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C 마케팅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UGC 마케팅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는 소비자가 직접 만든 브랜드 및 제품을 홍보하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 리뷰, 동영상 등  모든 콘텐츠를 말합니다. 마케팅 전략에 UGC 마케팅을 활용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며, 판매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GC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마케팅 초보자들을 위해 UGC 마케팅의 이점을 소개하고, 마케팅 전략에 UGC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UGC의 유형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UGC 콘텐츠의 주요 채널 중 하나이며, 요즘 마케팅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정보에 기반한 구매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자 생성 콘텐츠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하여 타겟 고객과 소통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는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함으로써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동료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또한 UGC 마케팅은 브랜드가 아닌 실제 사람들이 제작하기 때문에 기존 광고에는 없는 진정성과 신뢰성을 내재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에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 블로그 게시물, 제품 리뷰, 동영상, 이미지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의 콘텐츠에는 고유한 이점이 있어 마케팅 캠페인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게시물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을 소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 리뷰는 잠재 고객과의 신뢰와 신용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과 이미지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및 기타 디지털 채널에서 공유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시각적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유형에 관계없이 UGC는 브랜드가 타겟 고객과 소통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진정성이 핵심

UGC 마케팅이 브랜드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진정성 때문입니다. UGC는 브랜드 내의 마케팅 팀이 아닌 실제 고객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더욱 진정성 있게 다가갈 수 있으며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러한 진정성은 기존 광고보다 주변 지인들의 추천을 더 신뢰하는 성향을 가진 잠재 고객과의 신뢰와 믿음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UGC는 보다 창의적인 표현과 개인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광고보다 참여도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UGC는 광고처럼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기존 광고에 능숙하게 반응하는 까다로운 소비자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데요. 잠재 고객들은 UGC를 마케팅을 받는다는 느낌 대신 동료의 추천이나 보증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인 마케팅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UGC는 브랜드나 제품에 진정으로 애정을 가진 사람들이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 광고보다 더 설득력이 있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면 단순히 제품의 장점을 찬양하는 기존 광고보다 더 설득력이 높을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UGC는 잠재 고객과 소통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구축하려는 브랜드에게 강력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UGC를 활용한 크리에이티브 전략

UGC는 모든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전략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어야 합니다. 기존 광고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과 같은 다른 유형의 마케팅 자산과 함께 UGC를 포함하면 보다 균형 잡힌 마케팅 접근 방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UGC는 브랜드 또는 제품에 대한 고유한 관점, 즉 타겟 오디언스에게 진정성 있고 공감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도달 범위를 넓히고 참여도를 높이며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UGC를 통합할 때는 명확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계획에는 브랜드의 메시지와 가치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UGC를 소싱, 큐레이션 및 공유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이 포함되어야 하는데요. 브랜드는 마케팅 목표 및 타겟 고객층에 가장 적합한 UGC 유형을 식별하고 해당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수집하고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고객이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장려하거나 브랜드 웹사이트에 전용 UGC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UGC를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통합할 때는 그 영향력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는 마케팅 목표에 부합하는 핵심 성과 지표(KPI)를 설정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지표에 대한 UGC의 영향을 추적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참여율, 전환율 및 소셜 미디어 지표를 분석하여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UGC의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UGC에 대한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최적화하고 오디언스와 가장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UGC 마케팅 목표

UGC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 구축부터 전환 유도까지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구축 단계에서 UGC를 사용하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입소문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UGC 제작자는 브랜드 또는 제품에 대한 자신의 경험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야기하고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 제안을 보여주는 개인적인 이야기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또는 제품의 이점을 진정성 있게 강조함으로써 UGC는 잠재 고객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환 단계에서는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UG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특정 기능이나 혜택을 소개하거나 특정 프로모션이나 혜택을 강조하는 데 UGC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UGC를 사용하면 브랜드는 잠재 고객에게 구매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UGC의 진정성과 신뢰성을 활용하여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UGC는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참여도를 높이며 전환을 유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브랜드는 UGC 마케팅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의 창의성과 열정을 기반으로 한 잠재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든 전환을 유도하든, UGC는 모든 마케팅 전략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UGC를 활용하는 방법

UGC 동영상은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UGC 동영상 형식 중 하나는 제작자가 카메라에 직접 대고 말하는 모습을 촬영하는 동영상 콘텐츠입니다. 이러한 동영상은 일반적으로 셀카 스타일로 촬영되며 개인적인 이야기, 경험 또는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동영상 유형은 제작하기 쉽고 스마트폰으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촬영할 수 있어 인기 있는 형식입니다.

UGC 동영상을 활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기존의 크리에이티브 트렌드를 활용하거나 새로운 트렌드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가 주최한 챌린지와 같은 트렌드에 시청자가 참여하도록 유도하거나 변화 전후를 보여주는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으며, 롤플레잉 동영상의 경우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창의력과 유머 감각을 보여줄 수 있는 재미있고 매력적인 방법으로 UGC 제작을 장려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한다면 브랜드는 시청자가 진정성 있고 매력적인 UGC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어떤 유형을 선택하든 UGC 동영상을 실행하기 위한 명확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는 UGC 동영상의 형식을 결정할 때 마케팅 목표와 타겟 오디언스를 고려해야 하며, 콘텐츠 촬영 및 업로드 방법에 대한 지침을 포함하여 크리에이터에게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야 합니다.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창의성을 장려함으로써 브랜드는 UGC 동영상의 힘을 빌려 시청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이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을 팁

유료 미디어 캠페인에서 UGC를 사용할 때 잠재적인 법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 주의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유료 미디어에서 공유할 수 있는 사용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브랜드는 저작권 침해 또는 기타 법적 위반으로 소송을 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미연을 방지하기 위해서 UGC 제작자에게 사용 권한을 요청하거나 권한 관리 시스템 체계가 잘 잡혀있는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다른 팁은 콘텐츠를 신중하게 큐레이션하는 것인데요. 모든 UGC가 고퀄리티로 제작되기는 어려우며 일부 콘텐츠는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UGC를 캠페인에 사용하기 전에 콘텐츠 퀄리티와 브랜드와의 관련성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UGC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브랜드의 가치관 및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브랜드는 잠재 고객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UGC 제작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합니다. 좋은 UGC 결과물에 대한 보상이나 상품을 제공하는 것은 크리에이터에게 강력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으며, 고품질의 콘텐츠가 꾸준히 생성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명하고 윤리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는 콘텐츠가 타사에 의해 제작되었거나 UGC에서 소싱된 경우 이를 명확하게 공개하고, 제작자에게 작업에 대한 적절한 크레딧을 부여해야 합니다. 또한 브랜드는 캠페인에서 UGC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적절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팁들을 염두에 두신다면,  여러분도 충분히 UGC의 힘을 활용하여 잠재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UGC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의 무료상담을 받아보세요.
💞참여도가 높은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