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채널 마케팅과 크로스 채널 마케팅의 2가지 장점과 차이점

두 가지 채널 마케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Leanplum에서 크게는 ‘각 채널이 상호작용 하는지’, 또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따른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멀티 채널 마케팅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각 채널들은 서로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즉, 고객들은 구매 과정에서 한 채널에서 다른 채널로 이동할 수 없다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둘 이상의 마케팅 채널을 포함하는 모든 캠페인들은 여기에 해당되고, 푸시 알림과 인앱 메시지를 통해 게임 아이템을 광고하거나 메일과 트위터를 통해 화장품을 홍보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멀티 채널 마케팅의 장점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고객층을 타겟팅

목표시장이 다양한 회사가 이용할 경우 인구통계학적, 문화적인 특성 등등 다양한 기준으로 채널을 나눠서 잠재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비용

여러 채널을 계획 및 관리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단일 채널을 이용하는 것보다 비용적인 면에서 효율적입니다. 회사가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이 각 플랫폼에 대해 보다 잘 타겟팅 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고 이를 통해 기업은 수익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상호작용을 통한 빠른 목표 달성

고객에게 노출되는 채널이 단일 채널일 경우보다 많아지므로 상호작용이 보다 짧은 시간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업은 더 빠른 고객 전환과 판매 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습니다.

크로스 채널 마케팅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들을 사용하며 각각의 채널들이 서로 연결되어 원활하게 이어지는 고객 경험을 만드는 마케팅 방식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위와 같은 마케팅 채널을 채택하는 이유는 고객에게 개인화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크로스 채널 마케팅의 장점

고객의 참여증가 (신규 고객 유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일반적인 마케팅 광고를 확인조차 하지 않고 차단하지만 소비자들은 개인화된 콘텐츠에는 긍정적으로 반응합니다. 개인화된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다면 일반적으로 CTA(Call To Action)보다 202% 더 나은 실적을 보였으며, 관련성이 부족한 콘텐츠를 포함한 마케팅 캠페인은 개인화된 캠페인보다 응답률이 83% 낮다고 나타났습니다.

고객의 충성도 향상

고객들은 자신을 잘 알고 자신이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이용하기 원합니다. 해당 채널 마케팅을 이용한 개인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기업에 대한 인식 및 충성도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