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앱은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까? 무료 앱 수익화 7가지 전략

무료 앱 수익화

2008년 아이폰이 출시된 이후, 앱 시장은 어느 누구도 예상할 수 없었던 빠른 속도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10년이 훌쩍 지난 오늘날, 미국인의 77% 이상이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매일 사용하고 있는 만큼, 앱의 성장세는 끝나지 않고 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있어요. 최소 10% 이상의 모바일 사용자들이 앱에 돈을 소비하지 않음에도 앱 시장은 여전히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니고 있죠. 흥미롭게도 무료 앱이 앱 시장의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해요. 실제로 구글 플레이는 앱 수익의 98%가 무료 앱에서 나온다고 보고했고요. 무료 앱이 유료 앱만큼 수익성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앱을 수익화할 수 있는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예상 외로, 유료 앱보다 무료 앱으로 더 많이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익화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점

무료 앱을 수익화하는 전략을 소개하기 전, 앱의 수익화가 의미하는 것과, 왜 앱 수익화를 실천해야 하는지를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해요. 앱을 수익화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앱이 돈을 벌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방법을 말해요. 모바일 앱 수익화에서는 유저 베이스를 활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고, 그만큼 간단합니다. 특히 앱 개발자들에게 이것은 자금 없이 수익을 창출하는 매우 중요한 방법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매일 모바일 앱에 소비하는 시간을 고려할 때 매우 효과적이에요. 궁극적으로 앱의 수익화 전략은 앱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지만, 그 중에서도 무료 앱의 경우 수익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여러 보편적인 방법들이 있습니다.

무료 앱 수익화를 위한 7가지 방법

만약 여러분이 최근에 앱을 개발하고 앱 스토어에 테스트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저희 블로그에 잘 찾아오셨네요. 하루에 수십만 달러를 벌어들인 무료 앱을 만든 사람들의 예시는 정말 많죠. 하지만 그 전에 앱을 수익화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단계를 먼저 살펴볼게요.

1. 앱의 수익화를 위한 광고

앱 개발자들에게 가장 큰 수익원은 앱 내 광고 수익입니다. 무료 앱의 대부분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 광고에 의존을 하게 되는데요. 앱을 수익화할 때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유형의 광고 수익이 있습니다.

  • 1,000회 노출 당 비용 (CPM)
  • 클릭당 비용 (CPC)
  • 소비자가 특정 액션을 취할 때마다 지급하는 비용 (CPA)

CPM은 개발자들이 수익을 얻기 위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무료 앱 개발자들이 선호하곤 해요. 광고 단가는 낮지만 사용자 경험에서 거슬리게 하는 요소들이 적습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광고 네트워크는 InMobi, AdMob, Google Ads, Conversant가 있습니다.

2. 광고 없는 업그레이드 버전 유료 앱 (Ad Free)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앱에서 광고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광고가 제거된 유료 앱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많은 앱 개발자들이 두 가지 버전의 앱을 만듭니다. 하나는 광고가 활성화된 무료 버전이고, 다른 하나는 광고가 없는 업그레이드된 유료 버전으로 말이죠.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앱을 수익화’한다는 것은 광고 수익이 아닌 직접 판매와 다운로드로 수익을 얻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d free

이미지 출처 : leanplum

3. 인앱 결제

인앱 결제는 앱 시장에서 가장 큰 수익원입니다. 실제로 인앱 결제는 전 세계 앱에서 발생하는 총 매출의 약 47%를 차지한다고 해요. 따라서 무료 앱을 만들 계획이라면, 인앱 결제를 포함하는 전략도 최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사용한 ‘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s)’와 같은 멀티플레이어 앱에서는 사용자가 항상 인앱 아이템을 구매하여 상대방보다 더 높은 랭킹에 올라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4. 제휴 프로그램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과 같은 대부분의 주요 회사들은 앱 개발자들에게 공개되는 제휴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제퓨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특정 파트너십에 비해 수수료가 높지 않지만, 다양한 종류의 앱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앱을 수익화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인기 있는 앱을 찾아 앱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수수료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휴 프로그램이 있는 기업을 찾아보는 것도 좋아요. 유료 멤버십을 제공하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반복적인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우수한 제휴 프로그램을 갖고 있습니다.

5. 스폰서의 투자

대부분의 앱 개발자들은 앱이 대박나기 위한 자금을 제공해 줄 투자자들을 찾습니다. 앱 수익화 시 제품 내에서 무료 마케팅을 제공하여 투자자에게 접근하면 추가 자금을 확보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다른 앱 개발자 또는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자금을 확보할 수도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기존 업체와의 제휴를 선택한다면 그 업체는 여러분의 앱을 홍보할 것이고, 따라서 다운로드 속도가 크게 향상되겠죠. 이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마케팅의 힘을 이해하기 시작했고, 틈새시장을 찾고 있습니다. 앱의 수익화는 그들에게 완벽한 마케팅 기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현재 사업가라면, 앱 트렌드를 읽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투자 기회를 파악하고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6.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

멀티 채널 메시징과 같은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인앱 결제를 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e-커머스 앱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거나, 여행 앱에서 항공편, 호텔 또는 액티비티를 예약하도록 유도합니다. 또는 음악 앱의 새 앨범과 같은 구매 가능한 콘텐츠에 대해 사용자에게 알리는 정도가 되겠네요. 이렇게 멀티 채널 메시징으로 앱을 수익화할 수 있는 전략도 있습니다.

multi channel 2

이미지 출처 : leanplum

7. 여러가지 방법을 조합하기

수익 창출을 통해 최대한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많이 쓰는 전략으로 비디오 광고를 보는 대가로 게임 내 아이템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있어요. 비디오가 길수록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비디오 광고는 보통 텍스트 광고보다 더 빠르게 고객 전환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시청자당 더 많은 비용을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앱으로 수익을 창출할 준비 완료!

무료 앱 개발에 투자하는 것은 수익률을 매우 높일 수 있습니다. 앱의 수익화는 출시 전 강력한 마케팅 전략에 의존하는 편인데요. 앞으로 출시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광고를 제작하고 프로토타입을 가능한 많이 마케팅하는데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무료 앱에서 백그라운드로 여러가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앱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더 많은 수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앱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유료 앱을 제공하는 것보다 더 많은 수입을 가져올 기회가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려면 강력한 마케팅 캠페인이 필요합니다. 만일 그런 캠페인이 없다면, 앱의 수익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기는 힘들 것 같네요.

📲 UX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