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SEO 마케팅 : 검색엔진 최적화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6가지 이유

본 글은 kevin-indig.com의 Why SEO is so popular right now를 번역하고 NNT의 의견을 보충해서 작성된 글입니다.

SEO에 대한 수요는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해지고 관심 받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SEO는 정식적인 마케팅 업무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 일종의 “어둠의 루트”로 취급받기 일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SEO는 하나의 주요한 마케팅 분야가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분야기도 합니다. 처음 저자가 SEO를 시작하고 11년이 지난 오늘날, SEO의 인기는 예전과는 많이 다릅니다.

미국 구글 트렌드 토픽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제는 정말 많은 SEO 전문가가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수요가 많습니다. 더 많은 회사가 SEO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으며 SEO 커뮤니티 자체가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고 활발해졌습니다. 더 많은 Reddit 사용자가 SEO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도 SEO 분석가 채용을 공개적으로 하는 회사가 생겼으며 미국에서도 SEO는 3번째로 중요한 마케팅 스킬이 되었습니다.

BigSEO subreddit 구독자수 성장 트렌드 subscriber growth from

SEO가 인기가 많아진 이유는 단순히 한 가지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SEO가 더 주목을 받는데에는 6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점점 더 많아지는 기술 회사

대부분의 Fortune 500 기업은 SEO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Fortune 500은 과거와 비교해서 기술 기업의 비중이 더 높아졌습니다. 애플, 월마트, 아마존CVS는 SEO를 통해서 다양한 비즈니스를 추친합니다. 일부 비즈니스의 경우 SEO는 단순 중요한 것을 뒤어 넘어 핵심적이라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Fortune 10대 기업

지난 20년 동안 Fortune 10대 기업을 살펴보겠습니다(볼드 처리 된 기업의 경우 SEO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Fortune 10과 Fortune 500에 속하는 기술 회사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SEO가 이러한 성장에 도움이 된 한 가지 요소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SaaS의 폭발적 성장

더 많은 상위 기업이 SEO에 의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SaaS도 2011년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실상 거대 기업이 SEO에 집중하는 것보다 SEO가 주목받는 것에 더 큰 공헌을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SaaS 비즈니스의 수는 150개에서 8,000개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5,000% 이상 성장)[1].

e08v2z5L26YUbkOpYH3MwXbmETD1Ypyq5m4dWEwtlwVK6axNT0HgIgqXw3brQ bJWDxV75NABzCTXlV7JWn O0wvzhccVIJqJu9F62Dg44IA9u0uYSljHJY55L4fNBs1Y20BFhvr

출처: chiefmarte.com

많은 SaaS 회사는  SEO가 핵심 성장 루프라고 판단되거나 지속적인 수익을 보장한다 판단되면 SEO에 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폭발적 성장

전자 상거래의 커다란 성장은 SaaS와 유사합니다. SEO는 전자 상거래 애그리게이터의 핵심이며 D2C(Direct-to-Consumer) 회사의 경우 추가적인 매출 상승과 연결이 됩니다. [2]

2016년 이후 아마존에서 $100,000 이상을 버는 중소기업의 수는 2.5배 증가했습니다. 최근에는 아마존이 SEO를 직접 하기 때문에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비즈니스는 아마존 SEO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2.5배라는 수치는 아마존의 거래액(Gross Merchandise Value)과 판매가 증가에 추가적으로 아니라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의 수도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3] 이는 아마존을 통해 검색엔진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적어진다는 뜻입니다.

SaaS, 마켓플레이스, 전자 상거래는 대부분의 SEO 수요를 주도합니다. 어필리에이트* 비즈니스가 있긴 하지만 어필리에이트를 통한 비즈니스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어필리에이트 비즈니스가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는 크게 3개 입니다.

a) Red VenturesDot Dash와 같은 소수의 대기업이 많은 어필리에이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b) 어필리에이트 수수료가 줄어들고 있음[4]

c) 구글이 최근 제품 리뷰와 같은 업데이트를 통해 어필리에이트를 통한 SEO가 어려워지고 있음 [5]

*어필리에이트(제휴마케팅): 대신 광고를 해주고 광고를 통해 구매가 발생할 시 일정 부분 수수료를 받는 마케팅 활동이다. 쿠팡파트너스가 한국의 대표적인 어필리에이트 채널이라 볼 수 있다.

Paid 광고의 효율 저하

Paid 광고 효율이 떨어짐에 따라 SEO의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광고의 가격은 오르고 광고 인벤토리의 수는 줄어들고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측면에서 해석이 가능합니다.

1. 기술 회사, SaaS 및 전자 상거래의 증가

다양한 기술회사, SaaS 전자 상거래 회사가 생기면서 광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한정된 좋은 광고 인벤토리를 두고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듭니다. 구글 광고가 노출되는 좋은 구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에서 타겟팅할 유저, 유튜브에서 노출할 영상 구좌는 물리적으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2. 개인 정보 보호 이슈로 인한 광고 타겟팅 제한

개인 정보 보호 요구 사항과 업데이트가 증가하면 타겟팅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메타는 최근 애플의 ATT(Apple Tracking Transparency)로 인해 이익에 100억 달러가 넘는 피해를 보았습니다. 동시에 구글은 소매와 전자상거래에서 큰 이익을 보았습니다. 메타의 손실은 구글의 이익으로 연결 됩니다. 검색 쿼리는 본질적으로 의도를 드러내므로 유저를 추적하고 프로파일링 하는 필요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구글은 이러한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6, 7]

3. 아마존 광고의 성장

아마존 광고 수익은 2021년 4분기에 100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는 SaaS에 비해 더 빠른 전환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커머스 광고 플랫폼은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광고 비즈니스는 메타와 구글 광고 비용을 어느정도 가져오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마존은 구글 광고의 최대 광고주 입니다. 만약 구글이라는 미들맨을 건너뛰고 직접 구매 목적의 광고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면 구글과 메타의 광고는 상대적으로 더 ‘비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8]

4. 광고와 UX의 상관관계

광고 인벤토리는 자연스럽게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줍니다. 검색 시스템에서 광고는 Paid 광고이기 때문에 낮은 구매 전환율로 연결됩니다. 이는 유저 참여와 광고의 수요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기 어렵게 만듭니다. 너무 많은 광고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없애므로 플랫폼 혹은 광고 사업자 입장에서 적절한 밸런스를 찾아야만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광고 인벤토리를 차기하기 위한 더 많은 경쟁으로 이어지며 높은 구글과 메타 광고 비용으로 이어집니다. 예산은 제로섬(zero-sum)이고 광고는 점점 더 비싸지기 때문에 SEO와 같은 저비용 채널에 더 많이 투자하는 것이 합당합니다.

상대적으로 ‘비용 효율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SEO가 주목받는 마지막 이유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광고 또는 다른 사용자 획득 수단보다 비용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SEO는 무료라고 말하지만 이는 SEO에는 직접적인 운영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간접 비용은 급여, SEO 툴, 서비스인 반면 유료 채널은 위의 모든 항목과 광고를 실행하는 자본이 필요합니다.

이는 많은 의사결정자들에게 검색엔진 최적화가 무료는 아니지만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무료’ 채널이라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지속 가능성과 확장성을 갖춘 저렴한 채널 입니다.

이러한 논리는 SEO의 복잡성 때문에 발생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고도화가 필요할 때 직접 채널을 운영하고 확장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사람은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블랙 박스를 제대로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이는 기업에게 큰 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불경기, 코로나로 인한 비용 절감

기업은경제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비용을 절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로나19와 불경기로 인한 경기 침체는 많은 기업의 이윤을 감소시켜 지출을 줄일 것으로 예상 됩니다. SEO는 비용 합리적인 채널이므로 어려운시기에 더 인기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기업들이 검색엔진 최적화에 주목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점점 증가하는 광고주
  2. 광고 타겟팅 제한
  3. 광고 플랫폼 경쟁 증대
  4. ROAS 축소
  5. SEO의 확장성
  6. SEO의 블랙박스적 요소로 인한 해자 구축
  7. SEO를 통한 비용 절감

이러한 추세가 유지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입니다. SEO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다루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기업이 더 낮은 비용으로 광고를 실행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한다면 SEO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NT 의견: 한국에서의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한국의 경우에는 네이버가 중요한 검색엔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집중하는 것 보다는 초반에는 구글을 중심적으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하면 어느순간 네이버의 검색결과 최적화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구글 서치 콘솔 역할을 하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사이트맵 제출, 주요 키워드 분석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네이버 역시 검색 엔진 결과에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는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무엇보다 검색엔진은 인터넷 그 자체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제대로 이용하는 것은 인터넷이 존재하는 한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NNT SEO 마케팅 컨설팅을 통해서 실제 각 서비스에 맞는 집중적인 키워드 리서치와 키워드 발굴, 콘텐츠 SEO 마케팅 방법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다양한 SEO 키워드 리서치 툴을 활용하고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NNT 의 SEO 전문가에게 지금 바로 문의해보세요!

💌 구글 SEO 를 위한 전략이 궁금하다면?

출처

  1. SaaS 비즈니스 성장
  2. D2C 비즈니스 성장
  3. 아마존/이커머스 비즈니스 성장
  4. 어필리에이트 수수료 하락
  5. 구글 검색 제품 리뷰 업데이트
  6. 메타 광고 수익성 하락
  7. 알파벳/구글 수익성 증대
  8. 아마존 광고 사업 수익성 증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