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소재 제작_썸네일

동영상 광고 소재 제작 AtoZ |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유튜브 쇼츠까지 !

💡 텍스트, 이미지 위주의 콘텐츠 소비를 넘어, 대세로 자리 잡은 동영상 콘텐츠! 광고 Creative 로서도 마찬가지인데요, 효과적으로 동영상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SNS 매체별 자체 Creator 기능을 통해 동영상 소재를 인하우스에서 제작 및 활용하는 방법과 함께, 외주 제작시에는 어떤 점에 유의해야할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소재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Video marketing guide statistics: Average hours of online video watching per week

텍스트, 이미지 시대를 넘어 동영상으로 이어지는 콘텐츠 소비 유형의 변화에 따라, 주중 동영상 소비시간은 해가 갈수록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wyzowl 에 따르면, 2022년에는 온라인 유저들의 주중 동영상 소비시간이 19시간까지 증가했으며, 이는 2018년 대비 거의 2배 수준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또한 동영상 소재 중에서도 특히 숏폼 동영상이 트렌드를 이끌고 있음을 다양한 설문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데요, Hootsuite 이 유수의 기업을 상대로 실시한 Social Trends 2022 report 에 따르면 서비스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활용한 콘텐츠로 ‘숏폼 동영상’이 1위 (39.4%)를 차지했고, HubSpot 역시 2022 Marketing Industry Trends report 에서 2022년 콘텐츠 트렌드 설문 결과, ‘숏폼 동영상’이 1위 (29%)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다양한 SNS 매체에서 활발하게 소비되고 있는 숏폼 콘텐츠의 경우, 텍스트/이미지 소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예산이 들어가는 일반적인 영상 소재와 달리 저예산으로도 충분히 제작 가능한 영상 소재라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숏폼 콘텐츠를 각 SNS 매체별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인하우스에서도 쉽게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하우스 제작 – SNS별 Creator 기능 활용하기

 UA 캠페인의 핵심은 지속적인 Creative Test 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제로 NNT 에서는 작은 가설을 통해 소재를 제작하여 빠른 속도로 최대한 많은 Creative 를 테스트하는 방식을 지향하는데요, 빠른 Creative Test 템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하우스에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Creative를 뽑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영상 소재는 시나리오 기획부터 촬영 장비 및 조명 세팅까지 비용이나 실행적인 측면 모두 인하우스에서 제작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숏폼 콘텐츠라면 인하우스에서도 충분히 제작해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모두 사용자들이 별도의 편집 툴을 익히지 않아도 서비스 내에서 숏폼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 SNS별 숏폼 영상 Creator 기능의 특징과 활용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

인스타그램은 상업용 음원 제공, 제품 태그 기능 등을 바탕으로, 숏폼 제작이 가능한 SNS 중에서 가장 상업적 홍보 목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매체이며 다양한 기본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릴스 편집 기능
광고 소재 제작_인스타그램 릴스 기능0

릴스는 다른 SNS와 달리, 단순히 영상에 필터를 넣는 기능 외에 실제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의 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기능이 존재합니다. 직접 실시간으로 촬영한 영상과 라이브러리에 있는 콘텐츠들을 자유롭게 결합 가능하며, 특히 ‘정렬’ 기능을 통해 이전에 촬영한/삽입한 영상과 구도를 쉽게 맞출 수 있어 초보 촬영자들도 매끄러운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광고 소재 제작_인스타그램 릴스 기능1

또한 ‘오디오’ 기능을 통해 촬영한 영상의 기본 사운드 (카메라 오디오)를 즉석에서 조절하고, 그 위에 보이스오버 기능으로 바로 음성을 녹음하여 입히거나 원하는 구간에 특수한 사운드 효과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 상업용 음원 제공
광고 소재 제작_인스타그램 릴스 기능2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의 경우, 오디오 기능 내 ‘음악’ 탭에 자동으로 Meta 플랫폼에서 사용가능한 상업용 음원만 활성화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페이스북 사운드 컬렉션 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릴스 편집기능으로 영상을 제작하여 저장한 뒤 사운드 컬렉션에서 다운로드 받은 음원을 삽입해 음원 구입 및 저작권 걱정 없이도 광고 소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단, 이러한 상업용 음원을 통해 만든 광고 소재는 Meta 플랫폼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 제품 태그 기능
광고 소재 제작_인스타그램 릴스 기능3

한국에서 Shop 개설이 불가한 틱톡이나 유튜브 쇼츠와 달리, 인스타그램은 자체 Shop 기능을 통해 제품을 계정에 연동하고 이를 콘텐츠에 다이렉트로 태그할 수 있습니다. Paid 마케팅용 광고 소재뿐만 아니라, Organic 한 유입을 위해 SNS 피드에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에는 별도의 CTA 버튼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 태그 기능은 직접적인 구매 전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유의 피드 구성을 해치지 않고 릴스 탭에 별도로 숏폼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도 있고, 업로드한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여 곧바로 광고 소재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 등 비즈니스 광고주 입장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틱톡

숏폼 콘텐츠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는 틱톡의 경우, 트렌드 리더답게 전문 영상 편집 프로그램 못지 않은 다양한 편집 기능 및 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틱톡 편집 기능
광고 소재 제작_틱톡 기능1

틱톡 앱 하나만 있어도 기본적인 숏폼 콘텐츠 제작에는 무리가 없을 정도로, 틱톡에서는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삽입한 텍스트를 읽어주는 ‘음성 변환‘ 기능뿐만 아니라, ‘편집효과‘ 기능을 통해 다채로운 화면 전환 및 인트로/아웃트로를 손쉽게 꾸밀 수 있습니다. 화면 전환 효과의 경우, 일반적으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하나씩 작업해야하는 기능들 (ex. Zoom In/Out, Swith On/Off, 반복 등) 을 모두 내재화하여 클릭 및 탭 한번만으로도 전문 툴 못지 않은 퀄리티의 편집이 가능합니다.

  • 상업용 음원 제공
광고 소재 제작_틱톡 기능2

틱톡 역시 인스타그램과 같이 기본적인 보이스 오버, 음성 효과와 더불어 TikTok 플랫폼 내에서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음원을 제공합니다. 숏폼 콘텐츠에 적합한 임팩트 있는 음원뿐만 아니라, 힙합, R&B,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에 맞추어 구비된 음원으로 누구나 쉽게 상업용으로 이용 가능한 영상 소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Spark Ads
광고 소재 제작_틱톡 스파크애즈

틱톡의 경우, 편집을 끝낸 숏폼 콘텐츠를 피드에 업로드하고 그를 Spark Ads 기능을 통해 광고 캠페인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park Ads 의 경우, 틱톡 광고 관리자에 틱톡 계정을 연동하여 실제 계정을 바탕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기능으로 피드에 업로드한 소재의 Engagement 를 쌓고 계정 팔로우를 유도하는 등 일반적인 틱톡 광고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또한 피드에서 숨김 처리한 영상도 광고 소재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틱톡 앱을 통해 편집한 영상을 꼭 피드에 공개적으로 업로드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요즘 핫한 틱톡 마케팅 전략 베스트 팁 15가지 확인해보기

유튜브 쇼츠

유튜브 쇼츠의 경우, 숏폼 미디어의 가장 후발주자로 출범하여 아직까지 적용 가능한 편집 기능이 많지 않음에도 핵심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 쇼츠 편집 기능
광고 소재 제작_유튜브기본

앞서 틱톡에서 살펴 본 것처럼, 유튜브 쇼츠에도 전문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화면전환/효과들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기능의 수는 많지 않지만, 개별 효과의 퀄리티는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하며 ‘녹색 화면‘이라는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영상에 출연하는 인물의 누끼를 따서 원하는 사진과 합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고도화된 편집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상업용 음원 제공
광고 소재 제작_유튜브쇼츠사운드

유튜브 쇼츠의 경우, 쇼츠 편집 서비스 내에서는 별도로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음원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YouTube Studio 내 오디오 보관함 탭에서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음원을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의 기준에 충족하는 제작자는 이를 수익 창출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SEO : 유튜브 조회수 위한 동영상 최적화 6가지

외주 제작시의 유의사항

만약 숏폼 콘텐츠처럼 내부적으로도 가볍게 제작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는 소재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장기간의 기획, 촬영, 편집이 필요한 영상 소재 외주를 고려하고 있다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요?

기획 미팅은 꼼꼼하게

인하우스가 아닌 외부 업체와 함께 Creative 제작 협업을 진행할 경우, 가장 중요한 점은 업체와 콘텐츠 니즈의 싱크를 맞춰나가는 것입니다. 영상 제작 외주의 경우 큰 규모의 예산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사전 기획미팅을 통해 상호가 생각하고 있는 콘텐츠의 방향성과 결을 공유하고 합치시키는 과정을 꼭 거쳐야 합니다. 포트폴리오가 우수한 외주 업체라고 하더라도 우리 제품/서비스와 fit 이 맞는가는 완전히 다른 문제이며, 외주 업체 입장에서도 의뢰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촬영에 들어가는 것이 우선시되기 때문에 가급적 사전 기획 미팅을 면밀하게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영상 활용 가능 범위 확인하기

업체와 니즈를 맞추는 일 외에도, 제작한 영상의 소유권 및 활용 가능 범위를 명확히 정해야 합니다. 계약서를 통해 외주업체로부터 제작한 영상의 소유권을 명확히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상업적 활용 가능의 범위를 합의하거나 어떤 채널에 활용할 것인지를 명시하여 차후 제작한 영상의 활용과 관련한 제약 혹은 분쟁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인물 모델을 섭외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해당 모델의 초상을 어디까지 활용 가능한지 사전 협의를 통해 명확하게 합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니즈 싱크를 맞춰나가면서 퀄리티 높은 영상을 만드는 것만큼, 큰 예산을 들여 제작한 영상을 이처럼 제약 없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유튜브 쇼츠에서 제공하는 자체 숏폼 동영상 Creator 의 다양한 기능들과 외주 제작시 유의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미디어 콘텐츠 소비의 형태가 점차 빠르고 쉽게 소비할 수 있는 방향을 지향하게 되면서, 앞으로도 동영상 소재와 숏폼 콘텐츠는 계속해서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주목 받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유의미한 Paid 마케팅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렇듯 효과적인 Engagement 를 끌어내는 광고 소재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테스트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정인데요, 광고 Creative Test 및 CPA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NNT와 함께 가장 효율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

👉지금 바로 NNT 와 함께 디지털 마케팅 시작하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