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 마케팅 전략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인앱 마케팅 전략 5가지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인앱 마케팅 전략 5가지

인앱 마케팅 전략을 통해 앱을 수익화하려면 몇 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앱 마케팅은 수익성이 높고, 앱의 수익화 증대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 경험을 방해해서는 절대 안 되죠. 많은 앱 퍼블리셔가 인앱 마케팅을 선택하지만,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광고를 사용하지 않는 앱으로 빠르게 갈아탈지도 모릅니다. 사용자가 너무 많은 광고에 자주 노출되거나 부적합한 광고만 볼 경우, 앱의 매력을 심각하게 깎아내릴 수도 있기 때문에 앱에서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이르기까지 여러 플랫폼에서 매일 볼 수 있는 광고의 수를 고려할 때, 광고를 통해 사용자와 유대 관계를 쌓기란 굉장히 어려운 일이죠.

잘못된 인앱 마케팅 전략은 사용자 환경을 불편하게 만들게 된다면 매우 위험할 수 있으며, 이는 어떤 형태의 수익 창출보다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CXL에 대한 한 조사에 따르면 앱에서 48% 이상의 사용자들이 좋지 않은 경험을 하게 된 사람은 앱을 다시 사용할 확률이 훨씬 낮아진다는 사실! 한편, 34%의 사용자들은 경쟁사의 앱이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면 전환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고 해요. 앱을 효과적으로 수익화하면서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인앱 마케팅 전략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적절한 광고를 삽입하기

광고의 적절한 배치 및 유형을 고려한다면 인앱 광고를 삽입하여도 사용자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앱을 수익화할 수 있습니다. 앱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광고는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 앱의 카테고리 및 용도에 따라 적절한 광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에 게재할 수 있는 광고 유형은 다음과 같아요.

2. 배너 광고

이러한 광고는 앱을 사용할 때 사용자 화면에 작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페이지를 스크롤하거나 브라우징할 때, 해당 위치에 고정되어 자리를 유지하는데 백그라운드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유저가 보지 않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 사용자에게 인식되는 부분을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어요.

3. 틈새 광고

틈새 광고는 표시되었을 때 화면 전체를 덮는 경향을 보이는 광고입니다. 사용자들이 광고를 무조건적으로 볼 수 있게 되어 인게이지먼트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틈새 광고는 통상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등의 특정 액션을 실행하도록 장려하는 CTA(Call-to-Action)을 포함합니다.

4. 영상 광고

영상 광고는 특정 시간 동안 영상을 재생하는 광고입니다. 5초 또는 몇 분 정도로 짧을 수 있지만, 사용자를 참여시키고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지 않으려면 영상 길이는 짧을수록 좋겠죠.

5.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를 사용하여 광고와 앱 성격에 맞는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는 일반적으로 앱의 컨셉과 디자인과 유사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이를 통해 보다 매끄러운 광고를 제공할 수 있어요.

6. 플레이어블 광고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광고에 접속하도록 유도하고 싶다면 플레이어블 광고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플레이어블 광고는 사용자에게 특정 앱,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미니 게임을 제공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요소 때문에, 이러한 광고는 사용자 경험을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하는 광고의 종류와 관계없이, 광고의 적절한 빈도와 배치를 선택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해요. 사용자를 짜증나게 하고 사용자 경험을 방해할 수 있는 위치 및 순간에 광고를 배치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광고가 너무 자주 노출되는 것 또한 사용자가 앱을 떠나는 주된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캐주얼 게임 앱은 각 레벨 별로 매우 짧은 시간 동안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레벨마다 최소 2개 이상의 광고를 보여주는데 이는 사용자를 짜증나게 할 수 있습니다.

인앱 마케팅 전략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사용자가 한 페이지 안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하는 동영상, 파일 등을 모두 다 볼 수 있는 마케팅 요소를 사용하거나, 전용 광고 카테고리를 사용할 수도 있겠죠. 인앱 광고에 대한 보상으로 광고를 시청한 후 게임 머니나 가상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광고를 시청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분의 수익 및 앱 참여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7. 고도화된 세그먼테이션 사용하기

인앱 마케팅 전략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세그먼테이션을 사용하여 인앱 경험과 광고를 효과적으로 개인화해야 합니다. 이는 성공적인 인앱 마케팅 전략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세분화를 통해 광고와 앱 각각 자체에서 사용자가 무엇을 경험하기를 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그먼테이션을 기반으로 각 세그먼트에 적합한 비주얼과 메시지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내 알림 및 기타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을 세그먼트화하면, 가장 가치 있는 고객을 특정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보다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시할 필요가 있어요. 다시 말하자면, 인앱 메시지, 푸시 알림, 광고 또는 기타 콘텐츠를 너무 자주 푸시하지 마세요. 그렇게 된다면 콘텐츠의 관련성과 상관없이 사용자가 무조건적으로 무시해 버릴 수 있으니까요.

8. 인앱 모달 생성하기

모바일 사용자 화면에 인앱 모달(in-app modal)이 나타나 사용자가 앱 외부에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기 전에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유도합니다. 모달은 침입적인 특성 때문에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기 쉽지만, 잘 만들어 올바르게 전달된 모달은 인앱 마케팅 전략에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모달은 앱 내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에게 특정 기능을 안내하는 CTA 버튼을 포함할 수 있는데요. 다른 사용자에게는 단순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용자가 직접 메시지 창을 닫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반면, 다른 사용자에게는 사용자 경험을 맞춤화하기 위해 정보를 입력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어요.

경우에 따라서는 모달에 간단한 영상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은 간단한 튜토리얼을 제공하거나 앱의 특정 기능을 홍보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동영상이 포함된 모달은 사용자가 아직 지불하지 않은 특정 유료 기능에 대해 알려줄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가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광고 유형과 마찬가지로 너무 잦은 모달 사용은 금물이에요. 일반적으로 새 사용자를 위한 시작 화면에 삽입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롤아웃할 때 일회성 알림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9. 인앱 마케팅 전략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하기

앱 내 설문조사는 이메일 또는 기타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요청하는 다른 유형의 설문조사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요. 앱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소규모의 설문조사를 고수해야 합니다. 앱 내 설문조사를 사용하는 한 가지 방법은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특정 개인 정보를 사용자에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 앱에서는 사용자의 나이, 성별 및 직업을 입력하는 필드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사용자의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어요. 또한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좋아하는지, 또는 간단한 메시지를 통해 특정 피드백을 얻을 수도 있어요.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더 잘 파악하고 앱을 더 최적화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10. 리소스 및 가이드 제공하기

앱 사용자의 고객 서비스를 쉽게 제공하고 싶다면, 앱에 다양한 가이드와 리소스를 포함하세요. 이러한 과정은 어느 정도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사용자들은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 사용자들 사이에서 이러한 리소스와 가이드가 인기가 많은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죠. 한 설문조사에서 사용자 91%가 고객 서비스팀에 직접 연락을 하는 것보다 인앱 가이드와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결과가 있을 정도로, 많은 사용자들은 도움을 청하기 전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앱의 기능과 사용 방법,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 보세요. 이러한 가이드 자료에는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해를 돕는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도 함께 포함될 수 있다는 점!

💌 성공적인 SMS 캠페인을 위한 10가지 팁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