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세는 틱톡 마케팅? 틱톡 SEO를 구축하는 5가지 전략, 틱톡 알고리즘 알아보기

요즘 대세 ‘틱톡’ 마케팅, 틱톡 SEO가 중요한 지금

지난 몇 년 동안 틱톡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셜 미디어 앱 중 하나가 되었고, 인스타그램이나 스냅챗과 같은 경쟁업체들이 릴스나 Spotlight와 같은 모방 기능을 도입하도록 고무시켰습니다. 틱톡은 2021년에 활성 유저 수 10억 명에 이르렀고, 154개국에 분포되어 있으며, 2022년 말까지 18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의 최근 내부 자료에 따르면 Z세대의 약 40%가 동영상 시청을 할 때 구글보다 틱톡과 인스타그램을 선호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만큼, 틱톡의 포맷은 요즘 세대들이 인터넷 검색을 하는 방법을 바꾸고 있으며, 구글을 포함한 수많은 회사들이 이러한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한 임원은 틱톡은 구글의 유튜브 동영상에만 위협이 되는 것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와 동영상에 대한 젊은 사용자들의 선호가 검색과 지도와 같은 구글의 핵심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는데요. 

이러한 경향과 변화에 비추어 볼 때, 틱톡을 통해 숏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틱톡 SEO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기업이 틱톡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지, 그리고 성공적인 틱톡 SEO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틱톡 SEO 2
이미지 출처 : Unsplash

틱톡에서 비즈니스를 홍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지난 몇 년 동안 틱톡은 사용자가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해 짧은 영상을 만들고, 공유하고, 언제든지 검색할 수 있는 동영상 및 음악 중심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급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한국을 포함한 많은 해외 사업주들은 틱톡을 적합한 마케팅 수단으로 보지 않았는데, 그 이유로 틱톡에는 구매력이 별로 없는 젊은 층의 사용자만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틱톡은 숏폼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잠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임이 점점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틱톡은 점점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모으고 있으며, 현재 미국 내 틱톡 사용자의 약 40%가 40세 이상입니다. 또한 틱톡은 현재 사람들이 구글 대신 사용하는 검색 플랫폼이 되고 있으며, 특히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빠른 답변, 추천 또는 정보를 찾고 싶을 때 찾는 서비스로 거듭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게 된 걸까요? 구글 검색이 영원히 세상을 지배할 줄 알았지만, 더 이상은 그렇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의 조급한 성격과, 궁금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빨리 원하는 것은 점점 더 흔한 일이 되고 있음에 따라 구매자의 인지에서 전환까지의 고객 여정을 가능한 한 빨리 실현하는 브랜드가 승리하게 되는 세상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통계들을 고려해 보았을 때, 틱톡이 그 해답이라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명확해졌습니다. 

틱톡 SEO를 통해 콘텐츠 최적화가 된다면, 틱톡의 검색 기능을 사용할 때 더 많은 사용자가 찾을 수 있습니다. 틱톡 SEO는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추진시키는 가장 쉽고 저렴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제 틱톡 SEO 최적화 전략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틱톡 알고리즘의 개요

틱톡 SEO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틱톡 알고리즘의 구조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틱톡 알고리즘은 사용자에게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기반으로 사용자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복잡한 시스템입니다.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 및 수백만 개의 비디오에서 컨텐츠를 찾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틱톡 알고리즘은 사용자에게 보여줄 비디오를 결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요소들을 평가합니다.

  • 사용자 활동
  • 콘텐츠 소재
  • 지역, 언어
  • 오디오 (음악)
  • ‘관심 없음’ 피드백

1. 사용자 활동

틱톡 동영상이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시청할수록 더 많은 시청자에게 제공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댓글, 좋아요, 공유가 포함됩니다.

2. 콘텐츠 소재

틱톡의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콘텐츠를 분류하기 때문에 동영상의 소재가 잠재 고객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틱톡은 자막, 소리, 해시태그, 콘텐츠 등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주제를 결정합니다.

3. 지역과 언어

다른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틱톡 검색 엔진은 사용자의 지리적 위치, 언어 등 모바일 설정을 인식하여 동영상이 관심사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4. 오디오

최근 인기 있는, 유행하는 사운드나 노래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이 동영상을 더 잘 분류할 수 있습니다.

5. ‘관심 없음’ 피드백

틱톡 검색 엔진은 사용자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이전의 활동과 유저가 특정의 콘텐츠에  ‘관심이 없다’ 라고 선택한 결과를 반영합니다. 이를 통해 유저와 동영상의 관련성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틱톡 알고리즘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틱톡 SEO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틱톡 SEO 1
이미지 출처 : Unsplash

틱톡 SEO 전략을 촉진하는 5가지 방법

틱톡 SEO는 일반적인 SEO와 마찬가지로 키워드와 문구를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즉, 틱톡 콘텐츠를 업로드 할 때 가능한 많은 조회수를 얻기 위해 몇 가지 액션을 따라야 합니다. 기존 SEO와 달리 검색량이 많고 틱톡에 대한 사용자의 의중이 높은 키워드나 해시태그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툴은 현재 없습니다. 또한 틱톡 검색 엔진은 항상 사용자의 행동에 적응하고 변화하며 학습합니다. 따라서 틱톡 콘텐츠를 완벽하게 최적화하는 것은 어렵지만 콘텐츠 가시성을 극대화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해시태그

인스타그램 SEO와 마찬가지로 해시태그는 틱톡에 맞는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능력을 강화합니다. 여러분의 콘텐츠와 관련 있는 인기 있는 트렌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가시성을 높여보세요. 틱톡에서 인기 있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올바른 시청자에게 콘텐츠가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주요 키워드에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분야별로 어떤 해시태그가 유행하는지 알아보려면 틱톡 크리에이터 센터에 접속하세요. 거기서, 해당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는 탑 크리에이터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에 가장 잘 맞는 해시태그는 무엇인지 찾아보고, 가장 질 높은 사용자를 끌어모을 때까지 해시태그를 꾸준하게 테스트해 보세요.

2. 키워드

SEO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키워드는 틱톡의 SEO 알고리즘에서도 마찬가지로 필수적입니다. 목표로 하는 고객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잠재적인 틱톡 키워드를 포함하여 전체 500자 캡션 제한을 전부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SEO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특히 동영상 내의 텍스트는 검색에서 상위권에 들기 위해서 조회수나 좋아요, 공유 수보다 훨씬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틱톡 키워드를 찾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틱톡 내 검색 : 앱 내 키워드 리서치는 이러한 키워드 타깃에 어떤 종류의 동영상이 올라오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또한 검색창에 주요 키워드를 입력해보고 관련 분야의 관심사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자동 완성 키워드를 함께 찾아봅니다. 
  • 키워드 조사 툴 : 보통 사용자는 구글에서와 같은 검색어를 사용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써드파티 SEO 툴을 사용하면, 콘텐츠 주제의 경향에 대해 알기 쉬운 키워드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구글검색: 마찬가지로 구글 검색 엔진에서 두 가지 방법으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자동 검색어 확인
    •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하단에서 관련 검색어를 살펴봅니다. 

3. 텍스트 오버레이 사용

틱톡의 검색엔진은 화면에 뜨는 틱톡 크리에이터들이 동영상에 추가한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알고리즘은 언급된 키워드에 기초하여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 때문에, 동영상 자체의 텍스트 속에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관련 콘텐츠 만들기

전형적인 SEO와 마찬가지로 콘텐츠의 관련성은 랭킹의 향상에 불가결합니다. 틱톡 콘텐츠를 최적화하면서 아래와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영상이 트렌드 토픽을 다루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시청자의 코멘트를 읽고, 여러분의 콘텐츠가 시청자 예상대로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 틱톡 동영상은 가능한 한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 틱톡에서 인기 있는 백그라운드와 사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웹사이트 리다이렉트

틱톡을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하나의 링크만으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으며, 플랫폼 자체와 웹사이트 모두에서 검색 수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온사이트 콘텐츠(On-site Content)는 웹사이트 전략과 틱톡을 결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의 권한(authority)를 높이고, 틱톡 유저를 웹사이트로 안내함으로써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 사이트로의 합리적인 리다이렉트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와 일반적인 틱톡 프로필 설명에 강력한 CTA(Call to Action)를 추가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틱톡 콘텐츠가 현재 트렌드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마지막으로, 동영상에서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언급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제안을 추가하여 웹 사이트의 트래픽과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방문자 수를 확보하세요. 

틱톡을 성장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은 틱톡 성장 전략의 일부일 뿐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의 경우 틱톡 마케팅과 틱톡 SEO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틱톡 SEO 개선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 노하우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NNT에게 문의주세요. 

마치며

틱톡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기업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틱톡 마케팅에 뛰어들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브랜드 마케터에게 있어서,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모든 관련 플랫폼에 대한 SEO 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새로운 잠재고객들에게 올바른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대기업들이 틱톡에 빠르게 밀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제는 마케팅을 위해 소셜 플랫폼을 어떻게 최대한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틱톡은 쇼핑 페이지, 아마존 상점 등의 링크를 통해 트래픽을 끌어오고 있습니다. 틱톡 SEO를 활용하여 숏폼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틱톡 마케팅의 다양한 사례 및 전략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