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성장

리텐션 상승을 위한 앱 성장 5가지 전략

앱 개발에 있어서 어쩌면 최종 완료라는 말은 없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늘 변하는 시장과 유저의 입맛에 맞추어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고, 새롭게 디자인하고,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도입하고. 이처럼 앱 성장은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고, 제대로 된 다방면의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오늘은 앱을 성장시키고자 하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고민인 많은 분들을 위해 모바일 마케팅의 근간이 될 앱 성장 5가지 전략과 인사이트를 준비해봤습니다. 다양한 예시들을 통해 실제로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확인해보고 여러분의 앱에도 적용해보세요!

앱 성장 전략 1: 모바일 앱 온보딩 경험을 개선하세요!

앱의 모바일 온보딩 경험은 사용자 참여도와 리텐션율을 확보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데요. 성공적인 온보딩 프로세스에는 앱을 소개하고, 기능을 선보이고,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앱의 25% 정도가 한 번 사용된 후 이에서 유저들이 이탈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온보딩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온보딩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합니다.

  1. 앱의 장점과 가치 제안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
  2. 너무 많은 정보로 사용자를 압도하는 경우
  3. 훌륭한 UI/UX가 없는 경우

좋은 온보딩 경험은 실제 앱에 대한 사례와 명확하고 간결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다운로드 후 앱의 가치를 체험하기까지 가능한 한 빨리 완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 앱인 Rover는 온보딩 프로세스를 개선할 필요가 있었는데요. 이 앱의 온보딩 프로세스는 프로필을 설정하고 반려동물의 프로필을 설정한 다음 사용자를 프로필 페이지로 보내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앱을 다운로드한 사용자는 반려동물을 돌봐줄 사람을 찾고 있어서 이를 해줄 수 있는 사람을 바로 알고 싶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Rover는 앱을 여는 순간부터 사용자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필요한 것을 물어보는 방향으로 온보딩 프로세스를 개선해야 했는데요. 앱은 사용자에게 해당 지역에서 반려동물을 즉시 돌봐줄 수 있는 사람을 보여줌으로써 문제와 해결책 사이의 거리를 좁혀야 합니다. 돌보미를 선택한 이후 돌보미 프로필과 반려동물의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온보딩 경험을 개선할 때는 게임 플레이의 즉각적인 난이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게임 초반에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유저를 끌어들이기 위한 좋은 전략은 초반에 보상을 제공하는 것인데요. 사용자는 일처럼 느껴지는 게임 튜토리얼에 갇혀 있기를 원하지 않으므로, 튜토리얼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상호작용을 하며 유저들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또한 매우 쉬운 난이도로 설정된 초반 레벨에서는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자주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면 사용자는 더 많은 보상을 갈망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사용자가 게임에 푹 빠져들게 되는 시점이 지나면 로그 곡선을 따라 난이도를 높여야 합니다.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획득하는 보상이 분산되므로 사용자가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온보딩 경험을 개선하려면 제안하고자 하는 중요가치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프로세스를 5~7단계 이하로 간소화하며, 실제 사례를 활용하세요. 또한 프로세스를 테스트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필요한 조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온보딩 경험이나 프로세스는 매출을 높이고 앱 이탈을 줄입니다.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앱을 다운로드한다는 점을 늘 기억하고, 온보딩 프로세스는 빠르고 효율적으로 유저들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앱 성장 전략 2: 시장을 전체적인 시각에서 관찰하며 주목하세요!

  • 앱의 메타데이터를 최적화할 때는 A/B 테스트, ASO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등 경쟁사의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바이럴 모먼트는 종종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바이럴 모먼트는 앱 개발자들에게 앱이 노출되고 사용자 기반을 늘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가능한 사용자 활동에 대한 오가닉 변화입니다. 앱을 효과적이고 신선하게 유지하려면 시장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반복적인 메타데이터 업데이트와 크리에이티브 새로 고침에 중점을 두고 마케터들은 좁은 관점에서 ASO를 바라보는 경우가 많지만, 중요한 전략은 정기적으로 전체적인 시각에서 살펴보는 것입니다.
  • 실제 예시를 들자면, Life360은 경쟁사인 Zenly가 앱을 종료할 때 바이럴 트렌드를 발견했습니다. ASO 팀은 사용자들이 대체 앱을 찾기 위해 앱 스토어에서 ‘zenly’를 검색하는 것을 발견했고, Life360은 경쟁사 앱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ASA가 주도하는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를 제작하여 이 기회를 활용했습니다. 이 전략은 글로벌 시장에서 상당한 성장을 가져왔습니다.

Life360의 또 다른 바이럴 트렌드 모니터링 사례를 들자면, 이 경우에는 필리핀에서 앱 다운로드가 급증하였습니다. ASO 팀의 초기 조사 결과, 필리핀에서 납치 사건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이 안전 대책으로 Life360을 다운로드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당시 Life360은 안전을 위한 추적이 아니라 편의를 위한 추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이 팀은 재빨리 앱의 안전 기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여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시장 동향에 주의를 기울이고 경쟁 환경을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줍니다. 업계 뉴스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앱 스토어를 주시하여 기회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인데요. 바이럴의 순간을 분석하고 시장 트렌드와 경쟁에 주의를 기울이면 앱 개발자에게 소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앱 개발자는 업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파악하고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하는 전략을 구현함으로써 사용자 확보 및 유지율을 개선함으로써 앱의 성공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앱 성장 전략 3: 페이월 최적화 전략을 고도화하세요!

인앱 페이월(paywall)을 최적화하는 것은 앱 마케터에게 어려운 과제일 수 있으며, 특히 사용자 유지율과 참여도 측면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5%가 사용자 유지 및 참여를 앱 마케터의 가장 큰 과제로 꼽았습니다. 구독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앱 마케터는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일일 활성 사용자의 거의 80%가 첫 3일 동안 사라집니다. 사용자의 약 70%가 10초 이내에 페이월을 건너뛰기 때문에 페이월을 최적화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크린샷 2023 05 17 052151
  • 페이월 최적화의 첫 번째 단계는 설치 후 바로 페이월을 표시(install-to-paywall display)하는 것입니다. 페이월 조회 수를 최적화하려면 가능한 한 빨리 사용자를 페이월에 노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터키의 어린이용 앱인 Kidly는 온보딩 화면 바로 뒤에 페이월을 배치하여 페이월 조회 수를 크게 늘렸습니다.
  • 다음으로 집중해야 할 포인트는 평가판으로의 전환입니다. 신규 설치의 15%만이 무료 평가판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앱 마케터는 전환율을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자와의 신뢰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러한 낮은 전환율은 사용자가 마음에 들지 않는 제품에 대한 요금이 청구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구독 공포 때문일 수 있습니다. 신뢰를 구축하려면 사용자에게 구매 일정에 대해 명확히 알려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족 계획 앱인 Just A Baby는 두 가지 유료 결제 방식에 대해 A/B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혜택을 나열하는 대신 타임라인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옵션이 확실히 우세함을 확인하였습니다.
  • 신뢰를 더욱 쌓기 위해 일부 앱은 두 번째 기회 오퍼를 제공하는데요. 앱은 사용자가 구독 버튼을 클릭했지만 구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이를 감지하여 할인을 포함한 두 번째 기회 제안을 트리거합니다. 두 번째 기회 오퍼에 카운트다운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빨리 움직이지 않으면 놓칠 수 있다는 긴박감을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스트리아의 기타 레슨 앱인 Fretello와 가족 계획 앱인 Share(d)는 두 번째 기회 제안을 추가하여 무료 평가판 사용자를 평균 19% 늘렸습니다.

리텐션 하락의 60%가 유료 구독자로 전환하지 않는 무료 평가판 사용자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평가판에서 유료로 전환하는 단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단계를 최적화하려면 앱 마케터는 사용자가 제품을 계속 사용하고 충성도 높은 유료 구독자가 되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한 가지 효과적인 전략은 7일 무료 평가판을 제공하고 7일째에만 요금이 청구된다는 사실을 사용자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독일의 오디오북 앱인 Blinkist는 이 전략을 사용하여 평가판 전환율을 23%, 유료 전환율을 5% 증가시켰습니다.

인앱 페이월을 최적화하려면 앱 마케터가 지표와 인사이트에 집중해야 합니다. 앱 마케터는 사용자와의 신뢰를 구축하고, 두 번째 기회를 제공하며, 긴급성을 강화함으로써 전환율을 최적화하고 유료 구독자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핵심은 사용자 경험에 주의를 기울이고 고객 유입 퍼널의 각 단계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앱 성장 전략 4: 앱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는 데 집중하세요!

오늘날 기업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고객 이탈을 줄이고 고객 세그먼트에 적응하는 것인데요.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고객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기업의 모든 캠페인 활동을 안내하는 데 중점을 둔 고객 주도 마케팅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과 더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고 평생 고객을 유지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 주도 마케팅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즉, 캠페인이 끝난 후 무엇이 효과가 있었는지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프로세스 초기에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려면 기업은 제품, 채널, 메시지가 아닌 고객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고객은 자신의 선호도, 관심 있는 제품, 도달하고자 하는 채널, 상호 작용의 타이밍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기업은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더 나은 세분화 및 마이크로 세분화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타겟팅되고 개인화된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3 05 17 052602

앱 마케터들이 직면하는 장애물은 효과적인 캠페인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것입니다. 마케터들은 필요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IT 팀에 가서 다른 팀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느리고 비효율적일 수 있으며, 기업이 빠르게 반복하고 전환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마케터는 필요한 데이터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 곳에서 고객 선호도 및 세분화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캠페인을 안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주도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구현한 기업 중 하나는 고급 주얼리 브랜드인 John Hardy입니다. John Hardy는 고객과 더욱 개인화된 접점을 만들고 싶었지만 대규모로 이를 수행할 방법을 몰라 고민중이었습니다. 고객 주도 마케팅 플랫폼과 협력하여 John Hardy는 제품 선호도, 생일, 기념일 등의 정보를 포함한 고객 데이터에 실시간으로 액세스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타겟팅 캠페인을 생성하고 고객 유지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고객 주도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고객 유지율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전략입니다.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고객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림으로써 기업은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타겟팅되고 개인화된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평생 고객을 유지하고 상호 이익이 되는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앱 성장 전략 5: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를 만들 때 ASO 성공 사례 및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하세요!

맞춤형 제품 페이지(CPP)와 앱 스토어 최적화(ASO)는 모바일 앱 마케팅의 두 가지 필수 요소입니다. CPP는 맞춤형의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지며, ASO 성공 사례 및 사용자 확보(UA) 노력과 결합하면 앱의 성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CPP를 만들 때는 먼저 높은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세그먼트를 식별해야 합니다. 내부 사용자 조사는 이를 위한 훌륭한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파트너가 특정 세그먼트의 규모를 파악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확보 전략을 개발할 때는 CPP가 어떤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PP는 Apple 검색 광고, 소셜 미디어 캠페인, 이메일 마케팅, SMS 캠페인에 통합될 수 있는데요. A/B 테스트에서 얻은 지식과 스크린샷 개편 경험이 있는 ASO 팀과 마케팅 전략을 공유하면 효과적인 CPP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ASO 팀은 다른 팀과 협력하여 CPP 전략이 포함된 강력한 마케팅 및 고객 확보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SO 경험이 없거나 제한적인 팀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플로우를 개발할 때는 사용자가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용자가 경험의 단절 없이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기대하는 바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의 무료상담을 받아보세요.
🤖모두의 관심사인 챗GPT로 모바일 앱 마케팅 및 사용자 확보 전략 강화하는 법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