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케팅, 왜 중요할까요? 모바일 마케팅의 이점 및 중요한 이유

사람들이 점점 더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라이프스타일로 변화함에 따라, 모바일 마케팅은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2022년 초까지 거의 84%의 인구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며, 평균적인 사람들은 하루에 스마트폰에서 2,617번 클릭, 탭, 또는 스와이프를 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렇게 하루 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휴대폰에 고정하고 있다는 통계적 사실은 마케팅적으로 엄청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021년 모바일 광고 지출은 이미 2400억 달러를 넘어선 만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마케팅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모바일 마케팅이란?

모바일 마케팅은 스마트폰, 태블릿 및 기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여러 채널을 활용하는 디지털 마케팅의 한 종류입니다. 모바일 검색 광고, 소셜 미디어 광고, 인앱 광고, SMS 광고 등이 포함되어 스마트폰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잠재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은 모바일 기기에 맞춰진 비즈니스 마케팅으로,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어필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마케팅은 다른 형태의 마케팅과는 다릅니다. 성공적인 모바일 마케팅의 모든 측면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모바일 마케팅은 무조건 필요할 수 밖에 없다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중요합니다. 잠재 고객은 이미 디바이스에서 수많은 유료 광고 및 브랜드 콘텐츠를 보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마케팅 분야에 많은 노력을 투자하지 않는다면 경쟁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스마트폰은 사실상 고객의 연장 선상에 있습니다. 즉, 고객은 더 많은 마케팅 활동에 관여하고 화면을 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마케팅을 중단하는 것은 미국인들의 평균적인 휴대폰 사용 시간인 5.4시간 동안 잠재적인 주목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과 같은 것이죠. 다른 형태의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마케팅도 이상적인 성과를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모바일 마케팅은 비즈니스를 새로운 마케팅 잠재력의 세계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의 이점

다수의 사용자

전세계의 66억 명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거의 모든 곳에서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모바일 콘텐츠 및 광고는 잠재 고객들에게 발견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폭넓은 사용자 접근성

다양한 직업과 취미를 가진 각계각층의 사람들은 많은 시간을 모바일 기기와 함께 보냅니다. 고객은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면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웹 트래픽의 대부분은 실제로 모바일 기기에서 온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지난 몇 년 동안 급격히 증가하여 약 52-54%에 도달했고, 2011년 이후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은 6.09%에서 2021년 53.98%로 급증했습니다. 비즈니스에서는 어느 유저에게 어필하고 있는지에 관계없이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디바이스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 검색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원하는 사용자(고객)를 찾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얻게 되었습니다.

현지화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특정 위치에 있는 모바일 사용자에게 연결하여 마케팅 캠페인 및 메시지를 적절히 조정할 수 있습니다. 지리적 타겟팅은 사람들이 여행하고 다른 장소를 방문할 때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어떤 기업에서나 해당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오펜싱(위치정보 솔루션에 바탕을 두고 반경을 설정하는 기술로 ‘지리적(Geographic)’과 ‘ 울타리(Fencing)’의 합성어로 특정 대상이 범위 안에 있느냐 없느냐를 분석하는 기술)등의 기능을 통해 모바일 사용자에게 위치별 알림을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화

하루에 5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휴대폰이 삶의 중요한 부분이 아니라고 주장할 수 있을까요? 실제로 모바일 디바이스는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물리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마음 한구석에 항상 남아 있습니다. 게다가 친구나 가족과 항상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으로써 모바일 디바이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개인적인 방식으로 일상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이는 모바일 마케팅의 이점뿐만 아니라 모바일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개인화(Personalization)’는 디지털 미디어 전반에 걸쳐 점점 더 중요한 추세입니다.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잠재 고객과 보다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다른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및 개선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은 시청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언제든지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바일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캠페인을 자주 모니터링하고 A/B 및 다변량 테스트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공유

다른 마케팅 수법에 비해 모바일 마케팅의 잠재력이 가장 큽니다. 사람들은 화면상으로 몇 번의 탭만으로 사진, 비디오, 메모 및 기타 모든 것을 공유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몇 가지 테스트를 통해 시청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바이럴 콘텐츠를 더 잘 만들 수 있고, 모바일 마케팅에서 소비자의 심금을 울리는 콘텐츠가 있다면 사용자들은 곧장 “공유” 버튼을 누르거나 관심 있는 사람에게 태그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창의성

모바일 광고는 전통적인 광고의 한계를 넘어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많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배너 광고는 링크드인(LinkedIn)과 같은 플랫폼에서 잘 작동할 수 있지만, 인스타그램 캠페인은 사운드 오프 비디오를 필요로 할 수 있고, 스냅챗 캠페인은 특별한 필터를 필요로 할 수 있으며, TikTok은 UGC 스타일의 광고 및 브랜드 해시태그 캠페인과 가장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각 플랫폼에는 서로 다른 언어와 고유한 사용자가 있기 때문에 정말 많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Alison Creative Analysis Platform’과 같은 전문 툴을 사용하여 여러 플랫폼의 광고 퍼포먼스를 확인하고 어떤 기능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어떤 기능이 결과를 높이기 위한 추가적인 변경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의 과제

아무리 성공적인 모바일 마케팅이라지만 마케터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모바일 광고의 단점과 과제가 있습니다.

접근성

모든 모바일 사용자가 콘텐츠를 탐색하고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의 휴대폰은 스마트폰이지만 아닌 사용자들도 꽤 많죠. 2021년, 퓨(Pew)는 미국 인구의 85%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만, 11%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이 아닌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타겟 오디언스 중 일부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집단이라면 모바일 광고를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전략을 사용하면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는 디바이스의 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제한사항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점점 더 쉬워지고 있음에도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사전 고려 없이 데이터를 사용하기에는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즉, 사용자 데이터 제한으로 인해 콘텐츠에 액세스하는 사용자의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바일 광고와 마케팅 콘텐츠의 과제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한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지만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필요성과 균형을 맞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바일 사용자는 디바이스 및 데이터 처리 속도, 데이터 제한과 같은 여러 문제점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제한을 받습니다. 모바일 광고 마케팅 캠페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잘못된 이유로 바이럴을 탈 경우

모바일 광고 마케팅 콘텐츠는 쉽게 공유되기 때문에 더 많은 바이럴 효과 가능성이 있지만, 때때로 잘못된 이유로 인해서 바이럴이 생성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케팅 콘텐츠 초안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실수와 오류를 간과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바일 광고가 효과적인 이유

마케팅은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그 관심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신중한 마케팅 전략을 설계한다면 어떤 형태의 마케팅도 효과적일 수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즉, 모바일 마케팅은 사람들이 이미 새로운 것을 찾고 있는 곳에서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리한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의 성공은 조사와 테스트와 더불어 시간과 노출의 문제이기도 합니다.모든 모바일 마케팅 전략이 성과를 거두는 것은 아니지만, 전문성과 꾸준한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오래된 전통적인 마케팅 형태와 비교했을 때 새로운 역동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의 미래

모바일 광고는 더욱 중요해지고, 모바일 광고 지출은 진화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매년 새로운 기록을 갱신할 것입니다. 특히, 네이티브 광고와 인앱 광고는 기업에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함에 따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며, 사람들이 점점 더 많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마케팅 플랫폼은 계속해서 그들의 인프라를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특정 유형의 광고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과적이고 경쟁력이 높아짐에 따라 트렌드는 변화할 것입니다. 베스트 프랙티스에 준거하며, 보다 견고하고 장기적인 퍼포먼스를 확보한다면 모바일 마케팅의 진정한 메리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 인게이지먼트에서 익명 사용자가 중요한 이유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