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핫한 틱톡 마케팅의 15가지 흥미로운 통계 자료들

전 세계적으로 틱톡의 급부상은 흥미로운 시작을 알렸는데요. 2016년에 더우인(Douyin)의 해외 버전 앱으로 론칭한 틱톡은 2022년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앱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틱톡의 간단한 연혁 설명과 함께, 수많은 기업이 틱톡 마케팅을 이용하고 있는 이유를 알려주는 15가지 통계 자료들을 소개합니다.

틱톡 마케팅의 시작

틱톡은 2016년 중국 기술기업 비테단스가 소유한 더우인(Douyin)으로 출발했습니다. 중국 전역에서 인기를 끌게 되었고, 창업자 장이밍은 해외 진출을 항상 원했기 때문에 2017년 9월 더우인의 해외 버전인 틱톡을 국제 시장에 출시했는데요. 2018년 중국의 또 다른 소셜 앱인 Musical.ly과 합병한 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영상과 음악을 합친 짧은 영상은 큰 인기를 얻었고, 특히 COVID-19 기간 동안 전 세계를 열광시켰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거의 매일 새로운 앱과 트렌드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틱톡은 특별히 관심을 더 가질 만한 이유는 바로 현재 세계의 많은 브랜드가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틱톡에서 광고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수많은 브랜드가 왜 틱톡 마케팅을 이용하고, 이를 통해 높은 수익성을 올릴 수 있었을까요?

흥미로운 틱톡 통계 15가지

현재 광고계에서 틱톡이 왜 그렇게 핫한지 확실히 설명해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15개의 틱톡 통계를 소개합니다.

10억 명 이상의 액티브 유저를 보유한 틱톡

틱톡은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우인과 합치면 사용자 수가 15억이 넘는데요.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른 앱이 10억 유저에 도달하는 데 약 6년, 페이스북은 4년이 걸렸기 때문에 이것은 엄청난 수치라고 볼 수 있어요. 틱톡은 약 3년만에 이를 달성했으며,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채널 중 하나입니다.

number of tiktok users
30억 번 이상 다운로드

틱톡은 전 세계에서 26억 번 이상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이는 2020년 12월에 보고된 것으로 2022년 1월 기준으로 30억 명을 훌쩍 넘어섰는데요. 2021년 10월에만 틱톡은 전 세계에서 아이폰 용으로 1037만 번 다운로드 되었고, 플레이 스토어에서 틱톡의 누적 설치 횟수가 10억 회를 넘어선 것을 보면, 틱톡이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세계가 팬데믹으로부터 회복하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틱톡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이 앱이 정상에 오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죠.

tiktok downloads 2021
미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앱, 틱톡

현재 미국 전역의 10대 중 70%가 틱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틱톡 인구 통계를 보면 10대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고, 그 뒤로 20세에서 29세, 그 다음은 30대에서 39세대가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이는 광고주에게 이것은 매우 중요한 통계량인데요. 틱톡 마케팅을 통해 광고주들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경향이 있는 중요한 18-34세 연령층을 공략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현재 마케팅 생태계에서 가장 핫한 소셜 미디어 채널은 단연코 틱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ktok age groups 2021
게시물당 소셜 미디어 참여율이 가장 높은 틱톡

업플루언스 자료에 따르면 틱톡의 가입률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른 주요 네트워크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틱톡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요금은 상당히 낮지만 약 18%의 참여율을 달성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비교해봤을 때  인스타그램이 3.86%인 반면 YouTube는 1.63%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하루 사용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틱톡

센서타워와 블룸버그 자료에 따르면 국가별 틱톡 참여율도 해마다 증가했다고 합니다. 2020년에는 62분이었지만, 미국에서만 하루 68분으로 증가했습니다. 상위 국가의 플랫폼에서 소비하는 시간을 나타내는 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또한, 평균 사용자는 하루에 89분을 틱톡에서 보내며 하루에 19번이나 앱을 연다고 해요.

tiktok engagement by country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18%가 사용하는 틱톡

Z세대는 틱톡에 가장 많이 참여하고 있지만, 인기가 높아지면서 거의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18%가 틱톡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해당 수치는 2022년에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팬데믹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급격히 인기가 상승한 틱톡과 같은 플랫폼은 목표 시장에 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들에게 환상적인 마케팅 채널 역할을 했습니다. 플랫폼 사용자의 93%는 기업이 어떻게 팬데믹에 대처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고, 응답자의 88%는 또한 기업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협에 대응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광고를 게재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해요.

percentage of internet users using tiktok
154개국에서 이용 가능한 틱톡

틱톡의 짧은 형식의 영상들은 중독성이 있고 흥미진진하며, 무엇보다도 무려 154개국 이상에서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75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틱톡은 많은 나라에서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마케터들은 이 나라들 중 한 곳에서 타깃 고객을 찾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틱톡 마케팅을 통해 해당 국가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타깃으로 하면 다양한 시장에서 쉽게 브랜드를 키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90%가 매일 앱에 접속하는 틱톡

틱톡 이용자 10명 중 9명은 매일 틱톡에 접속합니다. 평균적으로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되는 모든 앱의 거의 75%가 설치 후 보통 한 번만 액세스되고 사용 뒷순위로 밀려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이는 갑자기 엄청난 수치라고 볼 수 있죠. 미국 전역에서 매일 5천만 명의 활성 사용자(전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거의 19%)를 보유하고 있는 틱톡은 매력적인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엄청난 중독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틱톡의 AI 기능이 사용자의 시청 습관을 이해함에 따라 콘텐츠의 연관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틱톡 앱을 열 때마다 5초짜리 광고가 뜨는데, 매일 앱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수를 고려한다면, 이 단순한 5초짜리 광고에도 많은 관심을 끌게 되는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죠.

세계에서 7번째로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틱톡은 현재 세계에서 7번째로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며, 그 수치를 기록적으로 넘어섰습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것은 틱톡은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해 왔고, 성장세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 속도라면 앞으로 몇 년 안에 틱톡이 탑 5를 돌파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크게 성장한 중국 앱은 처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 마케터들이 틱톡 마케팅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닌 것이죠.

most popular platforms 2021
매일 10억 개 이상의 영상이 시청되고 있는 틱톡

출시된 첫 해 동안, 틱톡 비디오는 하루에 100만 번 시청되었고, 현재는 10억 개 이상의 비디오가 플랫폼에서 재생되고 있습니다. 중독성 있는 영상 콘텐츠는 사람들이 이 플랫폼으로 계속 돌아오는 주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틱톡은 콘텐츠 제작자에게 다양한 비디오 효과, 필터 및 음악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도 중독성 있는 영상 콘텐츠를 끝없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7번째로 가장 많이 검색된 유튜브 쿼리, 틱톡

틱톡의 성공은 다른 플랫폼에도 퍼져 있습니다. Ahrefs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영감과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가운데, 틱톡은 17번째로 가장 많이 검색된 유튜브 쿼리였다고 해요. 일부 유튜버들은 종종 틱톡 동영상을 클립으로 합쳐서 유튜브에 올리는데, 이는 틱톡 영상이 공식적으로 기록된 것보다 더 많은 시청수를 얻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틱톡의 수익

틱톡은 2017년에는 6300만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Business of Apps에 따르면 2020년 수익은 19억달러로 급증했고, Sensor Tower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10월에만 인앱 구매로 1억15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고 해요.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틱톡의 주요 수익원은 광고입니다. 틱톡 광고의 CPM은 10달러에서 시작되며, 각 캠페인에 최소 500달러를 지출해야 합니다. 해시태그 챌린지는 10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드는 반면 브랜드 광고는 2만 달러에서 20만 달러 사이의 비용이 든다고 해요.

연간 10만달러 이상을 버는 틱톡커들

2019년에는 전체 틱톡 사용자의 37%가 10만 달러 이상의 중간 소득을 가지고 있었으며, 2020년 3월까지 이 숫자는 40.2%로 증가했습니다.

age and income of tiktok users
같아 보이지만 다른 더우인

틱톡과 더우인은 똑같이 생겼지만 두 플랫폼이 서로 상호 작용하지 않아 사용자가 두 앱의 게시물을 동시에 볼 수 없습니다. 더우인은 또한 틱톡에는 없는 사진 검색과 인앱 스토어 같은 몇 가지 추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금지된 틱톡

인도에서 틱톡이 금지되었을 때 틱톡은 인도 시장에서 2억 명의 활성 사용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국과의 국경 분쟁으로 인해 인도는 틱톡을 비롯한 200개의 중국산 앱을 금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로 많은 인도 창작자들이 주요 수입원을 잃게 됐는데요. 틱톡의 모기업인 ByteDance는 이미 뉴델리, 뭄바이, 방갈로르에 사무실을 설립한 상태였고, 현지 인도 시장에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었는데 말이죠. 그 후 틱톡은 여러 차례 인도 정부와 협상을 시도했지만 소용이 없었고, 진전이 거의 없자 결국 인도 시장에서 손을 떼기로 결정했습니다.

 CRM 마케팅으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