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강력한 채널 : 인앱 메시지(In-App Messages, IAM)

고객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매우 효과적인 채널인 인앱 메시지에 대해서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인앱 메시지란?

인앱 메시지란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 동안, 앱 내에 메시지를 띄워 유저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를 말합니다. 인앱 메시지는 유저에게 별도의 수신 동의 없이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와 다양한 형태의 인앱 메시지 템플릿(In-App Message Templates)을 활용해 고객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인앱 메시지는 효과적입니다. 에어쉽에서 진행한 벤치마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푸시 알림의 반응률 대비 8배 정도의 반응률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푸시 알림과 인앱 메시지를 조합해서 같이 사용하면 캠페인 참여율을 더욱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푸시 알림의 캠페인 참여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특정페이지로 랜딩하기 위한 딥링크가 개발되어 있어야 하는데, 딥링크를 개발하기 전에 인앱 메시지로 먼저 랜딩하여 해당 캠페인이 기획한 의도대로 어느 정도 잘 동작하는지 먼저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딥링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5가지 전략이 궁금하다면?

프로덕트 관점에서도 인앱 메시지는 효과적입니다. 가설이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앱 내 피처로 바로 추가하기 보다는, 먼저 인앱 메시지로 테스트한 후 가설이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판단되면 앱 내 피처로 추가합니다. A/B 테스트 툴의 도움까지 받는다면 더 많은 가설들을 최소한의 리소스로 빠르게 검증할 수 있게 됩니다.

인앱 메시지로 할 수 있는 액션들은?

  • 회원가입/로그인 유도 : 앱을 활발히 사용하고 있지만 회원가입은 아직 하지 않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회원가입 시 제공되는 쿠폰 소재를 활용하여 회원가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을 재설치 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회원 전용 혜택을 소개하며 로그인을 유도합니다.
버거킹 - 회원가입 유도 인앱메시지
출처 : 버거킹 앱
  • 온보딩(Onboarding) : 신규로 앱을 설치한 유저에게 서비스 소개 및 사용법을 안내하는 ‘온보딩’을 앱 내 기능으로 넣기 이전에, 먼저 인앱 메시지로 문구나 이미지, 레이아웃 등에 대해 다양하게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2 09 12 오후 11.46.04
  • 상품 구매 유도 : 특정 기간 동안 구매가 발생하지 않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인기상품이나 할인상품 혹은 유저에게 개인화된 상품을 인앱 메시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노출하여 구매를 유도합니다.
스크린샷 2022 09 12 오후 11.25.20
출처 : 다노 앱

프로모션 홍보 : 마감기한이 정해져 있는 프로모션 / 이벤트에 대해 남은 기간을 동적으로 노출시켜, 유저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무제
  • 핵심 기능 / 신규 기능 사용 유도 : 아직 해당 기능을 경험하지 못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의 핵심 기능이나 신규 기능을 소개하여 유저들이 인지하고 바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타파스 - 기능 사용 유도 인앱메시지
출처 : 타파스 앱
  • 앱 리뷰 획득(In-App Rating) : 유저가 서비스의 아하 모먼트 를 경험한 순간, 앱 스토어/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긍정적인 평점 및 리뷰 작성을 남기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김캐디 min
  • 설문조사(Survey) : 서비스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저의 취향이나 정보를 추가로 수집하는 데에도 설문조사 인앱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2 09 12 오후 11.48.31
  • 유저 정보 추가 수집: 유저 정보를 추가 입력하였을 때의 혜택을 안내하며, 이메일이나 생일, 유저의 관심사와 같은 유저 정보를 수집합니다. 추가로 수집된 유저 정보를 가지고 더욱 개인화된 CRM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제 1
출처 : 스마트스코어 앱

인앱 메시지의 종류는?

인앱 메시지의 유형을 정의하는 기준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NNT 에서는 인앱 메시지 크기, 노출 위치, 동작 방식 등을 조합하여 크게 11가지 템플릿을 제작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향후, 더 많은 템플릿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11가지 인앱 메시지 템플릿
이미지 출처 : https://www.inappmessage.com

👉브레이즈(Braze)를 사용하고 있다면, 11가지 인앱메시지 템플릿 바로 사용해보기

위 유형 외에도 NPS, 앱 평점 유도, 설문조사 등 ‘사용 목적’에 맞춤화된 인앱 메시지도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 NPS를 목적으로 제작한 인앱 메시지 템플릿)

115824060 56716180 a442 11eb 9f57 36843757e483
115492809 7fa4bd00 a29d 11eb 83a9 7800e03cebda
114961706 52729c00 9ea4 11eb 96c3 4a985b2cb347

브레이즈(Braze)나 모인게이지(MoEngage)와 같은 CRM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HTML 파일을 제작할 수 있다면 ‘맞춤화된 HTML 인앱메시지(Customized HTML IA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HTML에서 동작할 수 있는 기능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인앱 메시지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딜리버리 히어로(Delivery Hero)’는 인앱메시지로 스크래치 카드를 만들어 해당 메시지를 긁어내면 쿠폰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는 유사 캠페인 대비 3배 더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 냈다고 합니다.

Delivery Hero의 HTML 인앱메시지
출처 : https://www.braze.com/customers/delivery-hero-case-study

인앱 메시지는 흔히 ‘팝업’이라는 형태로 이전부터 계속 존재하였지만, 최근에 들어서야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CRM 솔루션이 ‘맞춤형 인앱메시지’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디자인’과 ‘개발’ 리소스의 부담을 크게 줄여줌으로써 가능하게 된 부분도 있습니다. 인앱 메시지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고객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채널이기에 앞으로도 다양한 유즈 케이스가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브레이즈를 사용하신다면, NNT에서 서비스하는 IAM Studio를 사용하세요! 디자이너, 개발자의 도움없이도 빠른 시간 안에 원하는 형태의 인앱메시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캠페인 기획과 같은 더 중요한 일에 시간을 쓸 수 있습니다.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디자인의 템플릿으로 구성된 IAM Studio는 긴 코드를 직접 건드리지 않아 이미지 교체부터 텍스트 수정, 딥링크 설정 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maxbutton id=”1″ url=”https://www.inappmessage.com/” text=”IAM Studio 사용하기” window=”new”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