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코드 앱 마케팅

앱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QR 코드 앱 마케팅 효과 4가지

빠르게 급증하는 QR 코드 사용률

1994년 일본 엔지니어 Masahiro Hara가 자동차 산업을 위해 발명한 QR(Quick Response) 코드는 QR 코드는 중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더 쉽게 채택되었으며, 2011년부터 알리바바, 위챗과 같은 테크 기업들이 QR 코드를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팬데믹으로 인해 QR코드 사용이 급증했으며, 이제 많은 사람들이 음식점 및 밀집시설 출입증, 비접촉식 메뉴 주문, 비행기 탑승권 및 결제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QR코드에 익숙해지게 되었는데요. Statista에 따르면 2025년까지 미국에서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사용하는 인구가 9,95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의 QR코드 사용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QR 코드 앱 마케팅

앱 마케터와 개발자는 이러한 친숙함을 활용하여 마케팅 도달 범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집한 QR코드 광고의 장점과 QR 코드 앱 마케팅 광고 사례와 함께, 최근 가장 인기 있는 트렌드인  QR 코드 도입형 CTV 광고, QR 코드 캠페인을 시작하는 방법 등을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Estimated number of U.S. smartphone users using QR codes

QR 코드 앱 마케팅의 장점

QR 코드는 기존 사용자 또는 잠재 사용자가 앱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각 마케팅 캠페인마다 고유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QR 코드는 이러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앱 마케터가 QR코드 캠페인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주요한 앱 마케팅 목표입니다.

1. 브랜드 인지도 향상

브랜드 인지도 향상
QR 코드는 사용자를 앱의 디지털 세계로 끌어들일 수 있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일상 생활에서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광고판, 버스, 잡지 등에 QR 코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관심이 생긴 사용자라면 QR 코드를 스캔하여 해당 기업과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확보 촉진

앱스토어에서 수많은 경쟁사 앱 중에서 사용자의 눈에 단번에 띄는 것이 여간 쉬운 일은 아닙니다. QR 코드는 사용자가 앱 스토어에서 검색할 필요 없이 잠재 사용자를 앱 스토어의 앱으로 바로 연결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유도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유용합니다.

3. 사용자 경험 개선

QR 코드의 가장 큰 장점은 마케터가 특정 인앱 위치로 딥링킹할 수 있어 사용자가 직접 페이지를 찾는 데 드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4. 사용자 리타겟팅

또한 기업들은 아직 전환하지 않은 잠재 리드를 다시 확보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심지어 구글 애즈에 이르기까지 소셜 미디어 광고에 QR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타겟팅된 잠재고객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있는지 이미 알고 있다면, 성공적인 재유입을 위해 그들의 관심사에 맞게 QR코드 캠페인을 더 잘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정적 QR코드와 동적 QR 코드의 차이점 참고

QR코드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앱 마케터가 사용할 수 있는 더 나아가기 전에 모든 QR코드가 동일하지 않다는 점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터가 사용할 수 있는 QR코드에는 정적 QR코드와 동적 QR코드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정적 QR 코드

정적 QR 코드는 영구적으로 암호화된 정보에 고정된 랜딩 페이지의 URL이 포함되어 있어서 해당 정보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정적 QR 코드는 트래킹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2. 동적 QR 코드

동적 QR 코드는 코드에 단축 URL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를 해당 웹사이트 URL의 랜딩 페이지로 리디렉션합니다. 단축 URL은 항상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마케터는 코드가 생성된 후 언제든지 랜딩페이지 URL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적 QR 코드는 편집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트래킹도 가능하므로 QR 코드가 스캔된 횟수, 또는 QR 코드 스캔에 사용된 디바이스 유형과 같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QR 코드 앱 마케팅 사례

“QR 코드 앱 마케팅이 정말 효과적일까?” 라는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올바른 전략을 세우기만 한다면 대답은 ‘그렇다’입니다. 아래에서 다양한 QR 코드 앱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 앱 비즈니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CTV ad example
이미지 출처 : Adjust

1. 코인베이스(Coinbase)의 QR 코드 광고

2022년 2월, 가상화폐 회사 코인베이스(Coinbase)는 슈퍼볼 광고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60초 분량의 QR 코드가 60초동안 화면에서 돌아다니는 광고를 방영한 결과, 코인베이스의 랜딩 페이지에는 1분 만에 2,000만 건 이상의 조회 수가 발생했으며, 잠시 동안 페이지가 다운되기도 했습니다. QR 코드를 스캔한 사용자는 코인베이스의 웹사이트로 이동되어 계정을 만들면 15달러에 상응하는 15달러에 상응하는 비트코인을 받고 백만 달러의 경품이 걸린 3인 추첨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습니다. 그 결과 이 앱은 Apple 앱스토어에서 186위에서 2위로 급상승했습니다.

2. 스팀 모바일 앱(Steam Mobile App)의 QR 코드 로그인

2022년 10월 스팀 모바일 앱(Steam Mobile App)은 개선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선보이며 재출시되었습니다. 이 앱은 온라인 게임 플랫폼인 Steam의 앱으로, Steam 게임을 검색하고, 원격으로 PC에 다운로드하고, 친구와 채팅할 수 있습니다. 스팀 모바일 앱은 새 버전에서 디자인을 개선했을 뿐만 사용자가 앱에서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로그인 확인을 하는 등 다양한 로그인 옵션과 함께 2단계 인증 로그인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 중 하나가 바로 QR 코드 스캔 옵션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앱에 더 쉽고 안전하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하여,  앱에서 이탈하는 일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3. 칙필레(Chick-fil-A)의 디지털 전광판 속 QR 코드 앱 마케팅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인 칙필레(Chick-fil-A)는 매장 밖 디지털 전광판에 QR 코드를 구현한 후 앱 다운로드 수가 14% 증가했습니다. QR 코드가 포함된 광고 크리에이티브에는 칙필레 앱을 설치 시 할인을 제공한다는 내용을 명시하였고, QR 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앱 스토어의 칙필레 앱 페이지로 바로 이동되어 사용자가 손쉽게 앱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최근에 칙필레 앱에서 신기능을 도입하여, 앱에서 ‘드라이브 스루 익스프레스’ 전용 매장을 선택하여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드라이브 스루 익스프레스 전용 주문 픽업 장소에서 QR 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서버가 주문한 음식을 차량으로 가져다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인스타그램의 QR 코드 앱 마케팅

2022년 8월 인스타그램은 QR 코드를 통해 인스타그램 릴, 프로필, 태그, 위치, 포스트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이 QR 코드를 사용하여 특정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제품의 이점을 설명하는 특정 랜딩 페이지로 연결되는 QR 코드를 게시하여 신제품을 홍보할 수 있으며,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시, 인플루언서가 앱 캠페인을 홍보할 때 캠페인 QR 코드도 공유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 앱 마케팅 시작하는 방법

QR코드 캠페인 아이디어를 정했다면 다음 단계에 따라 QR 코드 앱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해 보세요.

  1. QR 코드가 사용자를 특정 랜딩 페이지 또는 앱 페이지로 이동시킬지 결정합니다.
  2. 정적 QR 코드 또는 동적 QR 코드 중 하나를 선택해 QR 코드를 생성합니다.
  3. 타겟 오디언스와 QR 코드가 표시될 위치를 고려하여 사용자가 QR 코드를 스캔하도록 유도하는 크리에이티브 카피를 제작합니다.
  4. 일정 기간 동안 앱의 QR 코드 캠페인을 실행하여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5.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캠페인을 트래킹하고 최적화합니다.
👉 앱 마케터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언제든지 NNT에게 문의주세요!
💡성공적인 앱 마케팅을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할 모바일 KPI 알아보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