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 사용자 경험을 유지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6가지 방법

인앱 광고는 대부분의 앱 수익화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모바일 광고는 앱 수익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므로 가능한 한 전략적으로 배치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오늘은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의 중요성, 모바일 광고 배치의 다양한 유형, 고려해야 할 요소, 모범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이란 모바일 디바이스에 광고가 게재될 최적의 위치와 형식을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화면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는 것과 사용자의 관심을 성공적으로 사로잡는 것 사이에는 미세한 경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계를 잘 파악하여 계획된 모바일 광고 게재 전략은 더 높은 클릭률, 더 나은 사용자 경험, 궁극적으로 더 많은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 게재 위치의 여러 가지 유형

모바일 광고 게재 위치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배너 광고 : 모바일 화면의 상단 또는 하단에 표시되는 직사각형 디스플레이 광고
  • 전면 광고 : 콘텐츠 사이에 표시되는 전체 화면 광고
  • 동영상 광고 : 건너뛸 수 있거나 건너뛸 수 없는 광고는 앱 내 다양한 위치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블 광고 : 사용자가 광고하는 앱의 핵심 게임 플레이 또는 기능을 시뮬레이션하는 미니 게임 또는 데모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 보상형(리워드) 광고 : 특정 행동을 완료하면 인앱 화폐와 같은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광고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 네이티브 광고 : 함께 표시되는 콘텐츠의 모양과 느낌에 맞게 디자인된 광고입니다.
  • 리치 미디어 광고 : 동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인터랙티브 요소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이고 몰입감 있는 광고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모든 종류를 인앱 광고라는 큰 틀에서 구현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모바일 광고 게재 위치는 매우 다양하며, 모바일 앱에 광고를 배치하는 정해진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전략없이 광고를 설정하면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고 사용자 불만을 유발하며 클릭률을 낮출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맞춤형 광고 게재 전략을 수립하고 하사용자 경험을 유지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에 고려해야 할 요소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을 세울 때에는, 광고가 효과적이고 사용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사용자 행동, 화면 크기 및 기기 방향, 앱 또는 웹사이트의 콘텐츠 및 컨텍스트, 광고 빈도 및 지속 시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행동

모바일 디바이스는 데스크톱과 달리 사용자의 집중 시간이 짧고 다양한 맥락에서 디바이스를 사용합니다. 효과적인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을 수립하려면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이해하고,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심을 끌 수 있는 위치에 광고가 게재되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에서 앱 개발자는 광고로 인한 방해 요소를 없애기 위해 레벨 완료 또는 보상 직후에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진행 중일 때 광고가 표시되면 사용자에게 불쾌감을 주고 앱을 종료하게끔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면 크기 및 기기 방향

광고가 잘 노출되도록 타겟 사용자의 화면 크기와 기기 방향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앱 개발자가 광고를 게재할 때 고려해야 하는 화면 크기와 기기 방향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만일 광고가 너무 크거나 잘못된 위치에 배치하게 될 경우 사용자가 광고에 참여하기 어려워 클릭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 빈도 및 기간

광고가 너무 빈번하거나 너무 길면 사용자의 불만을 유발하고 궁극적으로 참여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광고는 사용자 흐름의 자연스러운 단절 지점에 배치되어야 하며, 사용자가 광고를 선택해서 보는 것이 아니므로 방해가 가능한 한 적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사용자가 앱을 처음 사용하는 날에는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도록 중간 광고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앱 개발자는 빈번한 A/B 테스트를 통해 적절한 균형(앱마다 다를 수 있음)을 찾아야 하며, 이는 데이터로 전략을 뒷받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의 콘텐츠 및 컨텍스트

앱이나 웹사이트의 콘텐츠 및 컨텍스트와 관련성이 높은 광고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을 위한 모범 사례 참고하기

효과적인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을 수립하려면 효과가 입증된 몇 가지 모범 사례를 따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모범 사례에는 광고 게재 위치 테스트 및 최적화, 사용자와 관련성 있고 매력적인 광고 콘텐츠 제작, 광고 성과 향상을 위한 타겟팅 및 세분화, 수익과 사용자 경험의 균형 유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광고 게재 위치 테스트 및 최적화

올바른 광고 게재 전략을 수립하려면 광고가 사용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많은 A/B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광고 게재 위치를 테스트하여 사용자가 광고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광고가 이탈을 유발하는지, 광고가 UX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지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광고 수익과 사용자 경험의 균형 지키기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잘 관리된 사용자 경험이 필수적이므로 무조건적으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데에만 집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바일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광고가 지나치게 방해가 되지 않고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좀 더 발전된 광고 게재 전략을 더욱 발전시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타겟팅 및 세분화 사용

사용자를 더 많이 관찰하여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특정 사용자 그룹 및 세그먼트에 광고를 타겟팅 할 경우 앱에 표시되는 광고가 사용자에게 더 관련성이 높고 반응이 좋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크로스 프로모션 연습하기

특히 모바일 게임 소유자에게 적합한 크로스 프로모션은 앱의 배치 전략을 활용하여, 기존 앱을 홍보하거나 회사에서 출시한 새 앱을 사용자에게 광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해당 프로모션에서는 매력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고 자체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재정적 여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범 사례

여러 비즈니스에서 모바일 광고 게재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현하여 매출 증대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으로 이어진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티파이(Spotify)는 노래 사이와 사용자 재생 목록 내에 광고를 배치하는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을 구현했으며, 이러한 전략은 전체적인 앱의 흐름과 관련이 있고 방해가 되지 않는 광고로 수익이 증가하고 클릭률이 높아진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게임 내 광고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캔디크러쉬(Candy Crush)가 있습니다. 이 광고는 레벨 사이사이에 배치되어 사용자가 짧은 동영상 광고를 시청함으로써 게임 내 코인 및 리워드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도록 했고, 이 전략은 사용자 행동과 일치하고 게임 흐름에 매끄럽게 통합되며, 플레이어에게 보상까지 제공하므로 게임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성공적인 광고 배치 전략이 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결론적으로, 모바일 광고 배치 전략은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모바일 광고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다양한 모바일 광고 게재 유형, 고려해야 할 요소, 모범 사례를 참고함으로써 성공적인 모바일 광고 게재 전략을 수립하여 클릭률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며 궁극적으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앱 참여 광고를 만드는 방법 알아보러가기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언제든지 NNT로 문의주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