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모바일 게임 앱이 성공적인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는 방법!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28억 명이 넘는 페이스북은 비즈니스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대한 오디언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광고 캠페인을 설정하려면 최대한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알려드릴 페이스북 광고 운영 전략 가이드에서는 페이스북 비즈니스 활동을 생성하고 타겟 오디언스에 맞게 최적화하며, 페이스북의 여러 도구와 기능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단계를 모바일 게임 앱으로 예시를 들어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성공적인 페이스북 캠페인 시작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필요한 요소들은 모두 갖추어져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1. 트래킹

UA 광고의 성공 여부는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추적하는 능력에 크게 좌우됩니다. 모든 클릭을 모니터링하고, 모든 판매의 출처를 파악하고, 각 액션에 가치를 할당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앱 광고의 이점을 극대화하려면 광고 플랫폼에 앱을 등록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통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앱에서 광고 플랫폼으로 앱 이벤트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앱 내에서 사용자 행동을 정확하게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앱 이벤트의 이점

앱 이벤트는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과 효과를 개선하고 다음과 같은 광고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측정: 앱 이벤트를 설정하고 나면 이벤트 관리자에서 어트리뷰션되지 않은 이벤트와 어트리뷰션된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의 결과로 얼마나 많은 인앱 액션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앱 이벤트를 설정하면 앱 이벤트 최적화(AEO) 및 가치 최적화(VO)와 같은 캠페인 최적화 유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캠페인 최적화를 사용하면 아이템 구매와 같은 가치 있는 다운스트림 액션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를 찾거나 보다 효율적인 광고 투자 수익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 타겟팅: 앱 이벤트를 통해 앱 활동 맞춤 타겟 및 유사 타겟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를 본 후 관심 있는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앱 프로모션 목표를 통해 앱 광고를 실행하기 위해 앱을 등록하거나 SDK를 통합하는 것은 필수는 아니지만, 광고는 기본적으로 앱 설치가 아닌 링크 클릭에 최적화됩니다. 또한 앱이 등록되고 SDK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 한, 캠페인은 광고로 인한 인스톨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SDK를 통합한 후에는 광고 관리자를 통해 앱 광고를 생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앱 프로모션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추적해야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모바일 측정 파트너(MMP)와의 통합입니다. MMP는 마케터가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어떤 미디어 소스에 크레딧을 부여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플랫폼은 앱 데이터를 어트리뷰션, 수집 및 정리함으로써 캠페인 성과 지표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해, MMP는 캠페인 인게이지먼트와 앱 설치 및 설치 후 인앱 액션을 매칭하여 어트리뷰션에 대한 공정한 심판과 같은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마케터는 예산 할당과 관련하여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MMP 플랫폼으로는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등이 있습니다.

2. 크리에이티브

모바일 게임 앱 광고의 경우, 제대로 운영만 된다면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게임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광고는 전환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어떤 광고 운영 방식이 가장 성공적일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한 많은 광고 소재를 기획하고 준비하고 철저하게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여러분의 앱 서비스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를 먼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3. 타겟 오디언스

긍정적인 투자 수익률(ROI)을 보장하고 충성도가 높고 수익성이 높은 플레이어를 유치하려면 적절한 오디언스를 식별하고 타겟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타겟 오디언스를 결정하는 과정은 인구 통계, 심리 통계, 동기 부여의 세 가지 주요 측면을 고려하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게임의 장르 및 카테고리 키워드와 관련이 있는 일반 플레이어 그룹을 파악하거나 경쟁사 리스트를 검토하는 것으로 시작함으로써, 타겟 고객의 연령과 성별까지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바일 게임 통계

  • Mediakix에 따르면 게임 플레이어 절반 이상이 34세 이상입니다. 여성 플레이어의 평균 연령은 36세, 남성 플레이어는 32세입니다.
  •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의 55%는 여성, 45%는 남성입니다. (Statista)
  • 45세 이상은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미디어킥스)
  • 젊은 남성 게임 플레이어는 액션 모바일 게임과 슈팅 게임을 선호합니다.
  • Z 세대의 77%, 밀레니얼 세대의 73%, X 세대의 54%, 베이비붐 세대의 34%가 모바일로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뉴주)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의 타겟 오디언스는 무엇이어야 할까?

새로운 캠페인을 운영하고자 한다면 광고 관리자에서 유사 타겟(LAL) 오디언스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과거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관심사 타겟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한동안 광고가 운영되었던 앱에 대한 캠페인인 경우 결제자 목록, 최다 활성 결제자, 고가치 또는 평생 사용자 목록과 같은 고객 목록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러한 목록을 기반으로 1%, 2% 또는 3%의 LAL 대상을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으며, LAL 오디언스의 비율이 작을수록 타겟팅하는 사용자가 더 구체적이고 관련성이 높습니다.

4. 최적화

첫 번째 단계는 초기 광고 캠페인에서 최적화할 이벤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선택은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광고가 게재될 오디언스에 영향을 미칩니다. 게재 시스템은 머신 러닝을 활용하여 선택한 최적화에 따라 각 광고의 실적을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앱 설치에 최적화하도록 선택하면 광고 플랫폼은 앱을 설치할 가능성이 더 높은 개인에게 광고를 게재합니다. 유사한 결제자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한 경우, AEO(앱 이벤트 최적화)로 전환할 수 있는 충분한 데이터가 확보될 때까지 앱 설치를 캠페인 최적화 목표로 사용하여 소규모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화 목표

AEO: 앱 이벤트 최적화(AEO)를 사용하면 앱 설치 목표에서 특정 표준 및 맞춤 앱 이벤트를 사용하여 광고 게재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앱이나 비즈니스에 가치 있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에서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려는 경우 구매 이벤트에 최적화된 모바일 앱 프로모션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VO: 가치 최적화(VO)를 위해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개인이 창출할 수 있는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ROAS)을 예측합니다. 그런 다음 이 예측을 사용하여 가장 가치가 높은 고객에게 비딩하는데, 더 많은 지출을 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더 높은 입찰가를 제시함으로써 캠페인의 ROA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가치’란 특정 구매 이벤트에 대해 하루 또는 일주일 동안(선택한 어트리뷰션 설정에 따라 다름) 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최소 ROA: 최고가 입찰 전략으로 가능한 것보다 광고에서 발생하는 구매 가치를 더 세밀하게 제어해야 하거나, 캠페인 기간 동안 광고 지출 대비 수익을 평균 금액으로 유지하려는 경우 최소 ROA 제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ROA 목표를 설정하면 광고 플랫폼은 캠페인 기간 동안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결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 동적으로 높은 입찰가를 책정합니다.

캠페인 예산은 얼마를 책정하면 좋을까?

선택한 최적화 이벤트의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충분한 예산이 책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가장 안전한 방법은 최적화 이벤트 평균 비용의 최소 5배(페이스북은 10배 권장)를 일일 예산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스톨을 최적화하는 것이 목표이고, 인스톨당 평균 비용이 10달러인 경우 일일 예산은 50달러 이상이어야 합니다. 머신 러닝 학습 단계를 고려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머신 러닝 단계에 있는 광고 세트는 아직 효과적이지 않으며 실적이 20~40% 저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페이스북의 예상 액션률은 시스템이 더 많은 전환을 축적함에 따라 더욱 정확해지기 때문에, 한 주 당 약 50건의 전환이 발생하면 시스템이 잘 조정되어 탐색 단계에서 벗어나 오디언스와 최적화 목표에 따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적화됩니다.

광고 관리자와 MMP 모두에 이벤트가 존재한다는 것은 설정이 올바르게 실행되었음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AEO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매, 레벨 달성 등과 같은 이벤트가 충분히 수집되면 유사(LAL) 오디언스를 생성하고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메타 어드밴티지+ 앱 캠페인(이전에는 자동화된 앱 광고 또는 AAA 캠페인으로 알려짐)을 실행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는 또 다른 옵션입니다. 이러한 캠페인은 강력한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최소한의 노력으로 앱 설치 캠페인에서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오디언스에게 효과적인 게재 위치를 통해 성과가 높은 크리에이티브를 제공합니다. 수동 앱 광고에 비해, 어드밴티지+ 앱 캠페인은 캠페인 생성 시 광고주의 개입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오디언스 옵션을 간소화하고 크리에이티브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며, 단일 캠페인에서 앱 이벤트를 통해 앱 인스톨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최대 50개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광고가 자동으로 생성되므로 많은 수의 크리에이티브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수준에서는 국가, 언어, 운영 체제별로 오디언스를 타겟팅할 수 있으며, 앱 광고 설정에서 앱의 최소 연령, 사용자 지정 오디언스 제외, 위치 설정과 같은 오디언스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드밴티지+ 앱 캠페인은 캠페인 수준에서 연령, 인구 통계 또는 게재 위치에 대한 분석 없이 간소화된 리포팅을 제공한다는 점과 이러한 옵션은 캠페인 생성 중에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마치며

결론적으로, 성공적인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운영 전의 핵심은 데이터 기반 분석과 창의적인 사고입니다. 또한 타겟 고객, 고객의 행동과 관심사, 그리고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채널에 대한 깊은 이해와 최신 광고 트렌드와 기술, 가장 효과적인 타겟팅 및 창의적인 접근 방식에 대한 최신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로 보여집니다.


💫원문 읽으러 가기 
🌟UA 전문 마케터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에게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3가지 차트로 알아보는 대한민국 모바일 앱 시장 트렌드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