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운영하는 방법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효과적인 마케팅 및 광고 전략 중 하나로, 유명인, 블로거 및 기타 인플루언서들을 사용하여 브랜드를 마케팅하고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일부 추산에 따르면 전 세계에는 약 4,200만 명의 인플루언서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 숫자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16년 17억 달러 규모의 산업에서 2021년에는 무려 138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선도적인 디지털 마케팅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2022년에는 164억 달러에 도달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를 운영 중이라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이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진정성 있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얻고 사람들이 브랜드를 사랑하게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아래에서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장점을 소개합니다.

참여 및 도달

여러분의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정한다면,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하고 상당한 관심을 끄는 것이 가능합니다.

영향력

자신의 분야에서 인지도가 높은 인플루언서나 셀럽의 경우 더욱 높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그보다 앞서,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인플루언서 및 미디어 매체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이 요구됩니다.

  • 캠페인 비용은 얼마인가요?
  •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고 컨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실제로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까요?

인플루언서 캠페인 마케팅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의 성과 목표를 확실하게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목표에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브랜드 강화, 강력한 소셜 미디어 입지 구축 또는 전환율 향상이 포함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시작하기 위한 10단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플루언서 캠페인 예산 정하기

소규모 기업이든 대기업이든 인플루언서 캠페인 운영 비용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캠페인이 실제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인플루언서 캠페인 예산은 전체 마케팅 예산, 마케팅 목표 및 목표 성과와 같은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의 유형은 예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이러한 기준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선택을 제한해서는 안 됩니다. 인플루언서 캠페인 마케팅이 처음이라면 처음은 소규모로 시작하여 해당 마케팅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목표 설정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및 프로그램의 몇 가지 일반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지도

브랜드 인지도 구축은 많은 성공적인 캠페인의 핵심 목표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가능한 한 많은 개인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의미 있는 상호 작용에 영감을 주고 촉진하는 것을 의미하며, 해당 목표는 브랜드를 세상에 널리 알리고 많은 사람들을 팬으로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환

수익 증대는 가장 일반적인 전환 목표 중 하나입니다. 또다른 전환 목표에는 설문(폼) 제출, 이메일 가입 및 앱 다운로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KPI 선택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핵심 성과 지표(KPI)를 선택해야 합니다. KPI는 마케팅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각 목표에 대해 KPI를 할당하고, 인플루언서 캠페인 이후에 쉽게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 포인트로 성공 여부를 결정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지도를 위한 KPI는 노출 수와 조회수가 될 수 있습니다.

4. 잠재 고객 파악

원하는 타겟층을 더 정확하게 특정할수록 서비스 또는 제품에 적합한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오디언스 페르소나를 구체화하는 것은 도달하고자 하는 사용자 대상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플루언서 캠페인의 가장 큰 공통점이기도 합니다. 타겟 오디언스를 파악하기 위한 일반적인 요소로는 위치, 연령,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결혼 여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타겟 오디언스의 관심사입니다. 타겟 오디언스를 결정한 후에는 그에 맞는 인플루언서 페르소나를 만들어야 하며, 이를 통해 목표로 하는 인플루언서로부 원하는 자질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비즈니스에  적합한 캠페인 유형 선택하기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어떤 종류의 캠페인을 운영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운영되는 캠페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폰서 게시물
  • 언박싱 및 제품 선물
  • 제휴 마케팅
  • 제품 콜라보레이션

6. 적합한 인플루언서 선정하기

캠페인 전략이 설정되었다면, 이제 실전에 도입할 차례입니다! 브랜드의 타겟 오디언스의 인구 통계를 고려하고, 크리에이터의 성과 지표를 분석한 후에 인플루언서 캠페인에 참여할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브랜드의 니즈와 선호도에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은 까다롭고 어려운 작업일 수 있지만,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틈새 시장의 인플루언서를 고려하기

여러분의 비즈니스 또는 틈새 시장과 관련된 인플루언서를 찾아야 합니다. Google, 소셜 미디어 플랫폼, 인플루언서 플랫폼 또는 여러 검색 툴을 사용하여 틈새 시장과 관련된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소셜 미디어 채널 분석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잠재 인플루언서를 찾았다면, 이들이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팔로워 수, 참여율, 좋아요 수, 콘텐츠의 유형 및 퀄리티 등을 확인하세요. 이를 통해 잠재 고객과 브랜드 가치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과거 협업 활동이 있는지 살펴보기

인플루언서가 이전에 진행한 과거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 및 프로젝트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가 주로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어떤 브랜드와 협업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 후보군을 찾았다면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인플루언서에게 여러분의 브랜드, 서비스 또는 제품을 자세히 소개하고, 협업에 대한 설득력 있고 가치 있는 제안을 통해 보상 및 세부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콘텐츠 제작

캠페인 운영 계획과 계약에 대한 세부 사항을 정리했다면, 이제 인플루언서의 창의력을 발휘할 차례입니다. 마찬가지로 캠페인 관리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한데요. 정확하고 자세한 캠페인 가이드라인을 공유하고, 제품 샘플을 배송하고, 필요한 경우 프로모션 코드를 생성하는 등 신경써야 할 부가적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8. 최적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결정하기

페이스북이나 크리에이터의 블로그 등 모든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많은 미디어 플랫폼에서, 여러분이 결정한 인플루언서에게 적합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소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채널 선택은 목표와 타겟 오디언스를 기반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9. 캠페인 개요 작성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적절한 캠페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별도의 혼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집중했으면 하는 주요 이슈와 문제점을 포함하여 브랜드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으로 캠페인 가이드를 준비해 보세요. 인플루언서 캠페인의 또 다른 핵심 요소는 콘텐츠 가이드라인입니다. 캠페인 관리자는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가 브랜드 메시지 및 전반적인 캠페인 전략에 부합하고 사용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0. 캠페인 측정 및 보고

인플루언서 캠페인이 종료되면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하기 위해 KPI를 측정해야 합니다. 캠페인 목적과 목표에 해당하는 KPI와 지표를 추적하고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 ROI

일반적으로 단기 ROI는 캠페인에서 발생한 매출에 따라 달라집니다.

장기 ROI

연구에 따르면 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장기적으로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캠페인 측정과 분석은 캠페인이 끝날 때만 이루어지면 안 됩니다. 결과를 추적하는 것은 ROI와 획득한 미디어 가치를 계산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인플루언서의 성과를 분석하면 향후 어떤 인플루언서와 추가로 협업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실적이 가장 우수한 인플루언서와의 장기적인 협업을 유지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향후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전반에서 높은 ROI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올바른 방식으로 설정하고 관리하려면 시간과 리소스, 신중한 계획과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인플루언서 캠페인이 종료된 후에도 초기 성과 목표와 비교하여 결과를 측정해야 하며, 이를 통해 현재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지속하는 것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통해 원하는 유형의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다른 인플루언서와 협력하거나 콘텐츠 전략을 변경해 보세요.

📢 무료 인플루언서 마케팅 상담을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NNT로 문의주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