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지 마케팅, 이모지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4가지 방법

이모지 마케팅의 발단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여러 제한은 2020~2021년 소셜 미디어를 주도했으며, 2022년 이후로도 상당 기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줌(Zoom)미팅, 원격 수업 및 소셜 미디어 메시징으로 빠르게 전환되었고, 대면 활동을 통한 상호작용이 없게 되자, 사람들은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모지에 빠르게 의존하게 되었죠.

이모지
2020년 5월 밴쿠버 롭슨 스트리트에 있는 한 상점에 그려진 커다란 이모티콘 얼굴 앞을 장갑을 낀 남자가 지나가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 현상은 이모지를 문자 언어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만들었습니다. 온라인 소비자 중 92%는 특정 형태의 이모티콘을 커뮤니케이션에 사용하고 있고,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는 게시물의 절반 이상이 이모지를 포함하고 있다는 통계가 발표됐습니다. 심지어 지금으로부터 한참 전인 2015년 옥스포드 사전은 😂를 올해의 단어로 선정하기까지 했다는 사실! 이처럼 이모지는 이제 “디지털 시대의 바디랭귀지”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파급력을 가진 이모지를 활용한 이모지 마케팅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요.

브랜드 이모지

소니, 쉐브론, 코카 콜라, 버거킹, 타코벨과 같은 많은 유명 브랜드들이 그들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이모티콘을 포함시킨 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이 뿐만 아니라 수많은 기업들이 자사 제품에 맞춘 맞춤형 브랜드 이모티콘을 개발하기도 했죠.

cocacolar
코카콜라가 개발한 자체 이모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이모지가 널리 보급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모지가 소비자들에게 끼치는 영향의 중요성은 비교적 낮게 평가되고 있는 편입니다. 과연 이모지가 고객들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소셜 미디어 관리자와 카피라이터 및 콘텐츠 개발자들은 이런 작은 이모지들이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어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랙티브 마케팅 저널(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의 최근 연구에서, 트위터 상의 상위 랭킹 유명 인사와 기업 브랜드로부터 수천 개의 트윗을 수집하여 단순히 트윗에 이모지를 사용하는 것이 인게이지먼트 개선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브랜드 트윗에 이모지가 있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들이 콘텐츠 트윗에 하트를 누르고 공유하는 정도가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해요. 이는 또한 메시지 내에 더 많은 이모지들을 삽입할 시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하죠.

이후의 연구에서는 브랜드가 이모지로부터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이 강조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친근함’ 인데요. 브랜드들은 이러한 이모지를 배치함으로써 고객에게 좀 더 편안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이모티콘이 바로 뒤에 나오는 텍스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팀 호튼스
캐나다 국민커피 브랜드 ‘팀 호튼스’에서 개발한 캐나다 이모티콘

이모지를 활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현명한 방법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통해 우리는 때로는 이모지가 말보다 특정 메시지와 감정선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모지를 통해 브랜드의 개성을 정의하여 클릭률 및 인게이지먼트에서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브랜드가 이모지를 사용할 때 명심해야 할 4가지 팁을 소개할게요!

1. 소비자의 성향 이해하기

소비자들이 이모지를 자주 사용하는 경향을 보이나요? 무조건적인 이모지 사용은 금물입니다. 만약 이모지가 전달하는 친근감과 장난스러움이 여러분의 브랜드나 캠페인의 성격과 맞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2. 브랜드 이해하기

이모지 사용은 장난기가 잘 어울리는 특정 브랜드에 개성을 주입하는데 적합합니다. 이모지 사용을 통해 장난스러움을 전달함으로서 브랜드가 가진 따뜻함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고, 소비자와의 개인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요. 하지만 이모지 사용이 반드시 모든 브랜드에 유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의 브랜드가 어떤 성향을 갖고 있고, 어떤 이미지를 추구하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메시지 이해하기

지금까지는 이모지는 신뢰도를 떨어뜨리며 원래 의도를 곡해할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는 이모지가 실제로 오해를 줄이고 감정을 전달하며 의도를 명확히 함으로써 의사소통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의도를 파악한 다음, 이에 더 큰 시너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이모지를 사용해 보세요.

4. 이모지 이해하기

이모지의 의미는 시간이 갈수록 진화합니다. 🙏는 처음에는 두 손을 겹친 사람이었지만, 지금은 ‘부탁’이나 ‘감사’의 의미로 읽힙니다. 마찬가지로 👊는 처음에는 ‘펀치’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실생활에서 ‘하이파이브’나 ‘친근한 인사’와 같은 제스처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모지는 원래 공식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여기서 명심해야 할 점은 여러분의 소비자들이 특정 이모티콘을 어떤 의미로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이모지는 더 이상 단순히 메시지를 꾸미기 위한 장식품이 아닙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직접적인 소통을 나누기 어려운 시기에 감정과 표현을 솔직하고 정확하게 소통하는데 도움을 주는 복잡하면서도 새로운 형태의 언어입니다.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이모지를 활용하여 브랜드 성장을 돕는 이모지 마케팅을 실행해 보는 건 어떠신가요?


🙋‍♀️ 사용자 이탈을 줄이는 체인지로그 작성법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