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마케팅 전략 베스트 팁 15 – 틱톡 마케팅 사례

<틱톡 마케팅이 궁금하시다면 바로 NNT에 문의해주세요>

👉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돌아보기 – 2022 글로벌 숏폼 트렌드

지난 몇 년 동안 틱톡은 크게 성장했습니다. 틱톡은 초기에는 10대와 20대 초반들이 주로 음악 콘텐츠와 립싱크 영상을 공유했지만. 이제는 33억 누적 다운로드가 되었고 사용자 역시 확대되고 있습니다. 틱톡은 비주류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넘어 주류 플랫폼으로 편입되었습니다. 틱톡 마케팅은 이제 더 이상 비주류가 아니라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연도다운로드 수
20176,800백만
20182억
20198억 5,700백만
202015억 7,900백만
202125억 6,000만
202233억 100만

<틱톡 누적 다운로드 수 추이 출처:  Apptopia, Data.ai >

틱톡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사용자의 26%가 25세에서 44세 사이입니다. 보자면 30%의 25세 이상입니다. 틱톡은 다양한 연령층이 사용하는 글로벌 숏폼 콘텐츠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틱톡 광고 사용자, 틱톡 광고 연령

마케터는 여전히 틱톡이 젊은 사용 하거나 매우 니치한 타겟팅만이 가능하여서 자신들의 브랜드나 서비스의 주요 고객을 타겟할 수 없다 생각합니다.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 생각입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글로벌하게 틱톡의 나이는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콘텐츠 역시 단순 립싱크를 넘어서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상황만 보자면 아직은 한국에서는 완벽하게 메인스트림 소셜미디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20211106000065 0

<한국 틱톡 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

한국 틱톡의 MAU는 작년 기준 400~600만을 기록했습니다. 페이스북의 사용자 수가 2021년 대비 2022년 25.4%가 줄어든 것을 고려한다면 그 유저들은 다른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한다는 뜻입니다. 한국에서의 틱톡은 아직은 10대와 20대 초반을 위한 소셜미디어지만 어느 시점부터는 분명 주요한 소셜 미디어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글로벌에서 이미 이러한 현상을 보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의 릴스도 본격적으로 한국에서의 인게이지먼트가 작년과 비교해서 눈에 띄게 올라간 것을 고려한다면 당연히 그럴 만한 잠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로벌한 서비스나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다면 당연히 틱톡 광고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며 한국을 타겟하고 있어도 한번은 고려를 해봐야 합니다. 틱톡은 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 보다 아직은 덜 테스트되고 사용되는 광고 매체는 아녀서 아직 크게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여력이 있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한국을 타겟팅 하는 서비스나 브랜드라면 2015~2017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처럼 아직 시장에서의 다양한 광고주가 들어오기 전 높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라 보입니다.

틱톡 마케팅을 위한 광고 팁

틱톡 광고 전략 스택

<틱톡 그로쓰 스택(출처: Phiture)>

틱톡 광고 운영은 Phiture에서 정리한 스택을 통해 볼 수 있듯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광고 들과 비교했을 때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광고의 구조는 메타 광고와 비슷하고 결과적으로 앱스플라어, 애드저스트, 에어브릿지와 같은 MMP를 통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웹의 경우 틱톡 픽셀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서 리타겟팅이나 유사타겟(Lookalike Audience)를 만들어 타겟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틱톡이라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상 메타나 구글과는 다른 광고 전략을 가져갈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 20개의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틱톡 인플루언서와 마케팅 협업

2022년 기준 틱톡은 아직 인스타그램처럼 바이럴을 만들어 내기 힘든 소셜미디어는 아닙니다. 여전히 인플루언서 한 명이 큰 바이럴을 만들 수 있는 여력이 있는 플랫폼이며 그 난이도가 인스타그램에 비하면 훨씬 쉬운 편입니다. 틱톡 광고의 특성은 네이티브함에 있으며 틱톡 인플루언서들은 이러한 점들을 대단히 잘 알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틱톡에 가장 적합한 광고 소재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도 있지만 일단 틱톡 인플루언서를 통해 콘텐츠를 배포한 후 배포된 콘텐츠를 광고 소재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틱톡이라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안에서의 바이럴을 만들고 이후 광고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시너지가 발생하며 광고 소재를 제작한다는 것 자체만 두고 봐도 대단히 비용 효율적입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서 다양한 틱톡 마케팅 사례를 내부적으로 만든 후 인하우스에서 소재를 제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NNT를 통해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하기>

유저의 스와이프를 멈출 수 있는 영상 타이틀 고민하기

틱톡 광고 타이틀

<타이틀 만들기 틱톡 콘텐츠>

틱톡은 계속해서 영상을 스킵하며 마음에 드는 영상이 나올 때까지 스와이프를 하는 UX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3~5초 동안 유저를 훅할 수 있는 무언가를 통해 영상의 인게이지먼트를 증대시켜야 합니다. 그 중 가장 단순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적절한 영상 타이틀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적절한 타이틀을 통해서 유저를 잠시나마 영상에 머물게 할 수 있으며 이를 영상 시청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감각이 뛰어난 인하우스 크리에이터가 있지 않다면 타이틀을 넣는 방법으로 광고 소재를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인하우스에서 광고 소재를 제작한다면 다양한 타이틀을 넣는 것을 통해서 A/B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네이티브한 틱톡 콘텐츠 만들기

네이티브한 콘텐츠를 통해서 광고를 해야 한다는 말은 꽤 뻔하지만, 대단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틱톡이라는 소셜미디어 콘텐츠 특성상 광고 소재와 틱톡에서 보여주는 네이티브 콘텐츠의 간극이 너무 심하면 광고의 인게이지먼트는 대단히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틈을 줄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만약 내부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해줄 수 있는 콘텐츠 마케터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없다면 1번 팁과 같이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서 이 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틱톡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틱톡의 네티이브 콘텐츠 같은 광고 소재는 그렇지 않은 광고 소재보다 2배 이상 효과적입니다. 틱톡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는 콘텐츠를 같이 제작할 크리에이터를 찾고 협업, 데이터 인사이트, 브랜드 콘텐츠 홍보를 셀프서브로 관리할 수 있는 틱톡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틱톡 더 나아서는 인스타그램 릴스의 광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인플루언서 파트너가 없을 시 사용해 볼 수 있는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틱톡 마케팅이 궁금하시다면 바로 NNT에 문의해주세요>

적절한 광고 소재 테스트를 위한 운영: 틱톡 마케팅 전략

하나의 광고 그룹에 테스트하려고 하는 소재를 전부 다 넣는 것보다는 테스트 캠페인 혹은 광고 그룹을 따로 운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이지 않은 광고 소재에 필요 이상의 예산이 사용되는 것을 방치하기 보다는 아예 일정 부분만 테스트 소재에 예산이 소진될 수 있다면 더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율이 높은 광고 소재는 지속해서 운영되는 캠페인/광고 그룹으로 운영을 하고 테스트 광고 예산을 따로 분배하여 운영함으로써 가장 최적의 광고 소재를 지속적으로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분리하여 광고를 운영할 시 광고 피로도를 관리하기도 더 쉽습니다. 성과가 좋은 광고 소재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훨씬 더 쉽게 포착할 수 있으며 광고 피로도가 포착되었을 때 더 쉽게 빠르게 광고 소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 전략, 광고 프레임워크

광고 소재 테스트를 위해서 실행하고 분석하는 과정보다는 지속해서 작은 가설을 통해 소재를 제작하고 테스트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입니다.

광고 로테이션에 신경쓰기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 회사이자 에이전시인 Phiture에 따르면 광고 로테이션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합니다. 광고 로테이션이란 광고 그룹 안에서 광고 소재의 노출 빈도를 말합니다. 틱톡은 균일하지 않은 로테이션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특정 광고가 다른 광고보다 더 많이 노출됩니다. 그래서 몇몇 광고는 다른 광고에 비해서 덜 노출이 되기 때문에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광고 소재 테스트를 위한 캠페인이나 광고 그룹을 운영하는 것을 좋습니다.

틱톡 광고 소재 스펙

틱톡 영상 사이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세이프존’ 밖의 영상은 광고에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세이프존은 틱톡, 인스타그램 등 각기 달라서 처음에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거나 광고 소재를 기획할 때 모든 채널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획이 필수적입니다.

틱톡 광고 세이프존

틱톡 비디오 에디터 적극 활용하기

틱톡에서는 광고 소재 제작을 위한 비디오 에디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틱톡 비디오 에디터를 통해 영상을 업로드 하고, 사운드트랙 삽입, 텍스트 삽입, 다양한 영상 효과나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Select assets

<사운드트랙 추가(출처: 틱톡 블로그)>

Image

<텍스트 추가(출처: 틱톡 블로그)>

Image

<트랜지션 (출처: 틱톡 블로그)>

Image

<마스킹 (출처: 틱톡 블로그)>

다양한 콜투액션 테스트 하기

틱톡 광고를 통해서 다양한 콜투액션을 삽입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틱톡 광고의 시스템은 가장 적합한 콜투액션을 찾고 가장 효과적인 CTA가 있는 광고 캠페인을 더 많이 노출 시킴으로써 광고를 최적화합니다.

틱톡 광고 콜투액션

스파크 애드 적극 활용하기

틱톡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이 페이지에 업로드 된 포스트를 광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인플루언서와가 올린 포스트를 허락만 해준다면 광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오가닉한 포스트를 광고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의 인게이지먼트가 일반적인 피드 광고 보다 효과적일 가능성이 큽니다.

틱톡 스파크 광고에 사용할 수 있는 경매 구매 유형 광고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달
  • 동영상 조회수
  • 커뮤니티 상호작용
  • 트래픽,
  • 앱 설치
  • 전환
  • 리드 생성
  • 쇼핑 구매

틱톡 스파크  광고에 사용할 수 있는 도달 및 빈도 구매 유형 광고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달
  • 트래픽
  • 동영상 조회수
틱톡 스파크 광고

<틱톡 스파크 광고의 경우 콜투 액션 클릭만을 통해서 랜딩페이지를 넘어가는 반면 일반 피드 광고는 어떤 것을 클릭하건 랜딩페이지로 넘어 갑니다.>

iOS 캠페인을 위한 예산 고려하기

글로벌 마케팅 컨실팅 업체인 Phiture에 따르면 IDFA 수집이 ATT 이슈로 어려워진 이후 iOS 데이터는 딜레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두 가지 고려할 점을 제시합니다.

  1. iOS 보호 임계값을 고려하여 충분한 예산을 구성하세요.
  2. 안드로이드 광고와 같이 빠르게 의사결정 내리는 것을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스트백 데이터가 들어오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적절한 시간을 두고 광고 성과를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iOS의 오가닉 인스톨이 증가하는지 모니터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새롭게 앱 인스톨 캠페인을 시작했을 때 평균 오가닉 인스톨이 증가하는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광고 입찰가 너무 자주 바꾸지 않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나 구글 광고처럼 틱톡도 광고의 ‘학습 구간’이 존재합니다. 틱톡 광고 캠페인이 타겟하고 있는 목표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학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래서 광고 예산이나 입찰가를 30% 이상 변화를 주게 되면 학습이 초기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매력 높은 오디언스 타겟하기

틱톡 광고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광고와 비슷하게 특정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사람을 타겟할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타겟함으로써 높은 구매 전환을 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타겟할 수 있습니다.

틱톡 앱 프로필 페이지 확용하기

앱 프로필 페이지는 틱톡과 앱스토어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iOS 14(혹은 그 이상 버전) 캠페인 개선을 위해 빠르게 로딩되는 인스턴트 페이지 환경을 제공합니다.

틱톡 앱 프로필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동작합니다.

  1. 앱 인스톨 광고의 콜투액션 클릭 시 틱톡 앱 프로필 페이지가 동작합니다
  2. 앱스토어에서 자동으로 앱 이름, 앱 설명, 이미지, 랭킹 등을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3. 틱톡 앱 프로필 페이지 내 콜투액션을 클릭 할 시 앱 설치를 위해 앱스토어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틱톡 앱 프로필 페이지

아래의 조건을 만족할 시 틱톡 앱 프로필 페이지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 목적: 앱 설치
  • 캠페인 타입: iOS 캠페인
  • Split Test: 기능이 제공 되나 틱톡 앱 프로필 페이지는 테스트 할 수 없음
  • 앱 OS: iOS
  • 플레이스먼트: 앱 프로필 페이지
  • 입찰 전략: 최저 비용, 비용 한도
  • 최적화 목적: 인스톨, 인앱 이벤트(AEO)
    • 최적화 목적에 따른 입찰 전략
      • 앱 인스톨: 최저 비용, 비용 한도
      • 인앱 이벤트: 최저 비용

틱톡 광고 업데이트 챙기기

틱톡은 빠르게 성장하는 광고 플랫폼 입니다. 틱톡 블로그 등을 통해서 새로운 기능이나 업데이트를 챙겨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024년에는 유튜브 다음으로 큰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메타 광고의 비중을 줄이고 틱톡의 광고 비중을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조만간 틱톡 광고가 마케팅 믹스에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틱톡 마케팅 전략은 이제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틱톡 광고가 구글이나 메타 광고와 다른 점은 광고 운영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하지만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것부터 기획이 탄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NNT는 이미 다수의 틱톡 인플루언서와의 협업과 소재 기획, 제작을 통해서 성공적인 광고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틱톡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틱톡 광고를 운영하고, 틱톡 마케팅 사례를 통한 광고 운영을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NNT와의 협업을 의논해주세요.

<틱톡 마케팅이 궁금하시다면 바로 NNT에 문의해주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