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배너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3가지 방법

오늘은 스마트 배너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환경이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더 많은 기기와 채널들, 그리고 터치포인트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사용자 여정이 수많은 채널을 넘나들며 종횡무진하며 더욱 복잡해지는 가운데, 모바일 앱 마케터는 어떻게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여 충성 고객을 얻을 수 있을까요? 많은 유저들이 고충을 해결하거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찾을 때 보통 웹을 통해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실제로, 온라인 쇼핑의 63%가 웹에서 시작하지만, 온라인 매출의 70%가 모바일 앱에서 발생합니다. 제품 검색 및 조사는 웹에서 하고, 구매는 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면 왜 이 두 가지를 연결 시킬 수는 없는 걸까요? 웹과 앱을 연결해 줄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인 ‘스마트 배너’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마트 배너란?

스마트 배너는 웹에서 앱으로의 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연결고리 입니다. 모바일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프로모션 배너이며, CTA(call to action) 버튼이나 링크가 포함되어 최종 사용자가 앱을 다운받거나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유저가 배너를 클릭하면 앱 내 프로모션 페이지로 이동시킵니다. 만일 유저의 기기에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우선 관련 앱스토어로 이동하여 앱을 다운받은 후 앱 내 프로모션 콘텐츠로 이동시키는 과정을 디퍼드 딥링킹(deferred deeplinking)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딥링크 기술 덕분에 앱이 실행되면 유저는 자동적으로 배너 내용과 연결된 인앱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스마트 배너의 장점

스마트 배너는 앱 회사와 앱 사용자 모두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웹, 주요 검색 채널로 활용하기

웹 검색은 고객 여정에서 매우 보편적인 출발점입니다. 고객들이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미리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 친숙해지는 주요 채널입니다. 실제로, 소비자의 81%가 상품을 구매하기 전 온라인 검색을 합니다. 웹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앱을 설치하거나 구매를 하는 등 굳이 마케팅 퍼널의 깊은 단계까지 가지 않아도 브랜드에 대해 빠르고 쉽게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실제로 연구 결과, 2020년 웹 터치포인트를 사용한 앱 설치는 2020년 두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앱 사용자 10명 중 1명은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사전 방문했다고 합니다. 마케팅 퍼널 조사 단계에서 웹을 탐색하는 오디언스를 포착해 앱으로 대상자를 포착하여 웹을 탐색하는 오디언스를 포착해 앱으로 연결시키세요. 웹-앱 경로를 따른 방문객은 매출을 향상시키는 절호의 기회일 수 있습니다.

인앱 경험을 통한 고객 인게이지먼트 향상

사용자들은 종종 웹에서 여정을 시작하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58%는 앱 구매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앱에서 구매하는 것이 더 쉽고 빠르기 때문이죠. 따라서 웹도 사용자 여정에서 중요한 부분이지만, 최종 목표는 유저를 앱으로 데려오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앱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앱은 웹보다 작업 속도가 빨라 사용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앱 메시지 및 푸시 알람 등 웹에서 제공할 수 없는 기능을 이용하여 고객 인게이지먼트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 배너로 UA 비용 절감
유저 획득(UA) 비용 절감

신규 유저 획득은 매년 어려워지고 비용이 오르고 있습니다. 2020년 한 해에만, UA 비용이 30%나 급증했습니다. 이것은 COVID-19로 인한 극단적인 상황 때문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 웹의 UA 비용은 평년보다 훨씬 저렴했습니다. 또, 웹사이트에 자연스럽게 접속하는 오가닉 유저의 수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앱 UA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한 대형 식료품 체인점이 스마트 배너 도입 첫 달 동안 스마트 배너로 앱 다운로드 수 약 19만 건, 실제 수익 300만 달러 가 넘는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 기업은 자사의 가장 인기있는 매체인 모바일 웹사이트를 이용하고 스마트 배너를 도입하여 막대한 수익 및 사용자들을 거의 무료로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거의 무료로 유저와 매출을 크게 늘렸습니다. 물론, 이 곳은 원래 트래픽이 많은 대형마트 기업입니다. 트래픽이 상대적으로 적은 소규모 웹사이트는 어떨까요?  이탈리아의 사진 브랜드인 Photosi는 스마트 배너를 게재하여 앱 다운로드 수가 100% 증가했다고 합니다. Photosi의 UA 매니저에 따르면, “스마트 배너가 앱의 인스톨을 2배로 늘렸고, 또한 기존 웹 트래픽을 활용했기 때문에 UA 비용은 거의 들지 않았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모든 규모의 브랜드가 스마트 배너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iOS 14 이후 시대의 사용자 여정 측정

iOS 14(현재는 iOS 16)와 애플의 어트리뷰션 프레임워크, SKAd Network의 도입으로 광고주가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품질과 양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케터는 데이터 손실을 보완할 수 있는 대체 솔루션을 찾아야 했습니다. 스마트 배너는 애플의 ID(기기 식별자, IDFA)를 수집할 필요가 없이 캠페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IDFA 수집 동의를 의무화한 iOS 14 이후 환경에서 매우 유용한 솔루션 입니다. IDFA 대신, 브랜드는 자사 웹 사이트와 앱을 연결하는 퍼스트파티 ㄷ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애플의 개인 정보 보호 가이드에 따라 허용됩니다.

스마트 배너는 페이스북 광고 및 구글 애즈와 같은 인기 캠페인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여정을 측정할 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요약하자면, 비용 효율적인 웹 검색 채널을 고성능 앱과 연결하는 것은 개인 정보 보호 시대에 성공적인 고객 여정을 위한 핵심 전략입니다. 또한 스마트 배너는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지금 바로 스마트 배너를 사용하세요!

앱스플라이어 스마트 배너 인터페이스
심플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의 배너 만들기

스마트 배너는 AppsFlyer Smart Banners 에디터를 사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툴은 직관적이고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며 사용하기 쉽고, 개발 자원이 거의 필요가 없으며 무료입니다. 배너를 만들고 크리에이티브/카피를 추가하면 실행 준비는 끝납니다. 또한 배너가 사이트에 표시되는 위치, 날짜와 시각, 배너가 표시되는 특정의 웹페이지도 지정할 수 있고 기존 URL 언어 매개 변수를 기반으로 다른 언어로 스마트 배너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발 신상품 10% 할인 프로모션 배너를 웹사이트 내에 ‘신발’이라는 문자가 언급된 페이지마다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신발 페이지를 보고 있는 유저에게만 할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어서 배너를 클릭하면 해당 제품 페이지로 안내되어 프로모션 할인이 자동으로 적용되므로 완벽한 사용자 여정이 가능해집니다.

스마트 배너는 원링크의 딥링킹 기술을 사용합니다.
OneLink(원링크) 딥링크 기술 활용

모바일 환경의 단편화는 사용자 여정에 많은 불편함을 가져다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것만은 분명합니다. 오늘날 소비자의 기대치는 매우 높아져 사소한 불편 사항을 경험하게 된다면 바로 이탈한다는 것이죠. AppsFlyer의 스마트 배너 솔루션에서는 OneLink 딥링크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 여정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어디에서 왔든 앱의 특정 페이지나 콘텐츠로 이동하거나, 앱스토어에서 사용자가 디퍼드 딥링크를 통해 앱의 설치가 필요한 경우 적합한 앱스토어로 해당 사용자를 이동시켜 앱을 다운받은 후에 해당 앱 화면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OneLink는 끊김 없는 사용자 여정을 보장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여 캠페인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배너는 딥링크 기술을 사용하여 UTM을 포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마케터는 특정 캠페인의 링크가 어떤 캠페인과 연관되어 있는지 알고, 캠페인별 성과 분석 및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링크에 태그를 지정하면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고 어느 시점에서 투자를 늘리고 최적화를 할지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오늘날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면서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고객을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전략과 도구를 총동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웹과 앱 채널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최고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게 넘어가는 여정을 개발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바일 중심, 개인 정보 보호 중심 시대에 스마트 배너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새롭게 급부상하는 5가지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