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돌아보기 – 2022 글로벌 숏폼 트렌드

💡 2022년 글로벌 숏폼 콘텐츠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틱톡! 틱톡 인플루언서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와 그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채로운 숏폼 콘텐츠를 전세계로 확산시키고 있는 틱톡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틱톡커들과 함께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숏폼 트렌드를 이끄는 틱톡

2016년 짧은 길이의 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등장한 틱톡은 2022년 현재 글로벌 숏폼 트렌드를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틱톡이 형성한 숏폼 트렌드에 따라 짧은 영상 콘텐츠가 메인이 아니었던 주요 소셜미디어들에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인스타그램은 프로덕트 UI를 수정하면서까지 ‘릴스(reels)’를 유저들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노출하고자 했고, 유튜브 역시 ‘쇼츠 (Shorts)’ 출시 이후 최근 ‘오직 #YouTubeShorts 에서만’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틱톡과 더욱 직접적인 경쟁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 미디어들의 전략에도 계속해서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틱톡의 숏폼 콘텐츠가 가진 가장 큰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도 수많은 틱톡커들이 만들어내는, 창의적이면서도 네이티브한 영상’들이 틱톡 유저들로 하여금 더욱 더 콘텐츠에 몰입하게 만들고, 영상에 대한 유저 Engagement를 높여 빠르게 틱톡에 매료되게 하고 있습니다.

틱톡의 What’s Next Report 2022에 따르면, 실제로 틱톡 유저 5명 중 3명은 틱톡 콘텐츠가 진정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에 더해 틱톡의 자체 추천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은 개인별 맞춤 추천 피드에서 관심있는 제품군의 네이티브한 콘텐츠들에 상시적으로 노출되고 자연스럽게 참여하며 바이럴 마케팅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 요즘 핫한 틱톡에 대한 15가지 통계 자료 확인해보기

한계가 없는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2022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 소셜미디어별 지분율 변화
이미지 출처 : www.insiderintelligence.com

이미지 출처 : insiderintelligence

eMarketer 에 따르면, 미국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서는 틱톡이 2022년에는 페이스북을, 2024년에는 유튜브의 규모를 넘어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매체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만 760만명, 전세계적으로 15억 명 이상의 이용자와 함께 하는 틱톡은 특유의 네이티브한 콘텐츠의 매력을 살려 이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까지 빠른 속도로 장악하고 있는데요, Creative, 인사이트, 노출 범위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한계 없이 활용가능한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지 실제 캠페인 사례와 함께 알아볼까요?

1) 콘텐츠 : 다양한 장르와 컨셉의 Creative와 인사이트

‘틱톡커’로 불리는 틱톡 인플루언서들은 특정한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동일한 소재에도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컨셉의 콘텐츠를 제작해낼 수 있습니다. 2022년 8월 말 진행되었던 타투스티커 브랜드 제품 홍보 캠페인에서도 패션/스타일링,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션, 상황극, 리뷰 형식 등 같은 제품임에도 수없이 다양한 장르의 숏폼 Creative 가 제작된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패션/스타일링

@lion_sangsa 스티커 하나로 간단하게 멋내기#프리키나인#skincreative @FREAKYNINE ♬ original sound – EX7STENCE™

📌 리뷰

@mmang_02#광고 완내스 .. 타투 하고싶어진다 #프리키나인#FreakyNine#SkinCreative♬ cookie – tanked

📌 애니메이션/일러스트레이션

@down._.0406 👍❤️‍🔥#광고#프리키나인#FreakyNine#skinCreative♬ Why So lonely – Cassecouillette · Amis

📌 상황극

@ziro_prince_s.s 바트심슨 아님니다 기영이 아님니다🔥 #프리키나인#FreakyNine#SkinCreative#틱톡순삭♬ 오리지널 사운드 – 영프린스👑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행하기 전까지는 단순히 프로덕트와 직관적으로 어울리는 콘텐츠에만 몰두했다면, 이렇듯 틱톡커들의 기발한 생각들이 담긴 Creative 에서 우리 프로덕트와 Fit이 맞는 뜻밖의 콘텐츠 장르를 찾는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틱톡 인플루언서들이 제작한 콘텐츠별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인하우스에서 광고 소재를 기획할 때 이를 기반으로 컨셉을 빌드하여 진행할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Creative 제작이 가능할 것입니다.

2) 추천 피드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도 주목받는 틱톡

틱톡 피드 추천 예시

창의적이고 네이티브한 Creative 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지닌 가장 강력한 차별점은 바로 틱톡 내 개인화 추천 피드 시스템입니다. 틱톡에서는 메가 인플루언서가 아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도 틱톡의 추천 알고리즘에 의해 언제든 자신의 포스팅이 메인 추천피드에 노출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에 따라, 실제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집행 시 팔로워 수가 적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에서 예상치 못하게 수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사례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높을 수밖에 없는 메가 인플루언서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노출과 바이럴을 이끌어 줄 소수의 메가 인플루언서와 더불어, 최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까지 함께 캠페인을 운영한다면 더욱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2차 활용 : 비용 효율적인 영상 콘텐츠

무엇보다 이렇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제작한 Creative 들은 다방면의 광고 소재로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틱톡은 빠르게 피드를 스크롤하면서 콘텐츠에 노출되는 방식으로, 이러한 미디어에서 줄곧 활동해온 틱톡커들은 짧은 시간안에 유저를 사로잡는 방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틱톡커들의 네이티브 콘텐츠는 일반적인 영상과 달리, 도입부 1~3초 내에 자신의 콘텐츠적 매력을 어필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매력적인 광고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틱톡 광고 소재 활용예시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1차적으로 틱톡 플랫폼 내에서의 바이럴과 Engagement 를 유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개성을 지닌 Creative 들을 실제 광고 소재로서 테스트해봄으로써 더욱 비용 효율적인 애셋 운용이 가능할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광고 인사이트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의 CPC, CPA 등 최적화하고자하는 지표의 개선을 위한 Creative Test 는 어떤 광고 매체든 끊임없이 진행되어야 하는 요소로서, 특히 영상 소재의 경우 인하우스에서 매번 기획 및 제작하기에는 Cost 가 높기 때문에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쌓은 영상 Asset 을 2차로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단, 콘텐츠 2차 활용의 경우, 사전에 틱톡 인플루언서에게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NNT 에서 100% 2차 활용 가능한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작하기

알아두면 좋은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팁

이러한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하기에 앞서, 어떤 것들을 준비해두어야 할까요?
본격적인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간단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프로필 홍보: 틱톡 비즈니스 계정 전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행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공식 틱톡 계정을 비즈니스 계정 (사업자등록)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틱톡은 프로필에 웹사이트 링크를 추가하는 권한을 사업자등록을 마친 비즈니스 계정에 부여해주고 있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행하며 프로필로 유입된 유저들을 웹사이트까지 랜딩시키기 위해서는 이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1. 우측 상단 메뉴 > 설정 및 개인 정보 > 계정 관리 >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
  2. 다시 우측 상단 메뉴 > 비즈니스 도구 모음 > 사업자 등록
틱톡 비즈니스 계정 전환 예시

먼저 공식 계정 우측 상단 메뉴를 통해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한 후, 다시 메뉴로 돌아와서 비즈니스 도구 모음 > 사업자 등록 탭에서 사업자 등록에 필요한 기본 정보 및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심사까지는 평균적으로 1~5일 정도 소요되며, 승인 이후부터 프로필 설정에 웹사이트 링크 섹션이 활성화됩니다.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틱톡 비즈니스

이 외에도 처음 틱톡 계정을 생성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집행했다면 공식 계정 내 동영상 피드가 비어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캠페인으로 생성된 인플루언서들의 영상 콘텐츠들을 좋아요 한 후 좋아요 목록을 공개로 설정하여 유저들이 프로필 방문시 자동으로 비어있는 피드 대신 좋아요 목록을 노출할 수도 있습니다.

2) 콘텐츠 제작: 폐쇄적인 가이드라인 지양하기

앞서 살펴 보았던 틱톡 인플루언서들의 Creative 들을 더욱 더 다채롭게 생산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인플루언서에게 적절한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비용이 들여 집행하는 캠페인인만큼, 우리 브랜드 혹은 서비스의 공식적인 방향성에 맞춘 콘텐츠만을 생산하고자 모든 인플루언서들에게 가이드라인을 획일적이고 정교하게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캠페인 집행의 목적과 컨셉 자체가 뚜렷하다면 풍부한 가이드라인은 그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좋은 장치가 될 수 있으나, 틱톡 고유의 차별점이 담긴 다양한 네이티브 콘텐츠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라면 가급적 필수적으로 지켜야하는 사항 외에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플루언서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_틱톡 해시태그 예시

단, 자유로운 가이드라인 하에서도 우리 브랜드 혹은 서비스만의 고유한 해시태그를 만들어 모든 인플루언서가 공통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기본적으로 고유한 해시태그를 생성할 경우, 틱톡 내 해시태그 탭에서 위와 같이 확산된 콘텐츠의 전체적인 조회수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시태그로 유입된 유저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우리가 운영중인 캠페인의 규모를 어필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다른 인플루언서들을 추가로 노출할 수 있기 때문에 캠페인 고유 해시태그를 지정하여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징과 집행 전 알아두면 좋을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셜미디어 자체로서의 성장을 넘어, 하나의 거대한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틱톡은 앞으로도 고유의 네이티브 숏폼 콘텐츠를 바탕으로 전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매체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우리의 프로덕트를 노출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네이티브한 콘텐츠로 높은 유저 Engagement를 끌어내며 광범위하게 활용가능한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

👉지금 바로 NNT 와 함께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작하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