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참여 광고

효과적인 앱 참여 광고를 만드는 6가지 전략

앱 참여 광고란?

앱 참여 광고는 앱 마케터가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앱에 대한 사용자 참여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더불어 사용자가 앱에 참여하도록 설득하여 앱에 대해 알리는 단순한 역할을 넘어서 사람들이 가입, 인앱 구매 등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것과 같이 앱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에서 볼 수 있으며, 다운로드를 유도하고 사용자 참여를 늘리며 수익을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광고의 클릭 유도 버튼에 “지금 가입하세요” 또는 “세일 품목 둘러보기”와 같은 문구가 들어가게 됩니다.

앱 참여 광고가 진행되는 방법

앱 광고는 사용자가 앱 내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유도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신규 사용자보다 기존 사용자 또는 복구된 사용자를 더 많이 타겟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앱에서 새로운 판매 또는 기능에 대한 광고를 보거나 타임리밋 할인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앱 참여 광고와 다른 광고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리디렉션 경로입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앱의 홈페이지가 아닌 앱 내 관련 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사용자가 이전에 앱을 이미 다운로드한 경우에만 해당). 이러한 앱 광고는 이미 앱에 익숙한 사용자를 타겟팅함으로써 사용자 참여를 높이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앱 참여 광고 만들기

효과적인 앱 광고를 만들기 위한 팁에는 눈에 띄는 시각적 요소 사용, 기존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를 위한 매력적인 메시지 작성, 올바른 위치와 올바른 플랫폼에서 올바른 잠재 고객 타겟팅이 포함됩니다.

1. 앱 참여 광고의 비주얼

광고 속 타이포그래피나 색상 등의 비주얼적 요소들은 광고 자체의 아이디어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밝은 색상은 고객의 구매 결정을 유도할 수 있는 앱 내 대규모 세일에 대한 관심을 끄는 데 좋습니다. 벨벳과 골드 소재를 광고와 연관시키려는 경우 제품이 주는 이미지가 고급스러울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타이포그래피에는 광고 내의 글꼴 디자인과 글꼴 크기가 포함되며,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을 캠페인의 주요 아이디어에 맞게 조정하고, 선택한 색상 및 색조 체계와 잘 어울리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 Appsamurai
이미지 출처 : Appsamurai

2. 매력적인 CTA(Call to Action)

CTA 문구는 사용자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또는 해당 광고가 사용자를 어디로 데려가는지 알기 쉽고 간결하게 알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CTA에 “지금 가입하기”라고 적혀있지만, 해당 캠페인이 할인 광고일 경우, “지금 구매하기” CTA가 있는 광고만큼 실적이 좋지 않은 것이 당연할 것입니다.

3. 광고 타겟팅

앱 광고의 타겟팅 및 배치의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올바른 고객 타겟팅, 가장 관련성 높은 플랫폼에 광고 게재, 다양한 기기에 대한 광고 최적화가 포함됩니다. 타겟팅의 경우 광고가 올바른 사람들에게 타겟팅될 수 있도록 잠재 고객과 그들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 광고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존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에 따라 신규 사용자와 복귀 사용자에 따라 각각 다른 메시지로 타겟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광고 배치

광고 게재 위치를 고려할 때, 앱 참여 광고는 잠재 고객을 찾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관련성 높은 플랫폼에 게재되어야 합니다. OEM 인벤토리 및 DSP(광고 집행 플랫폼)는 고도의 정밀한 타겟팅 옵션을 제공하며, 오퍼월(인앱에서 다양한 보상 리스트를 보여주는 영역, 무료 포인트 충전소)은 게임 앱 사용자를 타겟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다중 플랫폼 최적화

앱 광고는 모든 기기에서 잘 보이도록 다양한 기기에 맞게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인앱’ 광고가 표시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메시지가 ‘모바일 웹’ 및 ‘웹사이트’ 게재 위치에도 기본적으로 최적화 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최적화되지 않은 광고 메시지는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6. 광고 성과 측정

광고의 성과 측정은 CTR(클릭률), 사용자 LTV(고객 생애 가치), 세션 시간, ROAS(광고 투자 수익) 및 이벤트 전환율과 같은 주요 지표를 추적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이러한 메트릭을 모니터링하여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전략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CTR

CTR은 광고의 클릭수를 총 노출수로 나눈 값을 측정합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게 하는 측면에서 캠페인의 효과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단순한 인지 지표를 넘어 참여를 촉진하는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사용자 LTV

사용자 평생 가치(LTV)는 전체 관계에서 앱에 대한 사용자의 총 가치를 측정합니다. 앱에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를 유치하고 수익을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션 시간

세션 시간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후 앱에서 보내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광고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앱에서 얼마나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지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목표인 마케팅 캠페인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여기서 세션당 페이지 수는 사용자가 단일 세션에서 얼마나 많은 다른 페이지를 방문하는지 알려줄 수 있는 관련 메트릭입니다.

ROAS

ROAS(광고 수익)는 광고 캠페인에서 발생한 총 수익을 총 광고 지출로 나눈 값이며, 수익 창출 측면에서 앱 참여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앱 구매(예: 쇼핑 앱)로 실행되는 앱이 있는 경우 이 ROAS는 구매 전환 이벤트를 고려하여 광고의 실적이 좋은지 여부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전환율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전환율은 앱 광고를 클릭한 후 구매와 같은 원하는 작업을 완료한 사용자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이는 전환 생성 측면에서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 메트릭이며, 일반적으로 앱 마케터가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살펴보는 첫 번째 메트릭이어야 합니다. 노출 및 클릭, 설치 및 구매 등과 같은 다양한 사용자 이벤트를 비교하기 위해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Appsamurai
이미지 출처 : Appsamurai

마치며

앱 마케팅 담당자라면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앱 참여 광고 사용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 참여 광고는 전략이 제대로 실행되고 올바른 채널이 사용되기만 한다면 사용자 참여를 높이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을  따르면 사용자 참여를 높이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앱 참여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CRM/ASO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언제든지 NNT에게 문의주세요!
💡성공적인 ASO 마케팅을 위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