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

앱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ASO 노하우 2022 ver.

‘Adjust’의 COO 안드레이 카자코프(Andrey Kazakov)가 올해 2022년, 앱 마케터가 알아야 할 UA 확장 방법과 효과적인 5가지 ASO 전략 및 최적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글은 아래에서 만나보세요.

💡 견고한 ASO 전략 구축

좋은 ASO 전략은 앱 설치를 3~5%를 증가 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iOS)와 구글 플레이(Android)가 중국 외 시장 점유율 95%를 점유하고 있어 위 플랫폼에서 앱의 존재감을 최적화하는데 가장 먼저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삼성 갤럭시 스토어, 아마존 앱스토어, 화웨이 앱 갤러리를 공략할 수 있을 때까지 ASO의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 키워드를 통한 경쟁 우위 선점

관련 키워드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재 고객이 검색하고 있는 키워드를 정확히 찾아보세요. 경쟁업체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Appfollow, MobileAction 또는 Apptweak과 같은 ASO 툴은 키워드 범위를 좁힐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고, 경쟁사들이 놓쳤을 수 있는 키워드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 흥미로운 앱 이름, 부제 및 설명 생성하기

메타 데이터의 경우, 앱 이름을 최적화하게 되면 다운로드를 최대 15%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식별한 앱 이름과 상위 키워드를 한 번에 포함하면서 최대한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제목이어야 하고, 타이틀을 25자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제 및 설명은 앱의 고유한 기능에 초점을 맞춘 간결하고 설득력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앱이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지,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기능 등을 어필하는 내용을 가독성이 좋은 방식으로 전달해 보세요.

💡 매력적인 스크린샷과 동영상

이미지로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매력적인 스크릿샷과 동영상은 경쟁사보다 훨씬 우위에 위치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를 17-24%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앱스토어 페이지 대부분은 동영상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앱 페이지에 동영상을 추가하면 다운로드를 최대 35%까지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인앱 경험을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는 매력적인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 크리에이티브 A/B 테스트 및 최적화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 모두 앱 마케터들에게 A/B 테스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oogle Play Store의 경우, Google Play Console을 통해 이미지와 현지화된 앱 설명, 아이콘 등 모든 것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 UA를 중심으로 유료 캠페인 실시

대부분의 앱은 높은 수준의 성장을 달성하려면 유료 캠페인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유료 채널도 다양하기 때문에 그중 3가지 셀프서비스 유료 채널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구글 앱 캠페인 : 구글의 네트워크 유튜브, 구글 플레이 스토어, 지메일, 인앱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대부분 자동화되어 있으며 소규모 및 1인 UA 팀에게 이상적입니다.

애플 검색광고(ASA) : 앱스토어에서 유료 광고를 상위 검색 결과에 표시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마케터들이 앱스토어 결과의 가시성을 대폭 개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애플은 앱스토어 메타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ASO의 모범 사례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타 애드 매니저 :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메타 네트워크 소속 모바일 앱 등 모든 메타 계열에 광고를 내보냅니다. 메타(Meta)는 연령이나 위치 등 특정 인구통계 대상을 쉽게 공략할 수 있도록 하고, 고수할 수 있는 예산을 책정합니다. 하루 쓸 수 있는 금액을 정하는 일별 예산을 지정하지 않고 시작일과 종료일을 정할 수 있는 런타임 예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타 계열을 대상으로 한 유료 캠페인은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브랜드 노출과 클릭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ASO 등 유기적인 성장전략과 유료화 전략을 결합하는 것이 2022년 앱 성장의 핵심입니다. 올바른 키워드를 선택하고 훌륭한 이름과 설명을 고안하고 설득력 있는 창의성을 창조하는 것은 ASO의 기초가 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