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브랜딩

성공적인 모바일 앱 브랜딩을 위한 필수 전략 6가지

앱 성장을 위한 성공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효과적인 모바일 앱 브랜딩 전략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한 환경이 지속됨에 따라 앱이 돋보이고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명확한 브랜딩 계획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NNT가 모바일 앱 성장을 위한 앱 서비스 브랜딩 전략 가이드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shutterstock 1789791683 scaled

앱 브랜드란?

앱 브랜드란 앱 또는 모바일 제품을 나타내는 이름, 로고 및 기타 요소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앱의 모양, 작동 방식 및 앱이 제공하는 사용자 경험 뿐만 아니라, 앱 서비스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메시지와 고객과 소통하는 데 사용되는 어조도 포함됩니다. 앱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은 사용자 사이에서 앱에 대한 기억 및 인식을 개선하는 확실한 방법이며 앱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강력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앱 브랜딩을 위한 핵심 전략

앱 브랜딩은 영리한 로고와 눈길을 끄는 슬로건을 제시하는 것 이상입니다. 대상 청중과 공감할 이미지와 정체성을 만드는 것입니다. 다음은 2023년 브랜딩 전략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사항입니다.

1. 대상 고객 이해하기

대상 고객이 누구이며, 그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앱에서 무엇을 찾고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의 필요와 선호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설문조사를 진행한다면, 사용자들이 공감하고 소통하는 앱 브랜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타겟 사용자의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사용자가 앱에 공감하지 못한다면, 마찬가지로 앱 서비스 브랜딩 전략도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2. 앱 브랜딩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의하기

대상 고객을 식별했다면, 그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앱 브랜드의 가치, 사명 및 미학을 정의하는 것이 포함되는데, 특히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독특하고, 사용자의 기억 속에 쉽게 남을 수 있어야 합니다. 대상 고객의 가치, 신념 및 요구 사항을 고려하여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의하세요.

3. 브랜드 보이스 구축하기

브랜드 보이스는 앱에서 대상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어조와 스타일을 나타냅니다. 앱 브랜드의 개성을 기반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어조 및 스타일 등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는데, 이러한 브랜드 보이스는 모든 플랫폼에서 일관된 이미지와 메시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사용자 사이에서 신뢰와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포괄적인 마케팅 계획 세우기

앱을 홍보할 방법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종합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성과 기반 사용자 획득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마케팅, ASO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같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옥외 광고판 및 인쇄 광고와 같은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5. 사용자 경험에 집중하기

사용자 경험은 앱 브랜딩 전략의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경험이 앱의 생존과 성장에 중추적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앱이 사용하기 쉽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며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UX/UI가 좋지 않은 앱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대상 고객과의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shutterstock 1483070048

앱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기본 요소

앱의 기본 요소는 앱 서비스 브랜딩의 기반이 됩니다. 특정 스타일과 테마 및 브랜드의 미적 요소들은 사용자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앱의 기본 요소에는 색상, 폰트, 사운드(배경 음악, 징글 및/또는 음성 해설) 뿐만 아니라 앱의 레이아웃, 인앱 콘텐츠, 아이콘 및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등이 포함됩니다.

1. 색상

색상은 다양한 색조 또는 음영 조합을 기반으로 앱을 식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앱 하위 범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 영국의 ‘Deliveroo’ 앱은 일반 사용자를 위해 밝은 녹색 플랫폼을 사용하고, 프리미엄 사용자(Deliveroo Plus 구독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용자)를 위해 벨벳 색상 배경 및 앱 아이콘을 따로 사용했습니다.

2. 폰트

폰트의 모양 및 색상 등을 통해 앱 브랜드만의 특징 및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의 글꼴, 크기 및 조합을 고려하여 여러분의 앱 브랜드만의 개성을 나타내 보세요.

3. 사운드

소리는 브랜드 인식과 기억을 돕는 데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스냅챗 및 페이스북 메신저와 같은 다양한 앱의 기본 알림 소리와 OEM의 알림 소리(Samsung, iPhone 등)를 고려해 보세요. 앱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알림음과 같은 사운드를 새롭게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사용자로부터 앱 인식도 및 인지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텍스처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앱 내에서 시각 효과를 증폭하여 특정 분위기를 제공하도록 디지털 텍스처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 또한 앱 브랜드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PlayStation Companion App은 사용자에게 Playstation 브랜드만의 통합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PlayStation 5 인터페이스의 텍스처를 모방하고 있습니다.

결론

2023년, 경쟁이 치열한 앱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앱 브랜딩이 필수적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몇 가지 단계를 따르면 앱이 수많은 경쟁사 앱들 속에서 한눈에 띄고 인지도, 인식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앱 서비스 브랜딩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NNT는 모바일 앱이 완전한 성장 잠재력을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ASO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NNT로 문의주세요!

👉 NNT에게 ASO 컨설팅 문의하러 가기
💡 성공적인 ASO 마케팅을 위한 8가지 간단한 방법 보러가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