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SEO 마케팅의 No.1 핵심은 무엇일까?

💡 SEO 마케팅은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왜 SEO 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을까요? 왜 다양한 기업들과 마케터들은 SEO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 SEO가 급격한 인기를 얻고 있는 6가지 이유 – 자세히 알아보기

오늘은 SEO 마케팅의 필요성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성공적인 SEO를 위해 가장 기초 되어야 할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SEO 가 중요할까?

SEO 마케팅, SEO 마케팅의 핵심은?

이미지 출처 : actuatedigital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와 웹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SEO 를 통해 웹사이트를 개선하면 구글, 네이버, Bign 등의 검색엔진에서 사람들이 관련 비즈니스와 관련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색할 때 SEO 최적화된 웹사이트가 가장 상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이렇게 상단에 노출된 콘텐츠들은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잠재 고객 및 기존 고객을 웹사이트에 끌어들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SEO 마케팅은 왜 중요할까요? 아래와 같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 SEO는 클릭당 비용이 들지 않는다.
  • SEO는 기하급수적인 ROI(투자액에 대한 이익률) 를 가져다 준다.
  • SEO 는 전략에 대한 부담이 적다.
  • SEO는 광고와 이메일의 유저들을 소모할 필요가 없다.

👉 그로스해커로서 SEO를 놓쳐선 안되는 이유 – 자세히 알아보기

여러 마케팅 기법 중, SEO 마케팅은 투자 대비 효율이 엄청난 가성비 좋은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마다의 검색 결과 노출에 대한 정확한 정보나 공식이 없기 때문에 그만큼 더 막막한 마케팅 분야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막막한 SEO 마케팅, 어떤 것 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SEO에는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SEO 의 핵심은 키워드!

SEO 마케팅, SEO 키워드, SEO 메타태그, SEO 키워드

이미지 출처 :  searchenginejournal.com

아무리 좋은 테크니컬 환경을 만들어 두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낸다고 해도, 실제 사람들이 검색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SEO는 사람들이 의도를 가지고 검색한 검색 결과 페이지에 웹사이트와 웹페이지를 상위 노출 시켜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들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 의도를 가진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콘텐츠의 시작은 무엇일까요?

바로, 키워드 입니다.

아무 의도가 없는 키워드가 아닌, 사람들이 검색 의도를 꾸준히 가지고 있는 실제 검색량이 있는 키워드를 파악하여 그 키워드를 최적화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 합니다.
키워드 검색량이 10인 키워드와 100인 키워드를 비교해볼 때, 실제 사람들의 월 별 검색 빈도수 자체가 차이가 나게 되고, 그만큼 해당 키워드를 최적화한 콘텐츠들의 노출 빈도수도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제작 하느냐에 따라 오가닉 트래픽 자체에도 큰 차이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검색량 만이 키워드의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그저, SEO의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작업이 키워드 리서치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실제 SEO를 위한 키워드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고려하여 선별하게 됩니다.

  • 키워드 실제 검색량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키워드인지?)
  • 키워드의 경쟁률 (수요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동종업계에서 해당 키워드를 이용하여 광고와 콘텐츠를 발행하는지?)

이러한 데이터들은 서비스마다, 제품마다 다른 기준으로 측정을 하게 됩니다.서비스와 제품 분석을 통해 어떤 기준으로 어떤 가능성 있는 키워드를 선점해야 할지 파악하여 콘텐츠에 최적화하는 작업을 통해, 해당 키워드의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되고, 검색엔진의 알고리즘 을 통해 한 페이지가 수백, 수천 개의 키워드에 대해 동시에 랭킹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성공적인 SEO 콘텐츠를 통해 엄청난 양의 키워드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기하급수적인 ROI 를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SEO 키워드 사용 시 유의할 점은?

좋은 SEO 키워드를 발굴하여 최적화하면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굴한 키워드를 그냥 많이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 걸까요? 아닙니다. SEO 는 생각보다 까다롭고 엄격합니다.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콘텐츠에 최적화할 수 있는 SEO 키워드 사용 시 유의할 점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너무 많은 키워드를 타깃하기 보단, 5개의 키워드에 집중하기

SEO 키워드, SEO 키워드 사용법, SEO 키워드 주의점

이미지 출처 : freepik.com

하나의 콘텐츠, 하나의 페이지를 무작위의 키워드로 상단 노출 시키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키워드를 콘텐츠와 페이지에 최적화 할 때에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한 두 개의 가치 있는 키워드를 하나의 콘텐츠와 페이지에 최적화해야 사용자의 의도에 알맞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검색엔진도 SEO 최적화된 콘텐츠로 인식해 랭킹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실제 콘텐츠에 활용되지 않은 무분별한 키워드를 타깃키워드를 설정하면, 사용자 의도를 정확하게 타깃할 수 없고 검색엔진도 가치 있는 콘텐츠로 판단하지 않아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가장 이상적인 타깃 SEO 키워드는 5개 입니다. 5개의 타깃키워드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제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타이틀, 디스크립션 등의 SEO 메타태그 요소에 적절한 키워드를 최적화하여 유입까지 이어질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SEO 메타태그에 키워드 사용하기

SEO 메타태그, SEO 키워드, SEO 마케팅, SEO 마케팅 방법

이미지 출처 : ahrefs.com

앞서 이야기했듯, 타깃하는 5개의 SEO 키워드를 선택과 집중으로 콘텐츠에 잘 녹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여기서 또 중요한 것은, 키워드를 어디에 사용하느냐는 것입니다.

적절하게 선별한 5개의 키워드를 본문에 사용하기만 하면 SEO가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 검색엔진봇들이 우선적으로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가는 ‘SEO 메타태그’ 요소들에 키워드를 적용해 정확한 키워드 정보를 제공하고, 실제 유저들이 확인하는 부분에 키워드를 적절히 배치하여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선정한 키워드를 반드시 적용해주어야 하는 SEO 메타태그 요소들입니다.

  • 타이틀
  • 디스크립션
  • Heading tag
  • Keywords tag
  • 이미지 alt tag
  • 오픈그래프

이와 같은 SEO 메타태그 요소들에 선정한 타깃키워드를 최적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 SEO 메타태그 요소들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는 앞으로 꾸준히 발행될 NNT 콘텐츠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3) 키워드 스터핑 주의하기

SEO 키워드, 키워드 스터핑, 구글 SEO, SEO 마케팅

이미지 출처 : Mangools

실제 구글에서는 키워드의 무분별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키워드 스터핑’ 이라는 패널티 규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스터핑(Keyword Stuffing)이란 웹페이지의 콘텐츠에 같은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스터핑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 똑같은 단어나 구절을 계속 반복하는 부자연스러운 글
  • 중요한 가치가 없는 키워드가 나열되어 있는 리스트

아무리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결과 상위 노출을 이루고 싶다고 해도, 키워드 스터핑은 구글이나 다른 검색엔진에게 SEO 패널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키워드 사용 시 반드시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키워드 스터핑은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무분별한 키워드 사용은 SEO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관련된 키워드를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삽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키워드 스터핑을 방지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 본문 분량 600자 기준, 하나의 키워드 사용은 7-15회 정도가 SEO 기준에 적합하다고 봅니다. 또한 너무 가까운 단락 간에 동일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주는 게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SEO 키워드 리서치 툴

SEO 마케팅, SEO 키워드,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 툴

이미지 출처 : reviewsxp.com

지금까지 SEO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SEO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키워드 발굴은 어떻게 할까요? 좋은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는 키워드 리서치 툴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로도 간단한 키워드 발굴이 가능하지만, 콘텐츠의 퀄리티와 중요도가 커질 수록 확실한 키워드 발굴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료 리서치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구글에서 광고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위해 제공하는 키워드 리서치 툴로써, 사용하기 위해선 광고를 시작하는 세팅 작업이 필요하지만 광고를 실제로 운영하지 않으면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구글 트렌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전 세계 검색어 동향 파악 사이트입니다.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는 일별, 월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고, 올 해의 검색어를 통해 게임, 뉴스 및 사회, 드라마 및 예능, 영화 등 각종 카테고리의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명 마케터가 운영하는 SEO 키워드 리서치 툴 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유료버전 가입 시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한해 네이버 내의 모든 검색어 총집한 사이트입니다.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급상승 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 별 검색 트렌드 등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검색어 트렌드는 최대 5년간 키워드의 검색량을 0~100으로 상대적인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년 특정 시기에 급상승하는 검색어를 미리 선별하여 시즌별로 포스팅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쇼핑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네이버 타겟 키워드 리서치 툴입니다.

2) 유료 키워드 리서치 툴

유료 키워드 리서치 툴은 기본적인 키워드 리서치 외 사이트 분석과 SEO 인사이트 등의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Dragon Metrics 는 구글 중심의 키워드 검색량과 연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SEO 키워드 리서치 툴입니다. 구글 기준 데이터의 경우 매우 정확도가 높은 툴이고, 네이버와 바이두에서의 검색량 데이터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리서치 기능 외 웹사이트 캠페인 세팅을 통해 키워드 트래킹, 검색결과 순위 트래킹 등의 추가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EMrush는 도메인 분석과 기술적 SEO 분석, 키워드 위치 추적, 더 많은 유기적 트래픽 확보를 위한 아이디어 인사이트, 백 링크 감사 및 분석, 경쟁 인텔리전스를위한 모듈을 포함하는 모든 SEO 전문 데이터 파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툴입니다. 기본적인 키워드 리서치 외에도 SEO 최적화된 웹사이트나 콘텐츠 제작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SEO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파인더는 SEO 난이도가 낮고 검색량이 많은 특정 키워드를 찾기 편한 키워드 리서치 사이트입니다. 검색자의 지역, 언어 등을 특정해서 결과 데이터를 산출합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 나오는 페이지의 도메인 점수, 페이지 점수, 백링크 개수, 페이스북 공유 개수, 월평균 방문자 수 추정 등 여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일간 무료 체험을 할 수 있고 계속 사용하려면 유료 플랜에 가입해야 합니다.


NNT SEO 마케팅 컨설팅을 통해서 실제 각 서비스에 맞는 집중적인 키워드 리서치와 키워드 발굴, 콘텐츠 SEO 마케팅 방법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다양한 SEO 키워드 리서치 툴을 활용하고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NNT 의 SEO 전문가에게 지금 바로 문의해보세요!

[maxbutton id=”1″ url=”https://www.nnt-consulting.com/” text=”☎️ NNT에 문의하기” window=”new” nofollow=”true” ]

💌 구글 SEO 를 위한 전략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