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아이콘 배지

앱 아이콘 배지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3가지 방법

2021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66억 명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있었으며 2024년에는 71억 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스마트폰의 평균 사용자는 80개 이상의 앱을 가지고 있으며 하루에 거의 3시간 동안 이를 사용하는 등 어마어마한 사용량을 자랑하고 있죠. 그만큼 모바일 앱은 우리의 디지털 문화에 깊이 뿌리 박고 있으며, 앱 아이콘 배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매일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확인하지 않은 앱 아이콘 배지(앱 아이콘 위에 동그라미 안 숫자 표시나 빨간색 점 등)를 종종 보곤 하는데요. 얼핏 보기엔 배지가 하는 역할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겠지만, 앱 아이콘 배지를 통해 사용자 참여까지 유도할 수 있다는 점! 아래에서 알림의 한 종류인 앱 아이콘 배지를 자세히 살펴보고, 이러한 배지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바일 마케터가 단순한 빨간색 점을 통해 사용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app icon vs app icon badges
출처 : Clevertap

앱 아이콘 배지란?

앱 아이콘 배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앱 아이콘이 무엇인지 간단히 살펴볼게요. 스마트폰 화면의 작은 아이콘은 일반적으로 앱의 로고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며 앱을 실행할 때 클릭하는 아이콘이에요. 앱 아이콘 배지는 앱 아이콘의 모서리에 나타나는 작은 빨간색 점으로, 빨간색 원 안에는 일반적으로 흰색 텍스트로 된 숫자가 있습니다. 그 숫자는 알람 수를 나타내죠. 매우 단순한 기능으로 앱을 열 때 새로운 알림이나 메시지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모바일 마케터에게 앱 아이콘 배지가 중요한 이유

스마트폰 사용자는 하루 평균 47건의 푸시 알림을 받고, 하루에 63번 휴대전화를 확인한다고 해요. 정말 많은 숫자죠? 사람들은 디지털과 비주얼 요소에 호기심이 많고 애착이 깊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 아이콘 배지처럼 아주 사소하고 간단한 것임에도 무시하기 어려워 하죠. 앱 아이콘 배지는 유저가 앱을 실행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더불어 유저에게 더 흥미롭고 자극적인 것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배지를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유저가 사용자에게 해당 브랜드에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어요!

앱 아이콘 배지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

앱 아이콘 배지는 푸시 알림보다 섬세합니다.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확인하기 전까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유저는 해당 알림 배지가 거슬리기보다는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더 높아요. 사실 아이콘 배지는 우리가 정보를 얻고 싶은 욕구, 그리고 무언가 파고들려는 호기심 등을 이용해 우리의 호기심, 정보를 얻고 싶은 욕구와 같은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을 이용한 사용자 참여 도구인 것이죠.

거부하기 어려운 알람

신경 과학 연구를 통해 정보가 인간의 뇌에 대한 보상이라는 것을 절실하게 보여준 것처럼 우리 인간들은 언제나 호기심에 사로잡혀 있고, 이러한 본능이 우리가 스마트폰의 새로운 알림이 어떤 내용에 관한 것인지 알아내는 것을 거부할 수 없게 만듭니다. 우리의 앱 아이콘에 있는 저 빨간 점이 마치 고양이가 좋아하는 빨간 레이저 포인터 점이랑 비슷한 것 같네요. 하지만 아무리 호기심이 많다고 해도 우리는 확인하기에 너무 많은 알림을 받아요. 데이터 과학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28%가 너무 많은 알림이나 광고를 받으면 오히려 앱을 제거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을 정도로 말이죠.

포모증후군(FOMO)

포모증후군이란 ‘자신만 뒤쳐지거나 소외되어 있는 것 같은 두려움을 가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게임이나 소셜 미디어 앱 유저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요. 만약 미디어 채널에서 본인과 관련된 공동체가 있다면, 특히 그 공동체에서 긴밀한 인간관계를 쌓고 있다면 포모증후군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FOMO와 소셜 미디어 참여 사이의 높은 수준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발견했죠. 예를 들면 모바일 게임 앱에서의 앱 배지는 누군가가 당신의 높은 점수를 이겨서 도전장을 던졌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사용자들은 남들과 비교했을 때 손해를  보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앱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찝찝함을 싫어하는 사람들

스마트폰 유저는 하루에 평균 2,617번 탭, 스와이프 또는 클릭을 하며 상위 10%의 유저는 두 배 이상 휴대폰과 상호 작용한다고 해요. 호기심은 이러한 상호작용의 많은 부분을 주도하지만, 때때로 앱 아이콘 위에서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아이콘 배지를 빠른 시일 내에 확인한 후 없애버리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brett jordan fVEwdR aPbw unsplash
출처 : Coffee and Concealer

앱 아이콘 배지를 사용한 모범 사례

마케터라면 앱 아이콘 배지 뒤에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보다 더 많은 힘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해요. 유저가 클릭할 때마다 그 작은 빨간 점 뒤에 가치 있는 전략을 깔아둔다면 효과적인 장기 고객 참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다음 모범 사례를 통해 유저들을 끌어들이고 브랜드 간에 의미 있는 연결을 구축해 보세요.

앱 상기시키기

앱 아이콘 배지는 청각적 요소나 팝업 알림과 같은 방식으로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콘 배지를 통해 유저들에게 앱의 존재를 상기시키고, 앱에 참여하게 된다면 재미있는 일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켜 주세요.

푸시 알림과 함께 사용하기

배지는 푸시 알림 마케팅 전략을 보완할 수 있어서 두 기능이 함께 작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지는 유저에게 대기 중인 푸시 알림을 미리 알려줄 수 있습니다. 배지 알림 수는 보이지 않는 콘텐츠가 있음을 정기적으로 알려줘요.

인앱 기능과 연결

배지는 푸시 알림과 같이 작동할 수 있지만 꼭 필수적이지는 않습니다. 배지는 특히 메시지나 받은 편지함, 뉴스 피드 또는 인앱 이벤트 랜딩 페이지와 같이 사용자가 탐색할 인앱 기능과 연결된 경우 푸시 알림 없이 배지 알림만 나타날 수 있어요.

배지 수를 낮게 유지하세요

그 누구도 알림이 미친 듯이 쌓이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비록 그 알림이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거나 별다른 방해가 없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비유하자면 마치 우리가 2,000개의 읽지 않은 이메일 편지함 배지를 보고 느끼는 압도감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물론 허용되는 알림 수는 앱에 따라 다릅니다. 데이트 앱이나 채팅 앱의 배지 수가 많다는 사실에 유저가 우쭐해 할 수도 있지만, 은행과 같은 금융앱에서의 두 자리 수의 알림은 본인의 재정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걱정하게 만들 수 있는 것처럼요. 따라서 배지 알림을 지정할 때, 사용자의 입장에 서서 어느 정도의 알림 수가 괜찮을지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앱 아이콘 배지의 중요성

읽지 않은 알림 메시지를 열어볼까 말까 갈등해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이콘 배지와 배지 카운터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 수 있겠죠. 사실상 아이콘 배지는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전략을 신중하게 고려 및 수행함으로써 사용자가 소리나 팝업 없이 앱에 계속 참여하고 활동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더 많은 오가닉 다운로드를 이끄는 ASO 전략이 궁금하다면?
ASO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언제든지 NNT에게 문의주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