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사진, 시네마그래프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3가지

정지해 있는 사진이지만 어느 한 곳만 움직이는 사진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시네마그래프’라는 사진 기법인데요. 시네마그래프는 움직이는 사진으로써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많은 비즈니스에서 마케팅 전략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어요. 시네마그래프를 마케팅에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베스트 사례 3가지를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시네마그래프는 무엇인가요?

시네마그래프(이하 cinemagraph)는 아래의 예시와 같은 ‘정지한 사진 속에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루프 요소가 있는 미디어 요소’를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움짤’과 비슷하지만 다르죠. 움직이는 요소는 사진의 적막감을 깨며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네마그래프를 제대로 사용한다면 정적인 사진의 생동감이 생겨 사용자들을 현혹시킬 수 있어요.

khoroshavina2 1
attachImage 2501809823 3

시네마그래프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cinemagraph는 영상과 사진을 조합함으로써 작동합니다. 영상과 사진이 경계가 없이 한 장면에 어우러져 그들이 보고 있는 것이 사진인지 영상인지 호기심을 갖게 만드는데요. 즉,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요소가 연속 재생되는 짧은 루프인 것이죠. 반복되는 루프의 시작과 끝이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사진보다 오랫동안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좋은 퀄리티의 cinemagraph를 만들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에 능숙한 디자이너가 필요했지만, 현재는 사용자 친화적인 앱 서비스의 등장으로 이제 누구나 만들 수 있게 되었어요.

소셜 미디어 광고에 시네마그래프를 사용하는 이유

cinemagraph의 개념은 뉴욕의 패션 사진 분야에서 유래했습니다. 패션계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려는 의도된 cinemagraph를 통해 광고주들은 이러한 획기적인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했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cinemagraph의 가능성 또한 깨닫게 됩니다. 여러분이 아직까지 cinemagraph를 사용하여 마케팅을 기획해본 적이 없다면 아래의 10가지 장점들을 통해 그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요.

소셜 미디어에서는 브랜드들이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자들의 시선을 확 잡아당기는, 매력적인 마케팅 요소가 절실한데요. 영상과 달리, cinemagraph는 스토리 라인을 풀어야 하는 부가적인 노력 없이도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영상이 가진 장점을 이용할 수 있어요.

이미 영상 광고가 가져오는 마케팅 효과를 고려해 봤을 때, 영상만이 가진 장점을 cinemagraph에서 적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특정 캐릭터 또는 아이템을 cinemagraph의 메인 이미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무빙 루프 기능으로 캐릭터가 취하는 특정 액션 또는 이와 관련된 아이템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저렴해요.

광고 영상보다 제작비가 매우 저렴합니다. 광고에서는 하나의 메인 메시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이러한 cinemagraph를 이용하게 된다면 촬영, 편집 및 제작에 드는 추가 비용 없이 훨씬 쉽게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어요.

매력적이에요.

정지된 사진이 움직일거라곤 상상도 못한 사용자들을 놀래키기에 매우 좋습니다. cinemagraph는 다른 미디어보다 놀라운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소셜 채널의 피드의 다른 사진들보다도 여러분의 브랜드의 콘텐츠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어요. 사용자들이 끊임없이 내리던 스크롤을 멈추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제품에 활력을 불어넣어요.

cinemagraph는 이미지를 보다 사실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식 브랜드에서는 요리사가 케이크 위에 녹은 초콜릿을 끊임없이 붓는 사진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어요. 만약 움직이는 루프가 녹은 초콜릿의 움직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초콜릿의 감질나고 달달한 맛이 상상되어 자연스럽게 광고를 클릭하게 만드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세련되어 보입니다.

cinemagraph는 올바르게 사용하면 비주얼 콘텐츠에 고도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홍보하는 경우에는 cinemagraph가 필수입니다.

CTR을 높입니다.

시네마그래프는 기존 스틸 이미지보다 훨씬 더 높은 CTR을 생성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부 사례 연구 결과에서 5.6배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시네마그래프를 활용한 3가지 마케팅 사례

훌륭한 cinemagraph 아이디어를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유명 브랜드가 마케팅 캠페인에서 cinemagraph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3가지 마케팅 사례들을 소개할게요.

노드스트롬(Nordstrom)

노드스트롬의 해당 이미지는 cinemagraph 광고가 소셜 미디어를 빛나게 하는 방법의 일례입니다. 치마 속 반짝이의 움직임은 사용자의 시선을 옷에 고정시키고, 이러한 요소들로 하여금 직접 치마를 착용했을 때 사람들의 관심을 끌 것임을 교묘하게 암시하고 있죠.

넷플릭스(Netflex)

넷플릭스는 cinemagraph를 ‘기묘한 이야기’ 시즌 2의 티저로 활용해 소셜 미디어 전략에 활용했어요. 하늘이 서서히 변화하는 요소들은 시청자들에게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스프라이트(Sprite)

스프라이트의 시네마그래프에서는 사이다 한 병을 마시는 남자로부터 갈증을 해소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결코 비워지지 않을 것 같은 유리병 입구에 고정되어 떨어지는 연속적인 사이다 모션을 통해 상쾌한 기분을 대신 느끼게 만듭니다.

GIF와 Cinemagraph의 차이점

어떤 사람들은 특정 유형의 모션 그래픽을 GIF나 시네마그래프라고 잘못 부르기도 하는데, 이 두 가지 용어들은 모두 확실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GIF는 파일 확장자의 한 종류인 반면 시네마그래프는 크리에이티브의 한 종류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시네마그래프는 MP4 파일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이는 저장이나 내보내기 시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의 양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GIF에서 생성되는 이미지의 품질이 훨씬 낮고 종종 픽셀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MP4는 고품질의 출력을 제공하며 이미지 내의 높은 디테일을 유지할 수 있어요. 또 다른 차이점은 GIF는 일반적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시네마그래프는 보다 세련된 느낌을 주며 보다 깊고 집중적인 메시지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Cinemagraph는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하면서 사용자를 유혹하는 강력한 미디어 매체입니다. 이를 마케팅 전략에 함께 조합하고 캠페인의 퍼포먼스 요소를 최적화하여 스틸 이미지를 한층 더 임팩트 있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죠. 뿐만 아니라 마케팅 툴임에도 비디오보다 저렴하고 제작이 용이하다는 점 또한 굉장히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이미지에 스타일과 엣지를 부여하고, 사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묘미를 더하는 cinemagraph, 모두 시도해 보는 건 어떠신가요?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