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마케팅이란? 3가지 성공 사례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마케팅이란?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일반적으로 게임 이외의 분야에서 게임 메커니즘을 사용해 유저를 몰입시키고 컨버전을 높이는 것으로, 디지털 마케팅 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략 중 하나인데요. 만일 여러분들이 마케팅 캠페인에 게임을 사용한다면 거의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잘 디자인된 게임은 유저에게 재미와 흥미를 줄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앱에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어요.

게이미피케이션의 구조

게이미피케이션에는 도전과 보상이라는 두 가지 기본적인 역학관계가 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로 경쟁하고 그들에게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러한 성향은 우리 인간의 본성이라고 할 수 있죠. 여기서 보상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보상이라면 게임 내 리워드나 특정 제품 할인 등을 통해 달성할 수 있어요. 만약 사람들이 임무를 마친 후에 배지를 받거나 회원 등급이 올라간다면, 사람들은 ‘게임화’된 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겠죠?

장점과 단점

게이미피케이션은 다른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마케팅에서도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장점입니다.

  • 높은 사용자 참여도 :게임 특성상 경쟁과 승부욕으로 인해 유저들의 참여율은 다른 어떤 캠페인보다 높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 :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수록 유저들은 여러분의 브랜드 이름을 기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그들은 감정적으로 브랜드에 애착을 가지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쓰게 될 수 있어요.
  • 신규 유저 증가 :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안 새로운 유저가 게임에 참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높은 전환율 : 높은 컨버전은 충성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유저들이 당신의 충성 고객이 된다면, 그들은 여러분의 서비스에 더 잘 알고 긍정적인 행동을 할 것입니다.
  • 데이터 입력의 증가 : 게임 종료 시 사용자에게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창의성 : 게이미피케이션은 업계에서 오랫동안 존재해 왔기 때문에 유저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참신한 게임 아이디어를 내놓아야 합니다. 퀴즈나 테스트는 언제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이미 너무나 익숙하고 평범합니다. 따라서, 유저가 계속 앱에 관여하도록 하고 싶다면, 이러한 방법은 적합하지 않아요.
  • 소스 : 게임에는 소스가 필요합니다.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돈도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플레이 등 게임 내 디테일은 많은 시간이 필요해요. 이 과정에는 게임의 설계, 제작 및 테스트가 포함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3가지 사례

Gamification of product advertising: M&Ms • Gametize Academy

M&M 아이 프레첼 게임

2013년, M&M은 프레첼 맛 사탕을 출시했는데요. 그들은 유명한 게임인 “월리를 찾아라”를 착안하여 만들었습니다. 매우 단순하고 거의 비용이 들지 않았던 게임이었음에도 해당 게임 아이디어의 좋아요, 공유, 코멘트 수가 굉장히 높았습니다.

Magnum's Pleasure Hunt | ashlieclay

매그넘 아이스크림의 플래저 헌트

매그넘은 2D 마리오 게임에서 착안한 매그넘은 “플레저 헌트”이라는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매그넘 우먼”이라는 이름의 캐릭터를 조종해서 초콜릿을 수집하는 게임으로, 게임을 마친 후에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친구들과 점수를 공유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결과는 굉장했는데요. 불과 5일 만에 72만 5천 명의 유저들을 획득했고, 매그넘의 URL은 Twitter에서 가장 많이 공유된 URL이 되었으며 유저들이 사이트에 머물렀던 평균 시간은 8분 30초였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게이미피케이션의 가장 좋은 예시 중 하나입니다.

Starbucks rewards system

스타벅스 리워드

스타벅스도 게이미피케이션 방식을 올바르게 활용한 기업으로, 해당 리워드는 고객 참여를 보장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인 좋은 사례입니다. 스타벅스에서는 무엇을 구매하던 모두 ‘별’을 지급받습니다. 별들을 일정 갯수만큼 모으게 되면 무료 음식이나 무료 음료 쿠폰을 받을 수 있는데, 별이 많아질수록 골드 회원 등급에 도달하고 그에 걸맞는 최고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스타벅스에 충성함으로써 얻게 되는 리워드를 통해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아하 모먼트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