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 랭킹 요소

빠르고 쉽게 알아보는 ASO 앱스토어 랭킹 요소 9가지

2008년, 아이폰과 함께 앱 스토어가 처음 출시되고 2012년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출시된 이후, 앱 스토어 최적화(ASO) 전문가들은 스토어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과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 왔는데요. 이러한 알고리즘은 스토어에서 앱의 가시성과 성공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확실한 ASO 전략을 활용한다면, 사용자가 여러분의 앱을 발견하고 다운로드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 가지 주요 앱 스토어인 애플(Apple)과 구글(Google)의 앱스토어 랭킹 요소 및 알고리즘과 ASO 핵심 요소들을 함께 살펴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ASO(App store optimization)란?

2000년대 첫 앱 스토어 출시 이후, 앱 스토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앱 간의 경쟁은 훨씬 더 치열해졌습니다. 출시 당시에는 500개에 불과했던 앱이 2022년에는 구글 플레이에 350만 개, 앱 스토어에 180만 개가 넘는 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앱의 가시성, 전환율, 오가닉 다운로드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인 앱 스토어 최적화(ASO)가 바로 여기에 해당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앱 스토어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동일합니다.

ASO는 사용자 획득 캠페인을 시작하는 대신, 앱의 메타데이터와 크리에이티브 에셋을 변경하여 앱의 가시성과 다운로드를 높이는 것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ASO와 SEO는 핵심 성과 지표와 순위 요소가 다르다는 점을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드(paid) 트래픽은 ASO의 앱 순위에는 영향을 줄 수 있지만 SEO의 웹사이트 순위에는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또한 주요 경쟁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오가닉 ASO 전략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며, 높은 순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페이드(paid) 캠페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디지털 마케터는 각 앱 스토어의 특정 순위 요소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탄탄한 ASO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앱스토어 랭킹 요소란?

구글 플레이(Google Play)는 안드로이드 기기를 위한 공식 앱 스토어이며 지난 10년 동안 모바일 생태계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습니다. 350만 개가 넘는 앱이 이 플랫폼에서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개발자가 자신의 앱을 많은 사용자에게 알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구글 플레이의 랭킹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여기서 랭킹 요소는 스토어 알고리즘이 다양한 키워드 및 카테고리에 대한 앱의 순위를 매길 때 고려하는 요소입니다. 반면에 구글 플레이보다 4년 먼저 출시된 앱 스토어에는 자체 순위 요소가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의 수는 적지만 경쟁은 여전히 치열하며, 높은 순위에 달성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앱을 최적화하고 가시성과 전환율을 높이려면 앱 개발자와 마케터는 스토어 알고리즘이 앱 순위를 매길 때 고려하는 요소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지식은 효과적인 앱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SO ranking factors google play & app store

구글 플레이 및 앱스토어 랭킹 요소

두 앱 스토어의 공통적인 ASO 순위 요소들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앱 다운로드 수
  • 앱 메타데이터(키워드)
  • 앱의 수익
  • 리뷰 및 평가
  • 앱 리텐션 (유지율)
  • 업데이트 주기
  • 앱 품질
  • 로컬라이제이션(현지화)
  • 백링크

다운로드 수는 두 스토어의 앱 순위에 매우 중요합니다. 앱의 다운로드 및 사용자 참여가 많을수록 순위가 높아집니다. 이것이 유기적 및 유료 사용자 획득 노력을 모두 포함하는 성장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

다른 모든 요소를 ​​최적화하더라도 다운로드가 부족하면 특정 키워드에 대해 기대한 만큼 앱 순위가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수는 다운로드 소스가 무엇이든 관계없이 틈새 시장 내 앱 순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앱 다운로드 횟수

다운로드 횟수는 두 스토어에서 앱 순위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앱의 다운로드 횟수 및 사용자 참여가 많을수록 앱의 순위가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가닉 및 페이드 사용자 확보를 위한 노력을 모두 포함하는 성장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모든 요소를 최적화하더라도 다운로드 수가 부족하면 특정 키워드에 대해 앱이 기대하는 만큼 높은 순위를 차지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다운로드 횟수는 다운로드의 출처에 관계없이 틈새 시장에서 앱의 순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2. 앱 메타데이터

메타데이터 필드에는 차이가 있지만 키워드는 두 스토어에서 앱 목록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키워드와 그 밀도에 관해서는 스토어 가이드라인에 따라 앱의 제목과 설명(디스크립션)에 키워드를 자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앱을 변경하기 전에 철저한 키워드 조사를 통해 올바른 키워드를 사용하고 올바른 위치에 사용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잠재 사용자를 앱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검색량이 많은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스토어에서 앱 순위를 매길 때 메타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iOS와 구글 플레이 간에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iOS에서는 개발자가 앱 제목, 부제목, 키워드 목록에 키워드를 포함할 수 있지만, Google Play에서는 앱 제목, 숏 디스크립션, 롱 디스크립션에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iOS는 메타데이터의 키워드를 제목, 부제목, 키워드 목록의 조합으로 취급하므로 키워드를 두 번 이상 반복할 필요가 없지만 구글 플레이는 키워드의 반복 횟수에 중점을 두어 의미론적 핵심 문구를 찾습니다.

3. 앱의 수익

스토어는 앱의 수익에서 일정 비율을 가져가기 때문에 앱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앱의 순위를 결정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개발자의 앱은 스토어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결과적으로 스토어는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앱에 더 높은 등급을 부여하여 스토어와 앱 소유자 모두에게 상호 이익이 되는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앱의 수익은 초기 다운로드 비용 또는 인앱 구매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유료 기능이 포함된 무료 앱은 모든 수익이 고려되므로 앱 스토어에서 유료 앱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 성과는 사용자 만족도의 신호로 판단되어 스토어 알고리즘에 의해 더 높은 랭킹을 차지할 수 있게 됩니다.

4. 리뷰 및 평점

앱 평점과 리뷰는 앱 스토어 알고리즘에 인기도와 사용자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므로 앱 순위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앱의 가시성을 높이고 더 많은 다운로드를 유도하여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평점과 리뷰는 앱의 품질과 기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사용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개발자는 앱 개선을 위한 귀중한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리뷰와 평점을 통해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앱 평점과 리뷰는 앱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이며 앱 스토어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앱 유지율

앱의 유지율은 많은 앱 개발자가 간과하는 중요한 순위 요소인데요. 앱이 삭제되는 횟수가 많으면 앱 스토어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카테고리 차트에 노출될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높은 순위를 유지하려면 사용자가 앱을 빠르게 삭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에는 신규 사용자에게 무료 기능을 제공하고, 첫 인앱 구매 시 특별 할인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앱에 계속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기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험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은 모바일 게임에 효과적인 전략이지만, 다른 카테고리의 앱에서도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리텐션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6. 업데이트 주기

업데이트 주기 또한 중요한 앱스토어 랭킹 요소입니다. 지속적으로 앱을 업데이트하고 개선한다면 앱의 순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가 자주 이루어지는 앱은 사용자가 개발자가 앱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피드백과 리뷰를 고려하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더 좋은 리뷰를 남겨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7. 앱 품질

많은 충돌과 ANR(앱이 응답하지 않음, Application Not Responding)은 앱의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잘못 설계되었거나 버그가 많은 앱은 순위가 낮아지거나 검색 결과에서 더 낮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충돌 또는 ANR 발생 비율이 높은 앱은 평점이 낮고 부정적인 리뷰가 많아 순위에 영향을 미치고 잠재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앱 스토어는 충돌이나 기타 기술적 문제가 있는 앱에 불이익을 주어 순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앱 품질은 앱 스토어 순위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앱스토어 랭킹 요소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8. 로컬라이제이션

앱의 메타데이터와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다양한 언어로 번역하고 다양한 문화와 지역에 맞게 조정하는 것을 로컬라이제이션이라고 합니다. 로컬라이제이션은 앱의 도달 범위를 해외 시장으로 확장할 뿐만 아니라 앱의 가시성과 다운로드 수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로컬라이제이션을 통해 특정 언어 및 국가에 대한 앱 스토어 검색 결과에서 앱의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앱을 로컬라이즈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로 현지 키워드 조사, 메타데이터 및 키워드 조정, 크리에이티브의 캡션 로컬라이제이션 등의 전략 구현을 통해 현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9. 백링크

인바운드 링크라고도 하는 백링크는 외부 웹사이트에서 앱 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있는 특정 앱의 목록으로 연결되는 링크입니다. 이러한 링크는 앱스토어 검색 결과 내에서 앱의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백링크의 양과 품질이 높을수록 가시성과 순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백링크는 구글 플레이 순위에만 영향을 미치며, 링크 웹사이트와 콘텐츠의 관련성 및 신뢰도는 백링크가 ASO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백링크의 가중치가 동일한 것은 아니며, 평판이 좋은 웹사이트의 관련성 높은 고품질 링크가 품질이 낮거나 관련성이 없는 링크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앱스토어 랭킹 요소에 사용되는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스토어마다 알고리즘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알고리즘 간의 유사성이 차이점보다 더 많기 때문에, 앱 개발자는 가시성과 성공을 극대화하기 위해 앱을 최적화하기 위해 최신 트렌드와 모범 사례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앞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아마존 스토어 등의 대체 앱 스토어가 등장함에 따라 개발자가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사용하는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다양한 앱 스토어 알고리즘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이 치열한 오늘날의 앱 시장에서 앱이 눈에 띄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스토어 가이드라인, 앱스토어 랭킹 요소 및 모범 사례에 따른 최적화가 필수적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 ASO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언제든지 NNT로 문의주세요!
💡앱 리텐션을 높히는 10가지 전략이 궁금하다면?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