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태그라인이란? 임팩트 있는 태그라인을 만드는 7가지 방법

웹사이트 태그라인이란?

웹 사이트 태그라인은 여러분의 비즈니스 분야를 간략하게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태그 라인과 사이트 이름을 서로 혼동해서는 안 되는데, 태그 라인은 일반 홈페이지 이름보다 좀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요. 즉, 비즈니스 전체를 고작 몇 문장으로 요약을 해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하는 예술과도 가까운 행위입니다. 

태그라인 예시

태그라인 예시

좋은 태그라인은 다음과 같아요.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더 자세히 둘러보도록 유도합니다.
 사용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와 경쟁업체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SEO 파라미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태그 라인은 어떤 것인가요? 짧고, 영리하며, 기억하기 쉽고, 의미를 담고 있으며, 설명하면서, 기억에 남고, 간단해야 합니다. 

태그라인은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브랜드 마케팅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요. 다만,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위의 모든 요소를 충족시켜도 불충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Think Different(애플)”, “Just Do it(나이키)”, “Open Happiness(코카콜라)”와 같은 구호를 보면 모두 기억하기 쉽고, 의미 있고, 기억에 남는 태그 라인이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대기업이라는 것이겠죠. 

위 같은 구호를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 적용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이 경우 태그 라인을 고안해 내는 것은 생각보다 복잡하겠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은 막연히 간단하고 의미 있는 태그 라인을 사용하는 것보다 사용자에게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는 태그 라인을 만드는 것으로 우선순위를 둬야 해요. 

중소 규모의 회사들을 위한 태그라인

심플하면서도 비즈니스를 단번에 설명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지혜를 믿어라’, ‘속도와 안전’, ‘더 스마트하게 일하고 돈을 절약하자’와 같이 직관적인 느낌의 표현도 좋을 것 같네요. 하지만 태그라인을 만들기 전에 먼저 생각해 봐야 할 것, 여러분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왜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이용하고 신뢰해야 하나요? 적극적인 슬로건을 작성하기 전에, 여러분은 어떤 브랜드이며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이 가장 뛰어난지, 사용자를 위해 어떤 것을 제공할 수 있는지 확실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좋은 키워드는 여러분을 차별화할 수 있는 키포인트입니다. 비즈니스를 몇 문장으로 요약하고, 서비스 또는 제품의 주요 기능 및 이점을 언급하는 것이 하나의 팁입니다. 여러분은 사용자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나요? 왜 그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죠? 태그 라인에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이 적어도 1개는 있어야 해요. 이를 통해 경쟁사와 비교하여 브랜드를 차별화할 수도 있습니다. 더 나아간다면, 센스있는 라임을 사용하는 것도 좋겠죠. 하지만 웹사이트에서의 태그 라인은 유머러스한 것과 우스꽝스러운 것은 종이 한 장 차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태그 라인과 달리 웹사이트 태그 라인은 대부분 더 나은 SEO(검색엔진최적화) 결과를 목표로 합니다.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정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초점을 맞추고, 장기적으로 사용자에게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