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194349p1n1 s

차세대 문자 메시지,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RCS는 다양한 메시지 템플릿을 사용해 직관적이고 매력적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메시지 채널로, 기존의 문자 메시지에서 더 나아가 리치 미디어와 CTA 버튼을 메시지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RCS가 기존 문자 메시지 대비 어떠한 장점 및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RCS란?

RCS는 Rich Communication Services 의 약자로, 이통사의 문자서비스를 보다 확장성 있는 규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에서 표준화한 차세대 문자 규격입니다.

사실 RCS는 역사가 오래된 기술입니다. 2008년에 처음 개발되었으며, 한국에서는 2012년에 조인(Joyn)이라는 명칭으로 이통 3사 모두 RCS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으나, 카카오톡에 밀려 부진을 면치 못하다가 2015년에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이후 2016년에 GSMA에 의해 규격이 통합되었고, 5G 시대 개막과 함께 이통 3사가 글로벌 표준에 기반한 RCS를 다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다만, RCS는 안드로이드의 특정 버전 이상(갤럭시 같은 경우는 S8 이후부터 지원합니다)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아이폰 및 일부 알뜰폰 통신사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RCS의 특징은?

1) 다양한 메시지 포맷 : 템플릿, 버튼, 슬라이드 이미지

가장 큰 특징은 기존 문자메시지와는 다르게 CTA(Call To Action) 버튼을 넣어서 보낼 수 있습니다. CTA는 URL 연결, 지도/위치, 일정 등록, 전화 연결 등 다양한 액션 버튼을 지원합니다.

  • URL 연결 : 웹 페이지 또는 앱 내 페이지(deep link)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지도/위치 : 미리 지정된 지도의 위치를 보여주거나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서버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일정 등록 : 사용자의 캘린더에 특정 일정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전화 연결 : 특정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RCS example image
출처 : 구글 블로그

2) 메시지 신뢰도 상승 : 기업 사칭 스팸 발송 불가

RCS로 메시지를 보내게 되면,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아래 예시이미지처럼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 및 기업명이 노출돼 스미싱 피해로부터 어느 정도 고객 보호가 가능합니다. 이미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 등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RCS 메시지를 이미 도입하였거나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문자메시지 vs RCS
출처 : 비즈뿌리오

3) 정보성 메시지 발송 : RCS 템플릿

정보성 메시지에 대해서 미리 등록한 템플릿으로 보내게 되며, 광고성 메시지는 RCS 템플릿으로 보낼 수 없습니다. 카카오 알림톡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RCS 템플릿 예시
출처 : 티월드

RCS의 종류는?

RCS 역시 문자 메시지와 동일하게 SMS, LMS, MMS가 있으며 추가적으로 MMS 카드형(Carousel)이 있습니다.

구분문자메시지RCS
SMS90바이트 (한글 45자, 영문 90자)한/영 100자 + 버튼 1개
LMS2000바이트 (한글 1,000자, 영문 2000자)한/영 1,300자 + 버튼 3개
MMS2000바이트 (한글 1,000자, 영문 2000자)한/영 1,300자 + 버튼 2개 (이미지 최대 6장)
MMS 카드형 (Carousel)X한/영 1,300자 + 카드 최대 6개 + 버튼 2개
RCS - SMS, LMS, MMS
출처 : 인포뱅크 비즈플러스
RCS 카드형
출처 : 인포뱅크 비즈플러스

기존 SMS 대신 RCS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RCS는 기존 SMS, LMS, MMS를 보내는 비용과 동일합니다. 심지어 정보성 메시지와 같은 경우, 미리 등록한 RCS 템플릿으로 보내면 좀 더 저렴하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iOS 유저를 대상으로는 기존 문자 메시지를 보내야 하지만, 안드로이드 유저를 대상으로는 RCS를 보낼 수 있습니다.

브레이즈(Braze)나 모인게이지(MoEngage), 클레버탭(Clevertap)과 같은 CRM 솔루션을 통해 ‘멀티채널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 상황이나 여건에 따라 카카오 알림톡/플친톡 대신 SMS를 보내야 하는 조건들이 있는데, 이때 안드로이드 유저에게는 SMS 대신 RCS를 보내는 것이 여러모로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NNT에서 진행한 캠페인 중에서 ‘프로모션 홍보’ 캠페인이 있었는데, 특정 이벤트를 발생시킨 유저를 대상으로 CTA가 포함된 RCS를 보내 관련 프로모션을 안내했습니다. RCS를 받은 유저 중 23%가 메시지의 CTA를 클릭했으며, 31.9%가 프로모션 페이지를 확인하였습니다.

성공적인 SMS 캠페인을 위한 10가지 팁이 궁금하다면?


차세대 문자 메시지로 주목받고 있는 RCS를 CRM 캠페인 운영에 제대로 도입해 보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NNT에 문의해주세요!

👉NNT 와 함께 RCS 도입 및 사용해보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