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유저 획득을 위한 CVR(전환율)의 역할 및 3가지 개선 방법 알아보기

CVR(전환율)이란?

모바일 마케팅에서 CVR(이하 전환율)은 모바일 광고 또는 랜딩 페이지를 본 후 특정 액션을 취하는 사용자들의 비율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CVR 추적은 모바일 마케팅 캠페인이 결과를 도출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만일 전환율이 낮다면, 캠페인이 제대로 타겟팅되지 않았거나 랜딩 페이지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지 않았거나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의도한 바와 다른 경험을 전달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모바일 사용자 획득에서 전환율의 역할과 그 과정에서 앱의 전환율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CVR 공식

전환율은 광고가 진행 중인 앱과 관련된 특정 이벤트를 완료한 총 사용자 수를 앱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수로 나눈 뒤, 100을 곱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두 가지 CVR 공식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Click-to-Install CVR: [(총 설치 수(전환 수) / 총 클릭 수) x 100]
  • Install-to-Purchase CVR: [(총 구매 수 / 총 설치 수) x 100]

예를 들어 모바일 광고가 10,000회 클릭되고 500회의 설치가 발생하였으며 200명의 사용자가 구매했다면, Click-to-Install CVR은 5%이고 Install-to-Purchase CVR은 40%가 됩니다.

CVR가 중요한 이유

앱의 전환율을 추적하지 않는다면 앱을 개선하고 수익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귀중한 데이터를 놓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전환율은 사용자를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는 측면에서 앱이 얼마나 잘 수행되고 있는지 알려주는 핵심 지표입니다. 높은 전환율은 앱이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선택한 광고 인벤토리가 최적이라는 좋은 신호입니다. 만약 당신의 전환율을 주시하지 않는다면, 양질의 사용자들을 데려오지 못하는 트래픽에 광고 예산을 과도하게 지출하고 소진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따라서 전환율을 추적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하는 것이 앱의 성공을 보장하는 핵심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black and silver laptop computer

CVR 모니터링 및 추적 방법

모바일 마케팅 환경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마케팅 담당자가 광고의 전환율을 계산, 모니터링 및 추적하여 사용자 확보 전략을 개선하는 방법도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적 방법입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파이어베이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모바일 트래픽 및 전환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툴로, 구글 애널리티스 계정을 만들고 추적 코드를 앱에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앱이 실행되면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앱을 방문하는지 볼 수 있으며(별도의 미디어 채널 및 인구 통계로 분류됨), 또한 방문자 중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고객 또는 리드(고객 정보)로 전환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별도의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 플랫폼에 내장된 전환 추적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특정 모바일 캠페인이 전환을 유도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의 대부분은 대시보드의 기본 ‘리포트’ 페이지에 CVR을 표시하고 있어 전환율을 더 쉽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 타사 추적 툴

모바일 전환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타사 추적 툴이 있습니다. 이러한 툴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옵션으로는 Adjust 및 Appsflyer가 있습니다.

4. 고객에게 다가가기

모바일 전환을 보다 직접적으로 추적하고 싶다면 언제든지 고객에게 귀사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물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설문 조사 또는 설문 조사를 통해 수행할 수 있으며, 정확도가 높은 방법은 아니지만 전환을 유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세스이며 일반 CRM 툴이 널리 사용되지 않는 경우에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판매 주시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는 경우 판매를 주시하여 모바일 전환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마케팅 캠페인으로 역추적할 수 있는 고유한 제품이 있는 경우 특히 효과적입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모바일 전환 추적은 모바일 마케팅 활동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전환을 추적하면 CVR 전략을 변경 및 조정하여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black and silver laptop computer

캠페인 CVR을 높이는 전략

앱의 전환율을 높이려는 경우 기회를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지만 효과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사용자 친화적인 앱

사용자가 앱 사용 방법을 알 수 없다면 앱 내에서 가입하거나 구매하는 것은 고사하고 전환 또한 불가능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디자인된 앱은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앱을 보다 쉽고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여정에서 더 높은 CVR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효과적인 마케팅

잠재 사용자가 앱의 존재를 모른다면 광고를 보더라도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미디어 채널을 사용하여 목표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광고에서 사용자가 앱의 가치와 앱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적화된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할인 배너와 같은 사용자 전환에 도움이 되는 필수 이미지 및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데이터 추적 및 접근 방식 최적화

시간 경과에 따라 CVR을 추적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환율 최적화 수준에 따라 상위 캠페인을 결정하기 위해 A/B 테스트를 실행하여 광고 성과의 벤치마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치며

이처럼 전환율은 모바일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며, 앱 캠페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CVR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받고 싶다면, 언제든지 NNT로 문의주세요! 🙂

👉 전환율 최적화를 위한 테스팅 방법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