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Z세대 마케팅 전략 5가지를 소개합니다!

Z세대는 모바일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타겟 오디언스 중 하나입니다. Z세대가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세대인데요. 이 세대의 집단 대부분은 게임부터 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 앱까지 모든 종류의 모바일 앱의 충성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Z세대의 유저 획득을 늘리는 방법을 모르시겠다면, 아래에서 Z세대 마케팅에 대한 가이드를 자세히 알아보세요!

Z세대란?

정확히 어떤 연령층이 Z세대에 속하느냐에 대한 불확실한 논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1996년~2012년에 출생한 젊은 세대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구세대와는 다른 Z세대의 몇 가지 독특한 특징들을 찾아냈는데요. 그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고등교육을 받은 부모가 적어도 한 명 있다.
  • 본인이 고등교육을 받았다.
  • 18~21세가 되기 전에 일자리를 구하는 것을 피한다.
  • 농촌이 아닌 도시 지역에 거주한다.
  • Z세대 절반 가까이 민족정 배경(ethnic background)을 가지고 있어 이전 세대보다 인종이 다양하다.
또한 Z세대들은 소비 행동 측면에서도 여러가지로 다른 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치 주도형

Z세대는 브랜드, 제품 및 서비스(사용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함)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원칙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환경 문제, 시민권과 같은 사회적 이슈나 온라인 사생활 문제와 같은 다른 광범위한 이슈들을 포함한 많은 문제들을 심각하게 받아들입니다. 궁극적으로, 많은 Z세대들은 세상을 개선하고 모두를 만족시키고자 노력하며, 이러한 태도가 그들이 좋아하는 브랜드에 반영되기를 원합니다.

테크놀로지에 능숙한

스마트폰과 다른 고도로 발달한 소비자 기술 시대에서 성장한 Z세대는 지금까지 가장 테크놀로지에 능숙한 세대입니다. Z세대는 일상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기기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새로운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텍스트 및 기타 디지털 미디어 수단을 사용한 통신에서 가장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작업까지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기에 편리하다고 생각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그 외의 테크놀로지 서비스에 접속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검소한

많은 Z세대들은 2008년의 불황에서 성장했거나 그 무렵에 태어나 가족의 고난을 통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사람들은 신중한 지출과 저축의 가치에 대해 배웠고, 이로 인해 Z세대의 많은 구성원들은 탄탄한 재정적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검소한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히 많은 양을 저축하는 경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종종 그들의 재정적인 상황에 대해 불안해 하곤 합니다.

Z세대와 모바일 마케팅을 연결하는 방법

이러한 Z세대의 특성을 기반으로 살펴봤을 때, 이들은 광고에 대해 각각 다르게 행동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또한 Z세대는 매일 많은 브랜드와 제품을 접하며 일상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으로 인해 Z세대는 광고를 사기나 스팸으로 오인하기 쉬워져 이로 인해 많은 브랜드를 알거나 신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온라인에서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기회와 나쁜 기회를 파악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마케터의 경우, Z세대를 타겟으로 한 모바일 광고에 대한 접근법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Z세대는 IT/기술적인 부분에 정통하기 때문에, 얻을 메리트가 확실치 않는 한 어떠한 제안에도 응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들을 퍼널 상단으로 데려가서 그들을 끌어들인다 해도, 그들이 그렇게 할 이유를 찾지 못한다면 그들이 더 이상 지속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전략으로 Z세대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낸다면 브랜드에 충성하는 활성 사용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Z세대를 타겟으로 마케팅하는 방법

Z세대의 특징과 행동을 염두에 두고 좀 더 효과적인 모바일 Z세대 마케팅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브랜드 미션과 가치 확립

브랜드가 일련의 가치와 비전 및 특정한 사명을 가지고 있다면 메시지와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사용자들과 공유해 보세요.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를 포함한 젊은 세대들의 경우 가치관과 비전을 공유하면 더 적극적으로 브랜드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가 정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자가 브랜드를 믿고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했을 때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또한 브랜드 스토리를 상세하게 정립하는 것으로도 Z세대 사용자와의 관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의 힘을 빌려 비즈니스와 앱을 개발하게 된 동기 등 비즈니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설명하여 사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죠.

소셜 미디어에 집중하기

Z세대는 온라인, 특히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최근의 한 보고에 의하면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43%가 활성화 유저라고 하는데요. Z세대에 도달하려면 어떤 플랫폼을 타겟으로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들은 밀레니얼 세대와 동일한 플랫폼을 많이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부 플랫폼이 다른 플랫폼보다 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로는 유튜브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인스타그램, 틱톡, 스냅챗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 중 가장 주목되는 플랫폼 중 하나는 Z세대를 주로 활동하고 있는 틱톡인데요. 이렇게 앞서 소개된 플랫폼 중 하나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모바일 Z세대 마케팅 캠페인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하기

Z세대는 브랜드에 관여하기 전에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기를 원하며, 독립적인 개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Z세대는 소셜미디어에서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인플루언서는 Z세대와 연결되는 고유한 개성과 가치관을 가진 개인으로, 잠재적으로 앱 마케팅에 강력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 인플루언서가 있을 만큼 인플루언서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판매하고자 하는 앱의 종류에 상관없이, 많은 잠재 사용자에게 광고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인플루언서가 있을 것 입니다.

그렇다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1,000명에서 10,000명 보유)의 영향력을 무시하지 마세요. 마이너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펼치는 인플루언서라도 Z세대나 다른 세대들이 충실히 팔로우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알맞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여 귀사의 브랜드를 추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직접 앱을 다운로드하고 자신의 사용 경험을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앱을 홍보할 수 있고, 그들만의 친숙한 언어로 자신의 개성을 리뷰에 반영함으로써 Z세대 독자들이 여러분의 앱 신뢰하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력적인 프로모션 및 할인 제공

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특히 검소하기 때문에, 항상 더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Z세대에게 어필하여 비즈니스 인센티브를 제공하려면 할인과 판매를 신중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사용자 획득을 촉진하기 위해 프로모션 코드, 무료 배송 또는 기타 매력적인 제안을 통해 할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는 휴면 사용자를 다시 유도하기 위해 배달 또는 이커머스 앱의 경우 사용자의 이용을 기다린다는 메시지 알림과 함께 제품 구매 시 할인 혜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충성도 높은 사용자에게도 프로모션을 보낼 수도 있으므로 Z세대 간의 앱 유지율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타이밍

Z세대의 많은 구성원들은 아직 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대부분은 23세 미만입니다. 즉, 사용자가 한낮에 모바일 기기에 소비하는 시간이 적다는 뜻이죠. 광고 캠페인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아침이나 저녁에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Z세대는 하루 중 주로 이른 시간에 친구들과 소통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반면, 편안한 휴식을 즐기는 오후와 저녁에 광고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결과가 보여졌습니다. 그만큼 Z세대 마케팅에는 적절한 시간대를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효과적인 Z세대 마케팅을 위해

앞서 소개한 Z세대 마케팅의 다양한 전략과 Z세대를 보다 구체적으로 타겟으로 하는 기타 전략을 통해 Z세대의 모바일 사용자와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에서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고 싶다면 저희 NNT에 문의해 주세요!

 고객 지향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