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마케팅 전략

시즌 마케팅을 활용한 11가지 ASO 전략 알아보기

시즌 마케팅을 활용한 ASO 전략 알아보기

최근 민족 대명절, 설날을 맞아 시즌 마케팅을 활용하여 ASO 전략을 개선하거나 테스트를 계획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지 않았다면,  CVR(전환율)을 개선하고 사용자와 연결되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앞으로 다가올 연휴와 홀리데이 이벤트 시즌을 대비하는 ASO 전략 관련 인사이트가 필요하시다면, 이번 글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시즌 마케팅이란?

여러분이 ASO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시즌성(계절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미 알고 계실텐데요. 게절에 따라, 연중 행사에 따라 앱의 트래픽이 급증하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고 전략을 세운다면, CVR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유치하고, 사용자 유지율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시즌성 마케팅은 연중 발생하는 특정 휴일, 계절 또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모션 및 콘텐츠로 구성됩니다. 브랜드는 이러한 휴일이나 이벤트로 인해 증가하는 사용자 트래픽 추세를 활용하기 위해 위와 같은 시즌 마케팅 전략을 사용합니다. 일부 이니셔티브는 겨울이나 부활절과 같은 특정 시즌과 공휴일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또 다른 이니셔티브는 전자 상거래를 위한 사이버 먼데이(추수감사절 이후 첫 번째 금요일에 진행되는 할인 행사 블랙 프라이데이의 연장선) 또는 농구 앱을 위한 NBA 시즌과 같이 특정 오디언스를 위한 틈새 이벤트에 더 초점을 맞추기도 합니다.

더불어 시즌성 마케팅은 신규 및 기존 사용자를 손쉽게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신규 및 기존 사용자 모두에게 제공되는 스페셜 딜, 보너스 또는 익스클루시브 기능 등을 통해 앱이나 게임에 다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즌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법

아래에서 ASO의 시즌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할 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11단계 및 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계절 달력 만들기

일년 내내 진행되는 다양한 공휴일, 계절별 이벤트 및 행사에 대한 일정을 정리해두면 콘텐츠를 좀 더 전략적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앱 마케팅에서 활용하기 좋은 시즌별 연휴입니다.

  • 1월~3월 : 구정, 신정,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 4월~6월 : 성 패트릭 데이, 부활절, 어버이날, 어린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씽꼬 데 마요
  • 7월~9월 : 광복절, 추석
  • 10월~12월 : 할로윈, 빼빼로데이, 크리스마스

2. 앱스토어 목록 최적화 : 적합한 고객 확보

언제나 앱과 관련된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여러분의 앱이 검색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설치를 하고 CVR을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설치 잠재 고객이 리텐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올바른 사용자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 설치, CVR 및 유지율이 일정하면 플랫폼의 알고리즘이 고품질 앱으로 표시하게 되고, 이렇게 될 경우 타겟팅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더 높은 앱 순위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즌 마케팅을 ASO 전략에 적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연휴 기간 동안 앱스토어 목록 전체에서 쉽게 타겟팅하고 높은 순위에 올라갈 수 있게 검색량을 늘리는 많은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휴 전부터 이러한 키워드를 미리 타겟팅해야 알고리즘이 앱을 색인할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오디언스 :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여러분이 타겟팅하는 사용자(연령, 위치 등)를 이해하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집중적인 캠페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앱이 현지화된 위치에 따라 해당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시즌과 이벤트를 선택하여 공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오디언스는 연말연시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집니다. 이 기간 동안 여러분의 앱을 검색하는 다양한 신규 사용자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어떠한 요소로 이러한 사용자를 새롭게 유발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흥미로운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비정기적인 사용자는 휴일 기념 이벤트나 스페셜 핫딜을 제공하는 앱을 찾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순간의 쇼핑객(last-minute shopper)이 있듯이, 마찬가지로 마지막 순간의 사용자도 있기 때문에 전략이 즉시 효과를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마지막 순간의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기다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메타데이터 및 그래픽 전체에 “시즌 오프”나 “마지막 세일 찬스” 등과 같은 키워드를 포함하면 위 전략의 전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특별한 키워드를 찾을 기회를 잡자

가장 큰 문제는 시즌 마케팅 ASO 전략은 연휴 기간 동안 어떤 키워드가 검색 인기도 점수를 높이는지 찾는 것인데요. 이러한 키워드 중 일부는 연중 대부분의 기간 동안 앱과 관련이 없을 수 있지만 특정 시즌에는 잘 맞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올바른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ASO용 키워드 검색 툴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Google 트렌드에 따르면 작년에 가장 많이 검색된 주제는 크리스마스와 새해는 물론, 플레이오프, 눈, 블랙 프라이데이, 2022, 선물, 홀리데이 및 시험이었습니다. 그러나 웹 키워드 검색 결과는 앱 스토어의 검색과 매우 다르기 때문에 추세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쇼핑, 크리스마스, 2023, 홀리데이, 선물’과 같은 키워드는 단독 키워드로 사용하기 보다는 올바른 키워드로 결합한다면 이번 시즌의 최고의 롱테일 키워드를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예시 : 크리스마스 보너스(게임 앱인 경우), 새로운 VPN 2023(VPN 앱), 크리스마스 영화 2023(스트리밍 앱) 또는 명절 선물(전자상거래 앱) 등) 이처럼 카테고리별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앱의 유형에 알맞는 전략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좋은 롱테일 키워드를 선점하게 되어 1년동안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게 된다면, 다음 해에는 또다른 새로운 전략을 찾을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크리에이티브 및 메타데이터 업데이트

이제 어떤 시즌이나 이벤트를 마케팅해야 하고, 어떤 오디언스를 타겟팅 해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감을 잡으셨다면,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때입니다. 아이콘, 스크린샷, 그래픽 요소 등과 같은 앱의 크리에이티브 에셋을 통해 시즌별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디스크립션, 새로운 기능 섹션 또는 프로모션 텍스트와 같은 앱의 메타데이터를 통해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에 시즌별 마케팅 전략을 적용한다면, 특정 키워드에 대해 더 나은 순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시장별 연말연시 이벤트 맞춤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연휴를 모든 사용자가 기념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전 세계에는 195개국이 있지만 모두가 산타를 믿거나 새해에 성대한 파티를 계획하는 것은 아닌 것처럼 말이죠. 따라서 시즌성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전에, 어떤 시장 및 사용자에게 해당 전략이 잠재력을 갖고 있는지 이해한다면 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창의적인 크리에이티브

im.jpg
whatsapp image 2022 11 14 at 101451 am 2.jpeg
whatsapp image 2022 11 14 at 101451 am 1.jpeg

앞서 설명해 드렸던 방법을 통해 강력한 키워드 전략을 구축하셨다면, 이제 여러분의 크리에이티브에 창의력을 발휘할 차례입니다. 연휴 기간 동안 사용자가 앱에 공감할 수 있는 감성적인 요소를 이용해 보세요. 물론 해당 연휴 기간보다 빠르게 테스트를 하되, 너무 일찍 테스트한다는 두려움을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11월 1일만 되어도 길거리에 크리스마스 조명이 켜지고, 크리스마스 음악이 흘러나오는 사실을 잊고 계신 건 아니겠죠?

하지만 연휴 기간 동안 시즌 마케팅을 진행하는 수많은 앱 서비스 사이에 경쟁이 치열한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이들 가운데에서 사용자의 눈에 확실하게 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일 크리스마스 기간이라면 눈과 산타클로스를 앱 아이콘과 스크린샷에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좀 더 차별화된 방법이 필요합니다. 사용자는 여전히 주요한 USP를 찾고 있기 때문에, 앱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시즌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지난 연휴 시즌의 실적 파악하기

시즌성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실행하기 전, 지난 몇년간의 페이드 캠페인을 분석하여 어떤 메시지와 키워드가 성과가 좋았고, 어떤 크리에이티브가 영향력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또한 Google Play 개발자 콘솔에서 검증된 키워드를 살펴보고 롱테일 및 경쟁 키워드의 트렌드를 확인해 보세요.

9. 채널 전략 일치 및 다중 채널 전략 적용

오가닉 측면만을 위한 유입경로를 계획하지 말고 UA 캠페인 과 SEO 전략도 함께 일치시켜야 하며, 동일한 목표를 선택하고 모든 전략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사용자 공략도 고려하되 기존 사용자와 앱을 제거한 사용자를 다시 참여시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인앱 이벤트, LiveOps, 특히 ASA 및 Facebook 캠페인용 CPP와 같은 모든 콘솔 기능을 활용하세요.

10. 평가 및 리뷰

지난 연휴 시즌의 앱 스토어 리뷰를 확인하여 사용자의 반응을 다시 한번 분석해 보세요. 만일 한동안 사용자 리뷰에 답글을 달지 않았다면, 다시 한번 살펴보면서 사용자가 제기한 문제점이나 개선 방안에 조치를 취하고, 좋은 리뷰가 있다면 감사함을 표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11. 가설 테스트 및 결과 분석

데이터를 테스트할 준비가 되면 Google Play 및 Apple의 App Store 에서 A/B 테스트 도구를 사용하여 실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요소가 더 잘 전환되는지 확인하여 사용자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설을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테스트는 시즌성 이벤트가 발생하기 1~2주 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전반적으로 시즌별 마케팅 이니셔티브를 ASO 전략과 결합하는 것은 스토어 목록 전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흥미롭고 유용한 앱이라는 이미지를 유지하고 싶다면, 이러한 시즌성 마케팅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 ASO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언제든지 NNT에게 문의주세요!
💡 앱 스토어에서 더 많은 오가닉 다운로드를 이끄는 ASO 전략이 궁금하다면?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