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가시성

앱 업데이트가 앱 스토어 키워드 가시성에 미치는 4가지 영향들

앱스토어 최적화의 핵심은 앱스토어의 키워드 가시성을 높이고 다운로드를 늘리기 위해 앱 리스트의 제목, 설명, 아이콘, 스크린샷 등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ASO는 일회성이 아니라 진행 중인 프로세스로, 변화하는 앱스토어 알고리즘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앱을 업데이트하는 게 좋을까요? 어떤 것을 변경해야 하고, 이러한 변화가 앱의 순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키워드 가시성은 키워드 수와 순위를 합친 점수인데요, 이러한 앱 업데이트가 앱 스토어 키워드 가시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해요!

앱 업데이트는 정말 앱 스토어의 키워드 가시성에 영향을 미칠까?

앱스토어 알고리즘은 키워드와 앱 연관성, 설치율 등을 따져 업데이트된 키워드 랭킹을 결정하게 되는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데이터를 반영한 키워드 랭킹을 보여주는 데까지 14~25일이 소요된다고 해요. 이는 각 앱 업데이트에서 알고리즘이 강제로 변경 사항을 탐색하고 새 키워드를 찾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메타데이터를 너무 자주 업데이트하면 이전 키워드가 완전한 랭킹에 도달하기 전에 업데이트된 메타데이터를 탐색하기 시작하므로 실제로 앱의 가시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iOS에서는 앱 또는 앱 페이지의 일부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새 버전의 앱이 생성되는 경우도 있어요. 또는 메타데이터나 스크린샷만 업데이트해도 상관없이 새로운 버전이 생성됩니다. 결론적으로 앱 버전은 4~6주마다 업데이트하는 것을 권장드려요!

앱 업데이트가 키워드 가시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iOS와 Android 앱스토어에서는 키워드가 다르게 동작합니다. 앱스토어의 알고리즘과 구글스토어의 알고리즘은 다르기 때문인데요. Android에서 메타데이터를 업데이트한 후 가시성 점수가 반영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15일이, 애플 스토어에서는 가시성이 올라가기까지 9일이 걸립니다. 그리고 키워드가 완전한 랭킹에 도달할 때까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1. 초기 가시성 저하

앱을 업데이트하면 초기 가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너무 자주 하게 될 경우 앱의 가시성이 계속 저하됩니다.

2. 앱 업데이트 빈도에 따라 달라지는 키워드 안정성

메타데이터 업데이트 후 가시성 점수가 첫 번째 정점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앱이 수행한 업데이트 횟수와 관련이 있다고 해요. 앱이 매달 메타데이터를 업데이트하면 키워드가 안정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드는 반면, 6개월마다(예시) 메타데이터를 갱신하는 경우에는 키워드가 안정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iOS의 경우 메타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할 경우 가시성 점수가 첫 번째 정점에 도달하는 최소 일수는 9일 입니다.

3. 최적의 업데이트 빈도

앱의 가시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려면 업데이트 횟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알고리즘이 메타데이터를 너무 자주 브라우징하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4~6주마다 앱을 업데이트해서는 안 됩니다. 즉, 메타데이터는 이러한 업데이트가 더 높은 순위를 가져올 것이라고 확신하는 경우에만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충분한 시간이 필요한 키워드 성과 평가

일반적으로 키워드 성과는 메타데이터 갱신 후 3~4주 후에만 평가됩니다. 이 단계에서만 우리가 새로운 데이터 기반 키워드 권장사항을 생성하여 앱의 가시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알고리즘이 메타데이터를 크롤링 한 후 초기 가시성 저하를 넘어 가시성 점수가 다시 상승하는 시간 범위로 이동할 시간을 줘야 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이 기간 전에 구현된 변경은 하드 데이터에서는 얻을 수 없으므로 이 기간 동안 메타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가치가 없기 때문에 앱의 순위를 높이는 것은 거의 힘들다고 볼 수 있어요.

보다 성공적인 앱스토어 키워드 가시성을 위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앱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앱의 업데이트는 앱의 가시성에 영향을 미치죠.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의 새로운 알고리즘을 마스터한 후, 데이터를 분석하여 앱스토어에서 앱 업데이트가 앱의 가시성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가장 적절한 시기를 찾는 것입니다. 동시에, 때에 따라 ASO 전략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앱 스토어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저희 NNT 컨설팅 솔루션을 이용해 보세요. 맞춤화된 ASO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CTA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3가지 방법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