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 제너레이션

인공지능 및 자동화가 가져온 리드 제너레이션의 변화 알아보기

앱 스토어 최적화(ASO)와 같은 모바일 마케팅 전략에는 디맨드 제너레이션(Demand Generation) 및 리드 제너레이션(Lead Generation)이 필수적입니다. 디맨드 제너레이션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입소문을 내고,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것이 포함되는 반면, 리드 제너레이션은 관심 있는 잠재 고객을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디맨드와 리드 제너레이션 이 두가지 모두 비즈니스의 성장과 경쟁력 유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 마케팅에서 인공지능(AI)과 자동화가 발전하면서 기업이 디맨드 제너레이션과 리드 제너레이션에 접근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AI와 자동화를 통해 기업은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 해석하여 더 빠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은 모바일 앱 마케팅 전략을 개인화하고,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며, 더 많은 리드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AI와 자동화가 큰 영향을 미친 분야 중 하나는 앱 스토어 최적화(ASO)인데요. ASO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여 앱 스토어 검색 결과에서 가시성과 순위를 향상시키는 프로세스로, 모바일 디바이스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이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리드를 창출하는 데 있어 ASO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AI와 자동화가 모바일 마케팅에서 디맨드 & 리드 제너레이션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특히 앱 스토어 최적화에서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춰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디맨드 & 리드 제너레이션의 변화하는 환경, 모바일 앱 마케팅에서 AI와 자동화의 역할, 디맨드 & 리드 제너레이션에서 ASO의 중요성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변화하는 디맨드, 리드 제너레이션 환경

최근 몇 년 동안 디맨드 제너레이션과 리드 제너레이션의 환경이 크게 변화했습니다. 전통적으로 기업들은 리드를 생성하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콜드 콜과 다이렉트 메일에 의존했지만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업들은 보다 비용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측정 가능한 최신 접근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AI와 자동화는 앞서 설명했듯 기업이 디맨드 제너레이션과 리드 제너레이션에 접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요. 아래에서 변화하는 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션의 환경, 모바일 앱 마케팅을 혁신하는 데 있어 AI와 자동화의 역할, 수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션에 AI와 자동화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전통적인 방법 VS 현대적인 접근 방식

기존에는 콜드 콜, 다이렉트 메일, 인쇄 광고를 통해 수요 및 리드 창출을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았고, 그 효과를 측정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보다 비용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측정 가능한 최신 접근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광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포함됩니다.

2. 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션을 혁신하는 AI와 자동화의 역할

AI와 자동화는 기업이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 해석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앱 스토어 마케팅 캠페인을 개인화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AI 기반 챗봇은 연중무휴 24시간 고객과 상호 작용하여 개인화된 추천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마케팅에 AI와 자동화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

모바일 마케팅에 AI와 자동화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 효율성 향상 : AI와 자동화는 일상적이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사람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므로 마케터는 보다 전략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개인화 : AI와 자동화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화된 추천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참여도와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비용 절감 : 자동화를 통해 수작업의 필요성을 없애고 낭비를 줄임으로써 앱 스토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향상된 타겟팅 : AI와 자동화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과 타겟 오디언스를 식별하여 전환율과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션에 AI와 자동화를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접근 방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보다 효율적이고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며 더 많은 리드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 최적화 이해

앱 스토어 최적화(ASO)는 앱 스토어 검색 결과에서 앱의 가시성과 순위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는 것으로, 앱의 가시성을 개선하고 잠재 사용자에게 어필하여 오가닉 다운로드 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SO에는 제목, 설명, 키워드, 아이콘, 스크린샷, 리뷰 등 앱의 다양한 요소를 최적화하여 잠재 사용자에게 더 매력적이고 관련성 있는 앱이 되도록 하는 작업이 포함되며, 또한 앱 스토어 최적화에는 앱의 성능과 매력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 행동과 피드백을 분석하는 작업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에서 ASO의 중요성

앱 스토어 최적화는 모바일 마케팅에서 비즈니스가 더 많은 잠재 사용자를 유치하고 더 많은 리드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잘 최적화된 앱은 앱 스토어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할 가능성을 높이며 ASO는 앱에 참여하고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를 타겟팅하여 앱 사용자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모바일 디바이스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앱 스토어 최적화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MobileDevHQ의 연구에 따르면 앱 스토어 검색 결과에서 상위 10위 안에 드는 모바일 앱은 전체 다운로드의 90%를 차지하는 반면, 10위 미만인 모바일 앱은 전체 다운로드의 1% 미만을 차지합니다.

앱 스토어 최적화의 핵심 요소

ASO를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 제목: 제목은 사용자가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여 간결하고 설명적이어야 합니다.
  • 설명: 앱의 설명은 주요 기능과 이점을 강조하는 유익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또한 검색 결과에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앱의 가시성을 높이려면 제목, 설명 및 키워드 필드에 관련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 아이콘: 앱의 아이콘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앱의 기능과 목적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스크린샷: 스크린샷은 앱의 주요 기능과 이점을 보여줌으로써 잠재적 사용자에게 기대할 수 있는 사항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 리뷰 및 평점: 긍정적인 리뷰와 높은 평점은 앱 스토어에서 앱의 가시성과 신뢰도를 향상시켜 더 많은 다운로드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앱 스토어 최적화는 비즈니스가 더 많은 잠재 사용자를 유치하고 더 많은 리드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모바일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이며,  다양한 앱 요소를 최적화하면 가시성을 높이고 잠재적 사용자에게 어필하여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다운로드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 최적화의 AI 및 자동화

AI와 자동화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보다 정확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앱 스토어 최적화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AI는 사용자 행동과 검색 패턴을 분석하여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관련 키워드와 문구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키워드 조사 및 분석과 같은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제목과 설명과 같은 앱 요소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 최적화에서 AI와 자동화를 활용하는 예시로는 일부 ASO 툴은 AI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관련 키워드와 문구를 식별하거나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자동화를 사용하여 제목과 설명과 같은 앱 요소를 최적화하는 것이 있습니다.  AI 기반 앱 스토어 최적화 툴의 한 예로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수백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분석하고 앱 가시성과 순위를 개선하기 위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AppTweak이 있으며, 자동화를 사용하여 앱 성능을 분석하고 제목, 설명, 키워드와 같은 다양한 요소를 최적화하여 앱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잠재 사용자를 유치하는 Mobile Action이 있습니다.

ASO에서 AI 및 자동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ASO에서 AI와 자동화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효율성 향상: AI와 자동화를 통해 앱 스토어 최적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비즈니스가 전략적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AI 알고리즘은 사용자 행동과 검색 패턴을 분석하여 앱 가시성과 순위를 개선하기 위한 보다 정확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앱 성능 개선: 다양한 앱 요소를 최적화하여 가시성을 개선하고 잠재 사용자에게 어필하여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다운로드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비용 효율성: AI와 자동화를 통해 ASO에 필요한 시간과 리소스를 줄일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에 더욱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AI와 자동화는 보다 정확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며, 사용자 행동과 검색 패턴에 따라 앱 요소를 최적화함으로써 앱 스토어 최적화가 가능하며 효율성 증대, 앱 성능 개선, 비용 효율성 등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션을 위한 AI 및 자동화 전략

기술 발전과 함께 수요 및 잠재 고객 창출이 진화함에 따라, 기업은 모바일 앱 마케팅 전략을 개선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앱 스토어 마케팅에서 AI와 자동화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디멘트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션을 개선하기 위해 개인화, 예측 분석, 리드 스코어링, 자동화된 캠페인 관리, 챗봇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은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타겟 고객에게 더 효과적으로 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 개인화

개인화는 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션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기업은 AI와 자동화를 활용하여 사용자 행동, 선호도,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타겟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개인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AI 기반 챗봇을 사용하여 잠재 고객과 상호 작용하고 그들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예측 분석

예측 분석은 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션을 위한 또 다른 강력한 도구입니다. AI 알고리즘은 과거 데이터와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여 미래의 트렌드와 패턴을 예측함으로써 기업이 모바일 마케팅 전략에 대해 보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예측 분석을 사용하여 과거 행동을 기반으로 잠재 리드를 식별하고 맞춤형 앱 스토어 마케팅 캠페인으로 이들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3. 리드 스코어링

리드 스코어링은 잠재 리드의 참여 수준과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 수치화된 값을 할당합니다. AI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리드 스코어링을 자동화함으로써 기업은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하고 전환 가능성이 높은 리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AI 기반 리드 스코어링을 사용하여 비즈니스에 대한 행동과 참여도를 기반으로 가치가 높은 리드를 식별하고 타겟 마케팅 캠페인에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자동화된 캠페인 관리

AI와 자동화를 사용하여 앱 스토어 마케팅 캠페인을 관리하고,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하, 보다 전략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AI 기반 도구를 사용하여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과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자동화함으로써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잠재 리드와 더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결론

AI와 자동화는 기업이 개인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생성하고, 사용자 행동을 예측하고, 캠페인 관리를 자동화하고, 잠재 고객과 더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 제너레이션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은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하고 전환율을 개선하며 수익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추후 모바일 마케팅에서 앱 스토어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기 위해 AI와 자동화의 영향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을 채택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기반 챗봇, 예측 분석, 자동화된 캠페인 관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타겟 고객에게 더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키워드 최적화, A/B 테스트, 사용자 피드백 분석과 같은 앱 스토어 최적화 기술을 활용하여 앱의 가시성을 개선하고 다운로드를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ASO를 포함한 마케팅 전략에 AI와 자동화를 도입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디맨드 제너레이션 및 리드제너레이션 노력을 개선하고 앱 가시성을 높이며 앱 스토어 마케팅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 ASO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에서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 ChatGPT를 활용해 ASO를 달성하는 6가지 방법이 궁금하다면?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