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S 캠페인

성공적인 SMS 캠페인을 위한 10가지 팁

SMS 캠페인은 사용자들의 액션과 수용 및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평균 SMS 오픈률은 98%를 넘고, 텍스트의 90%는 3분 이내에 읽혀지기 때문에 SMS 마케팅은 무시할 수 없는, 사용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채널 중 하나입니다. 아래에서 SMS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한 10가지 팁을 소개할게요.

개인정보처리 동의 얻기

사용자에게 문자를 보내기 전에, 가장 먼저 동의가 필요해요. 이는 법적 요건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신뢰를 얻고, 메시지를 원치 않는 스팸과 구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우선 옵트인과 옵트아웃을 간단하게 실시하여 여러분이 법을 준수하며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인식시키세요.

적절한 타이밍

타이밍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브랜드와 처음 접촉한 순간, 바로 환영 쿠폰을 보내거나 가입 후 로열티 카드를 전송하세요. 그리고 사용자들의 주된 성향이나 시간대, 다른 지역적인 요소들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 간 세밀한 조정

많은 마케터들은 여전히 SMS를 완전히 다른 채널로 취급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SMS 캠페인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모든 채널이 원활하게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SMS, 이메일, 푸시 알림 및 모바일 지갑에 대해 신중한 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채널들을 조정하면 캠페인과 프로모션의 범위와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Channel coordination set channel priority ui
이미지 출처 : AIRSHIP

개인화

SMS는 지나치게 일반적인 텍스트 캠페인일 경우 스팸으로 간주될 위험이 있는 매우 프라이빗한 채널입니다. 핵심은 바로 사용자 경험을 개인화하는 것입니다. 세그멘테이션과 태그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조직 및 타겟팅하여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적절한 메시지를 적시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세심한 빈도 설정

과도한 횟수의 메시지는 오히려 브랜드의 신뢰를 훼손하고, 이는 곧 사용자  이탈로 이어집니다. SMS에서 사용자의 신뢰를 얻으려면 사용자의 개인 공간을 존중하고 모든 메시지에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불편함을 호소하지 않을 만큼의 최적의 빈도를 테스트하세요.

SMS 키워드 사용

SMS 키워드를 사용하면 텍스트 캠페인에 쉽게 참여할 수 있어요. 고객이 별도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자세히 알아보기”나 지원을 요청하기 위한 “도움”과 같은 키워드를 직접 문자로 회신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CX(고객 경험)가 개선될 뿐만 아니라, 고객 데이터를 제공하여 더욱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sms subscribe offers retail

위치 기반 서비스

위치 기반 텍스트 캠페인은 사용자의 행동 및 참여를 유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로케이션과 SMS를 함께 활용하여 고객이 즐겨찾는 로케이션에서 맞춤형 오퍼로 트래픽을 유도하거나, 로컬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글자수 설정

문자 메시지는 짧고 임팩트가 있을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링크 길이 단축 기능을 사용하여 글자 수를 카운트 할 수 있고, 퍼포먼스를 추적하여 비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과에 따른 리타겟팅

텍스트 캠페인과 리타겟팅을 조합하는 것은 담아놓은 장바구니 품목을 삭제하는 액션에서 전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브랜드 링크와 독자적인 링크 트래킹을 확립한 후에는 클릭 리타겟팅과 세그멘테이션을 사용하여 인게이지먼트를 추적하고, 해당 인게이지먼트에 따라 향후 메시지를 맞춤화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MMS 메시지 활용

멀티 미디어 메시지를 통해 고객과의 유대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MMS에는 사진과 애니메이션, GIF 파일이 함께 포함되고, SMS와 다르게 160자로 제한되지도 않습니다. 텍스트 메시지에 시각적인 자료를 추가하게 된다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어요. 업계 통계에 따르면 MMS 메시지 사용 시 클릭률이 15% 증가했다고 합니다.

성공적인 SMS 캠페인을 위해!

훌륭한 SMS 마케팅 전략은 고객과 보다 깊고 가치있는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위에서 소개한 10가지 팁을 통해 성공적인 SMS 캠페인을 이끌어 보세요. 관련 컨설팅을 원하신다면 저희 NNT로 문의를 주셔도 좋습니다!

👋 PPC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