을 무조건 다운 받아야 한다던가, 사용자들이 광고 창을 닫는 것을 막기 위해 일부러 구석에 있는 “X” 버튼을 숨기는 방법 등이 있죠.

비록 광고를 통해 해당 앱을 다운로드 받도록 장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광고주들을 위해 사용자에게 사용하는 속임수가 여러분의 앱 평판을 해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여러분이 앱에 표시하는 광고를 통해 앱 품질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 사이의 신뢰도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리워드 캠페인에 대한 참여도가 낮은 애플리케이션 환경인 경우

가장 기본적인 문제라고도 할 수 있죠. 만약 사용자가 여러분의 앱에서 매력을 느끼지 못하거나, 리워드 캠페인을 참여할 가치도 없다고 느끼는 상황이라면 오히려 광고는 더 많은 사용자들을 내치는 역할만 할 뿐입니다. 만약 사용자들이 앱의 사용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면 만약 사람들이 여러분의 앱을 사용하려고 애쓰거나 그 안에서 일반적으로 가치를 찾지 못한다면 광고 또한 시청할 일이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넣기 전에 가장 먼저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에게 모든 수준에서 최적의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능을 최적화하고 사용자들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기능을 추가해 주세요. 이러한 작업을 통해 동일한 분야의 경쟁 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 가능한 메뉴와 직관적인 경험을 통해 여러분의 앱을 쉽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휴면 사용자들이 다시 여러분의 앱을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푸시 알림과 SMS 문자 메시지와 같은 요소들을 사용하는 방법 또한 사용자의 참여와 리텐션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리워드 캠페인을 사용하게끔 유도하도록 집착하기보다는, 먼저 여러분의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동기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한 리워드 캠페인 테스트 전략

앞서서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 리워드 캠페인의 잘못된 전략 8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성공적으로 리워드 캠페인을 위해서는 어떤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캠페인을 테스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주요 단계를 실천해 보세요!

1. 인센티브 테스트

사용자에게 어떤 인센티브가 중요한지 파악해 더 많은 인앱 구매를 유도해 보세요. 사용자들이 광고를 보거나 다른 리워드에 많이 참여하도록 하는 인센티브를 테스트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A/B 테스트를 통해 두 가지 다른 보상을 제공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리워드 캠페인에서는 코인 VS 보석과 같은 다른 유형의 동등한 가치를 가진 게임 내 통화를 보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가치의 두 가지 보상을 제공해 보면서 이러한 비교 테스트를 통해 어떤 경우가 가장 수익성을 극대화하면서 사용자의 참여를 가장 잘 이끌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제공되는 광고 및 활동 테스트

광고 내용이 사용자들의 흥미를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요. 예를 들어, 연예 뉴스 앱에서 무료 기사를 읽을 수 있는 보상 캠페인이 있다면 해당 앱에서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는 카테고리의 다른 뉴스 앱에 대한 광고든, 이 산업에 관련된 광고를 연동하는 것이 좋겠네요.

3. 광고 배치 테스트

광고는 사용자가 가장 볼 확률이 높은 위치에 보여져야 합니다. 광고를 다른 위치에 배치해보면서 테스트하고, 어느 위치에서 광고가 눈에 잘 띄는지, 그리고 어떤 광고를 가장 많이 시청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사용자들이 무엇을 보고 싶은지 알아내기 위한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소셜 미디어 채널을 사용하여 댓글로 사용자가 앱에서 보고 싶은 보상 유형에 대해 피드백을 직접 요청할 수도 있죠. 또한, 경쟁 업체는 어떤 식으로 광고를 활용하는지 캐치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워드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테스트하여 성능을 최적화 하여 지속적으로 인기 있고 수익성이 높은 앱을 만들어 보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