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란?

브랜드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는 브랜드의 고유한 정체성 측면에 대한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들로는 단순히 브랜드 네임, 대표 색상 팔레트나 디자인, 로고 및 글꼴과 같은 외형적 요소들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기업에게 기대하는 연상들을 통해 시장에서 기업에 대한 일관성과 친밀성을 모두 창출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한다는 것은 고객에게 자사 브랜드에 대하여 궁극적으로 어떤 이미지를 각인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

브랜드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입니다.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일관되고 뛰어난 브랜드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 동안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시장을 분석합니다.
  • 브랜드의 개성을 담은 색상 팔레트, 글꼴 및 로고와 같은 시각적 요소들을 일치시키세요.
  • 비즈니스를 광고할 때는 동일한 색상 팔레트와 대응하는 비주얼을 사용합니다.
  • 캐치프레이즈, 슬로건, 단어, 톤, 이미지 등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 광고, 제품 또는 서비스 설명에 사용되는 표현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중요한 이유

브랜드의 정체성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보는 것일 뿐만 아니라 고객의 브랜드 경험과 관련된 것으로, 고객의 지속성을 위해서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브랜드 정체성은 시각적인 요소 덕분에 고객의 관심을 끄는 등 큰 역할을 하며 브랜드 스타일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형성합니다. 개성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덕분에 브랜드는 시장에서 경쟁자들과 차별화할 수 있으며 충성 고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구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일관성 및 개성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형성함으로써 해당 기업은 시장에서의 입지를 부각시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우리는 매우 쉽게 머리속에서 스타벅스의 로고와 메인 컬러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스타벅스가 개성 있는 브랜드 정체성을 형성하고 그들의 요소들을 상징적이고 기억에 남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플도 이에 대한 또 다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애플의 미니멀리즘 디자인과 브랜드가 전하는 메시지는 일치합니다. 또한 애플은 로고부터 제품이나 디자인에도 애플 특유의 스타일리시함과 심플함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유료앱 마케팅을 시작할 때 발생하는 실수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