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의 종류 및 장단점, 네이티브 앱 VS 웹 앱 VS 하이브리드 앱

스마트폰 화면에서 앱은 모두 똑같은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가 존재합니다. 앱은 다양한 방식으로 만들 수 있고, 이에 따른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앱 개발에 앞서 유형별 특징을 자세히 파악해야 하는데요. 앱은 일반적인 유저들이 아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유형으로 개발되는데요. 네이티브 앱, 웹 기반 앱,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은 가장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유저에게는 앱 유형별 차이가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앱 유형에 따라 고유한 특징이 존재하며, 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에 적합한 유형의 앱을 선택해야 해요. 아래에서 여러 앱들의 유형과 특징에 대해 소개할게요.

네이티브 앱

네이티브(이하 native)앱은 “앱”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떠올리는 유형입니다. native 앱은 iOS나 Android와 같은 디바이스 운영 체제에 맞춰 개발된 앱입니다. native 앱을 개발하려면 운영 체제별로 앱을 만들어야 하며, 운영 체제별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발 비용이 높고 마케팅 소요 시간도 길지만, 각 운영 체제를 완전히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요. native 앱 개발에는 일반적으로 수개월의 시간과 수십만 달러의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규모 회사나 앱 출시가 시급한 회사에는 적절하지는 않아요. 각 운영 체제별로 앱을 만들기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만, native 앱만이 제공하는 장점이 비즈니스 니즈에 부합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의 장점

native 앱은 유저뿐만 아니라 개발자에게도 여러 혜택을 제공합니다. native 앱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일단 일반적으로 더 빠르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더 나은 유저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개별 기기의 고유 UI를 사용하기 때문에 블루투스나 연락처 등과 같은 기기의 기타 기능과 앱을 직접 연결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더불어 더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저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할 수 있어요.

웹 앱

웹 기반 앱은 native 앱과 비슷하게 작동하지만, Safari나 Chrome과 같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개별 기기에 액세스하고 적응하는 ‘반응형 웹(responsive websites)’으로 PC에서 접속하는 웹페이지를 스마트폰 화면 크기로만 줄인 모바일 웹입니다. 유저는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기기에 정보를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웹 앱을 설치하라는 CTA를 본 경우, 이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에 추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 기반 앱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유형은 프로그레시브 웹 앱(PWA)입니다. 프로그레시브 웹 앱은 브라우저에서 구동되는 native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 기반 앱은 구동되는 브라우저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브라우저별로 기능이 달라져 유저 경험의 일관성이 떨어집니다.

웹 앱의 장점

웹 기반 앱은 제약이 존재하긴 하지만, 시간과 비용을 중시하는 기업에게는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각 운영 체제에 맞춰 앱을 개발할 필요가 없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운로드가 불필요하므로 기기 용량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개발자가 웹을 통해 앱을 업데이트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가 업데이트 버전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앱

마지막 유형인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은 네이티브 앱처럼 보이고 작동하는 웹 앱을 의미합니다. 웹 기반 앱과 native 앱의 장점을 모두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은 유저의 모바일 화면에 앱 아이콘으로 나타나고, 빠르게 구동되며 오프라인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일부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은 native 앱보다 성능이 부족할 수 있으나, 이를 뛰어넘는 충분한 장점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앱 스토어의 상위 앱 다수가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의 장점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은 ‘일거양득’의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여러 대형 브랜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native 앱보다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적으며, 앱은 빠르게 로딩되는 편이라 인터넷 속도가 느린 국가에 적합합니다. 뿐만 아니라 웹 앱과 달리 디바이스의 운영 체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반응형 네이티브 모바일 앱

위에서 다룬 바와 같이, native 앱의 가장 큰 단점은 개발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인데요.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등장한 React Native 앱은 교차 플랫폼 개발 프레임워크로, 앱 개발자들이 운영 체제들에 동일한 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과정을 간소화했습니다. React Native는 Meta Platforms(전 Facebook)가 개발한 오픈소스 UI 프레임워크로, iPhone이나 Android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Android TV, macOS, tvOS, web, Windows 용 앱 개발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미리 구축된 요소들의 라이브러리가 있어 모바일 앱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는 또한 앱 개발 경험이 적은 회사들에 앱 개발 장벽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앱 유형 찾기

앱 유형들은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장 비즈니스에 적합한 유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리테일 회사들의 경우 네이티브 앱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되 신제품이나 세일 정보를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앱을 선호합니다. SaaS 회사의 경우, 제품 유저들에게 더 높은 성능과 보안을 제공하는 네이티브 앱이 더 적합할 것입니다.

 컨버전을 활성화하는 오버레이 팝업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