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제품 페이지

전환율을 높이는 애플의 맞춤형 제품 페이지(Custom Product Page)에 대한 모든 것 (1)

애플은 사용자 확보를 위한 앱스토어만의 고유한 랜딩 페이지, 맞춤형 제품 페이지(Custom Product Page, 이하 CPP)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제품 페이지가 우리 앱의 모든 것을 설명하던 이전의 방식은 사용자의 이탈을 초래할 위험이 큽니다. 광고 캠페인 별로 맞춤화된 제품 페이지를 제작하고,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음으로써 전환을 이끌어내는 것이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의 최종 목표입니다.

이와 같이 사용자에게 심리스(seamless)한 여정을 제공해줄 맞춤형 제품 페이지는 어떻게 제작할 수 있을까요? 우선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 기능을 완전히 이해하고, 우리 앱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에셋을 기획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은 고려하지 않고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경험을 제공했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여정을 제공하여 전환율을 높이고 싶다면? 아래에 설명된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를 지금 바로 살펴보세요!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란?

맞춤형 제품 페이지, CPP, 앱스토어, 애플

이미지 출처 : Apple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란 각기 다른 고객층에게 앱 내의 다양한 기능 또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고유한 랜딩 페이지입니다.

CPP는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과 앱스토어를 효과적으로 연결해주어 사용자에게 지속적인 연결성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각 맞춤형 제품 페이지마다 고유 URL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CPP를 통해 보다 세분화된 방식의 유저 맞춤형 광고가 가능해졌습니다.

메인 제품 페이지와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의 차이점

메인 제품 페이지와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메인 제품 페이지는 말그대로 우리 앱의 모든 기능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기본 페이지’입니다. 특정한 사용자를 타겟팅 한 디자인, 텍스트는 사용하는 것이 어렵죠. 반면,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는 관심사가 조금씩 다른 사용자들에게 꼭 맞는 스크린샷 디자인, 미리보기 동영상, 프로모션 텍스트 등을 자유롭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 맞춤형 제품 페이지는 총 35개까지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를 운영하고 있다면 35개의 CPP는 많은 수가 아닐 수 있습니다. 광고마다 적절한 크리에이티브 애셋을 제작하여 적절한 맞춤형 제품 페이지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맞춤형 제품 페이지에 진입할 수 있는 경로는 다양한데요, 맞춤형 제품 페이지의 고유한 URL이 담긴 이메일, 웹사이트, 뉴스레터, QR 코드 그리고 CPP를 지원하는 광고 네트워크로부터 접근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애플 서치 애드(ASA)과 페이스북 광고에서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 서치 애드(ASA)로 유입된 사용자에게 관련된 스토어 랜딩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만으로 매우 효과적인 유저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서치애드(Apple Search Ads)를 시작해야하는 5가지 이유 – 지금 확인하기>

제품 페이지 최적화와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의 차이점

제품 페이지 최적화, 앱스토어, A/B 테스트, 전환율

이미지 출처 : Apple

제품 페이지 최적화(Product Page Optomization, 이하 PPO)는 무엇일까요?

우리 앱의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 페이지를 A/B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오가닉(Organic), 페이드(Paid), 검색(Search) 등 모든 트래픽 소스를 통해 앱스토어로 유입된 유저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CPP와 PPO는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PPO의 목표는 메인 제품 페이지의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크리에이티브를 찾는 것입니다. 반면, CPP는 다양한 제품 페이지를 생성하고 전환율을 증가시켜 전체적인 유저 유입퍼널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또한, CPP는 테스트하고 싶은 제품 페이지를 목표로 하는 타겟 사용자 또는 세그먼트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세분화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특정 영화를 홍보하는 외부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에게 광고 내용과 일치하는 랜딩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고자 하는 니즈 및 기대치에 따라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품 페이지 효율을 테스트하는 PPO를 사용할지, CPP를 사용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 CPP는 iOS 15 이후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만 노출됩니다.

<효과적인 CPP 운영 방법과 앱 스토어 최적화가 궁금하다면? NNT에 문의해주세요!>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 활용 방법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CPP는 크게 두 가지 활용 방법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유저 획득 비용(Customer Acquisition Cost, 이하 CAC)을 낮추는 것이고, 두 번째는 우리 앱에 최적화된 제품 페이지를 A/B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우리 앱은 어떻게 CPP를 활용해야 하고, CPP를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얻어 갈 수 있을지 확인해 보세요!

1) 유저 획득 비용(CAC) 낮추기

유저 획득 비용(CAC)을 낮추기 위해 활용되는 CPP는 정적으로 운영됩니다. ‘정적인 운영’으로 표현한 이유는, 특정한 목적에 사용될 CPP 틀을 하나 만들고, 이를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과 연계하여 CPI를 낮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운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CPP를 사용하기 전과 후의 광고 집행 예산이 동일하다고 할 때, CPP 운영 후의 전환율이 증가하였는지, CPI는 감소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단순히 Apple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만을 활용하는 것은 광고 및 마케팅 성과를 효과적으로 확인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에어브릿지와 같은 MMP를 사용하여 성과를 측정하고, 효율화가 되고 있는지 분석한 뒤 제품 페이지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앱스토어 제품 페이지 A/B 테스트

CPP를 운영하는 목표가 A/B 테스트인 경우, 주된 목표는 신뢰할 수 있는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는 점에 있습니다. 때문에 첫 번째 활용법과 달리, 이는 비용 최적화를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적합한 활용법이 아닙니다.

위에서 우리는 제품 페이지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바로 PPO인데요, A/B 테스트를 위해 PPO 대신 CPP를 사용하는 것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우선 PPO는 환경에 따라 운영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앱 버전을 출시하게 되면 PPO는 강제로 중단되기 때문입니다. 앱을 짧은 주기로 업데이트해야 하거나, 불가피하게 새로운 버전을 배포해야 할 경우, 제품 페이지 테스트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하지 못한 상황일지라도 반드시 테스트를 중단해야 합니다. CPP는 이러한 제약이 없기에, 이상적인 A/B 테스트 진행 기간인 1~2주 동안 안정적으로 실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CPP는 특정 사용자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세분화된 A/B 테스팅이 가능한 점도 큰 장점입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CPP는 오직 iOS 15 버전 이상의 유저들에게만 노출됩니다. iOS 15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 수가 평균 이상이기에, 테스트 모수가 불균등하게 분할되는 점은 CPP를 통한 A/B 테스트의 한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운영 자체가 제한적인 PPO의 결과를 우리 앱에 적용하는 것은 이상적인 솔루션이 아니기 때문에,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제품 페이지 A/B 테스트 결과는 CPP를 통해 확인하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맞춤형 제품 페이지를 사용하면 특정 잠재고객이나 사용자 의도 및 기대에 맞는 앱스토어 크리에이티브로 랜딩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히 A/B 테스트를 진행하는 PPO와 달리, CPP는 일관되고 개인화된 사용자 획득 여정을 구축하는데 기여합니다. CPP는 비용이 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앱과 관련성이 높은 맞춤화된 제품 페이지를 확인함으로써 전환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기능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CPP와 연계하여 더욱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지만, 광고를 진행하고 있지 않더라도 CPP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매우 다양합니다. CPP를 제작하는 것은 현재 우리가 타겟팅하는 고객이 누구인지, 이들에게 우리 앱의 어떤 기능을 알리고 싶은지 방향성을 잡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다음 글에선 CPP에 대해 이해하고 방향성을 세운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CPP 제작 방법 및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에 대한 궁금점이 있거나 NNT와 함께 앱스토어를 최적화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문의해주세요!

👉 앱스토어를 최적화하고 전환율을 높이고 싶다면? NNT에 문의해주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