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 오디언스의 정의 및 유형 3가지

전세계적으로 46억 6천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가 있습니다. 물론 이들 모두가 고객이 될 수는 없기 때문에 타겟 오디언스가 있어야 하는데요. 타겟 오디언스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용자 그룹으로 나이, 성별, 교육, 위치, 결혼 여부 등 공통적인 특징과 인구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여러분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마케팅 캠페인을 오픈하거나 또는 제품 및 서비스의 비즈니스 전략 작성 시 타깃 고객을 특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세요.

타겟 오디언스를 파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

타겟 고객을 알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어요. 사업자로서 시간과 돈은 매우 중요하고, 잘못된 고객 기반에 집중함으로써 마케팅 노력을 낭비하는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습니다. 또한 운이 좋다면 완벽한 캠페인을 만들 수도 있지만 잘못된 타겟 오디언스 집단에 마케팅하게 된다면 크게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타겟 오디언스를 파악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의료 기기 공급업체라고 가정해 봅시다. 노인들을 위한 신제품을 홍보하는 새로운 광고를 만들었는데 이를 만약 여러분이 18세에서 45세 사이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한다면, 여러분은 이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광고를 만들었더라도 시간과 돈을 낭비한 것과 같겠죠. 모든 사람들에게 광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사람에게 광고를 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적입니다. 타겟 오디언스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다면 마케팅 캠페인에 적합한 채널을 선택할 수 있고, 마케팅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마케팅 예산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미디어를 선택하는 것 또한 마케팅 ROI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같은 예로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2.3%만이 65세 이상이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불필요하겠죠.

타겟 오디언스의 구조

타겟 오디언스는 어떤 구조로 작동할까요? 우선, 제품 및 서비스가 고객의 어떤 니즈를 충족시키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다시 예를 들어, 여러분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은 수제 콩 왁스 양초이며 친환경적입니다. 해당 양초를 팔고 싶다면 당연히 이익을 남기고자 하는 타깃은 홈 데코와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20~45세 여성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의 타겟 고객은 일반적인 고객보다 더 구체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겟 대상을 좁히기 위해 좀 더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합니다.

타겟 오디언스의 유형

타겟 오디언스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인구 통계
  • 관심사
  • 구매 의향

또, 구매자의 여정의 어느 단계(마케팅의 퍼널이라고도 불림)를 목표로 하는지를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타겟 고객을 위한 올바른 퍼널 단계를 목표로 합니다.

인구 통계(Demographics)

가장 일반적인 인구통계학적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이
  • 성별
  • 교육 수준
  • 위치
  • 소득

관심사 (Interest)

취미나 취향 등 고객의 관심사에 따라 공략할 수 있어요. 고객의 관심사를 성공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면 잠재 고객을 위한 맞춤형 광고와 캠페인을 제작하여 마케팅 목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개인화된 마케팅을 사용하는 마케팅 담당자는 78~96%라고 합니다. 그만큼 개인화는 고객에게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구매 의향 (Purchase Intention)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찾고 있는 잠재 고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지 알게 된다면, 고객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관심을 끌기 위해 어떤 종류의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타겟  오디언스는 매우 중요하지만 잠재적인 구매자를 배제할 수 있기 때문에 목표 시청자를 너무 좁히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해요. 비즈니스가 확장되거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다른 제품을 출시할 경우에 대비하여 타겟 고객을 다시 재설정하여 필요에 따라 갱신할 수 있어요.

 🙌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에게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