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핀테크 산업 트렌드 및 향후 전망은?

지난 10년간 사람들이 자산을 관리하는 방식은 극적으로 변화했습니다. 2021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Z세대의 무려 95%가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비단 Z세대에만 국한된 현상은 아닙니다. 미국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91%, X세대의 85%, 베이비 붐 세대의 60%, 노령 인구의 50% 이상이 모바일 뱅킹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은행 협회(American Banking Association)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이후 44%가 은행 계좌를 관리하기 위해 앱을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대답했습니다.

모바일 뱅킹에 대한 이러한 트렌드는 전 세계를 강타했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혁신적인 모바일 금융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금융 거래 방식을 지속적으로 찾아냄으로서 모바일 금융 앱은 개인 금융뿐만 아니라, 금융 기업과 고객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아래에서 전세계적으로 핀테크가 어떤 동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올해 핀테크 앱의 인기 트렌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핀테크의 신흥 시장 및 업계 리더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뱅킹 앱은 우리의 자산관리 및 금융에 대한 사고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매장 내 모바일 결제 앱 사용 은 2021년에 미국에서만 역대 최고치인 1억 120만 달러를 기록했고, 2024년까지 전 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는 3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은행 앱을 통해 사용자가 이전에 은행에 접근할 수 없었던 지역에서도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사회적 중심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Netzme는 은행이 없는 농촌 지역의 사용자를 돕기 위해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도입했고, 이는 곧 인도네시아에서 모바일 금융 혁명을 주도하게 되었습니다. Netzme 공동 창립자 겸 CEO인 Vicky Saputra는 금융 포용과 금융 이해가 인도네시아에서 특히 작은 도시와 농촌 지역의 사람들에게 상당히 큰 문제라는 사실을 깨닫고 회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은행 산업의 변화는 야심 찬 신생 기업 뿐만 아니라 전통 은행들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다국적 은행 회사인 Standard Chartered는 자체 가상 은행인 Mox Bank 를 통해 이러한 디지털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Adjust의 ‘LTV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Mox Bank CEO인 Deniz Güven은 새로운 모바일 뱅킹 앱만으로는 핀테크 시장을 차별화할 수 없고, 고객이 은행을 바꿀만한 이유를 제시하기가 쉽지 않다며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통해 곧 인구 100%가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므로,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시장 점유율을 놓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핀테크의 미래

앱토피아(Apptopia)와 협력하여 발표된 Adjust의 ‘모바일 금융 보고서 2020’은 핀테크 앱의 설치, 유지율 및 세션 비율의 증가에 초점을 맞춰 최신 핀테크 동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 보고서에 대해 Adjust의 공동 설립자이자 CTO인 Paul H. Müller는 “코로나 팬데믹이 은행에 미친 영향과 모바일 디지털 서비스의 증가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은행 부문에서 지난 수년간 디지털 혁신이 계속 진행되어 왔지만, 코로나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은행 및 금융 서비스가 부족한 소비자에게 접근과 기회를 제공하며 가속화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에서 발견한 세 가지 주요 사항입니다.

1. 신흥 시장이 글로벌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기존 뱅킹 솔루션의 낮은 시장과 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인구가 많은 터키, 우크라이나, 브라질과 같은 신흥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뱅킹 앱들은 이전에 기존 은행 방식으로는 제공되지 않았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투자 앱 활동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Adjust 데이터에 따르면 투자 앱은 전 세계적으로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앱 카테고리며, Apptopia의 데이터도 해당 카테고리가 엄청나게 성장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보고서에 따르면 투자 앱의 일일 평균 세션이 88% 증가했습니다. Acorns와 같은 잔돈 투자 앱은 초보자를 위해 설계된 기능을 제공하여 투자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있습니다.

3. 결제 앱의 세션 수가 평균 49% 증가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은 7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고, 독일(45%), 터키(39%), 미국(33%), 영국(29%)에서도 상당한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는 코로나바이러스의 결과로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규칙의 결과, 모바일 금융 앱을 통해 보다 위생적이고 편리한 금융 거래 방법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6가지 핀테크 트렌드

1. 머신러닝 기능

빅 데이터 및 머신 러닝은 모바일 금융 앱 개발자의 사용자 세분화 및 개인화와 같은 작업에 사용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객의 66%는 기업이 개인의 니즈와 기대를 이해하기를 기대합니다. 한편, 고객의 70%는 이러한 역량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화가 사용자 획득 및 유지의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머신 러닝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챗봇을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빠르고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챗봇 은 2022년까지 의료 및 은행 업무의 75~90%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머신러닝을 통해 챗봇을 개발하고 더욱 유용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개발자 팀의 수동 작업에서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24시간 서비스를 통해 대기 시간을 없애고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혁신적인 결제 방법

모바일 금융 앱 개발자가 계속해서 새로운 금융 거래 방식을 만들어내면서 사용자는 더 이상 오늘날의 사용자 습관에 적합하지 않은 기존 결제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QR 코드와 모바일 지갑은 사용자가 실제 지갑이 필요한 수고를 덜어주면서도 쉽게 거래를 완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되었습니다.

3. 유연한 급여 관리

일부 모바일 금융 앱은 사용자에게 들어오는 급여에 액세스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해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에게 불리한 급여 담보 대출과는 달리,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로 급여가 들어오기 전에 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 급여일 이전에 지불해야 하는 긴급 상황 및 예상치 못한 비용 발생 시 사용자가 돈을 더 자유롭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디지털 전용 및 모바일 우선 은행

모바일 뱅크의 성공은 물리적인 은행 지점이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님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서류에 서명하기 위해 지역 지점을 찾을 필요가 없는 반면 은행은 실제 매장을 유지하는 비용을 절약하는 윈-윈 시나리오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5. 자동화

자동화는 모바일 금융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동화 도구의 목적은 수작업 없이 완료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핀테크 회사는 자동화를 사용하여 프로세스 속도를 높이고, 직원의 작업량을 줄여 전문 지식을 활용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화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 앱을 개발할 때 자동화된 프로세스의 예로는 애플리케이션 상태 업데이트, 잔액 정보 및 거래 확인 이메일이 있습니다.

6. 실시간 리포트

핀테크 앱 개발자는 항상 사용자가 재정 및 투자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실시간 리포트는 사용자가 필요할 때마다 금융 데이터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사후 대응이 아닌 재무 관리 및 투자에 대해 사전 조치를 취하려는 사용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실시간 리포트는 빠르게 업계 표준이 되었으며 모바일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은행 앱을 개발하기 위한 전자 뱅킹의 핵심 요소

핀테크 앱을 개발할 때 기존의 모바일 금융 앱과 차별화하여 앱을 돋보이게 할 기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SP를 찾아내는 과정에서 다음 사항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1. 고객 지원 기능

챗봇 및 기타 자동화 서비스가 있더라도 사용자가 직원과 대화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핀테크 앱에 있어 중요한 단계입니다. 언제든지 담당자가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어떤 상황에서도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고객 지원이 필요한 빈도를 줄이려면 포괄적인 FAQ 페이지를 만들고 챗봇이 앱을 사용할 때 가장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보안 기능

핀테크 앱에 대한 보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중요한 요소인 만큼, 사용자가 앱의 안전에 대해서 의심이 가는 경우 곧바로 앱을 제거하고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기로 결정합니다. 결제 차단 및 2단계 인증을 도입하거나 복잡한 비밀번호만 허락하여 앱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금융에 대한 신뢰 구축

새로운 핀테크 앱을 출시할 때 앱 개발자와 마케터가 직면하는 문제 중 하나는 사용자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사용자 온보딩을 제작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를 입력하라는 요청을 할 때, 이 정보가 필요한 이유를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유저는 개인정보 제공이 본인의 앱 경험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고 안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핀테크 앱 운영이 투명할수록 사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앱을 사용하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앱 요금제, 가격 모델 및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기타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사용자에게 서비스 요금이 청구되는 시기에 대해 명확하게 제공하는 것은 신뢰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며, 예상치 못한 비용이 청구된다면 이로 인해 사용자가 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채널에서 사용자 온보딩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선호하는 서비스 가입 방법에 관계없이 간소화된 경험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디서든 동일한 정보가 표시되고, 사용자가 불필요하게 단계를 반복할 필요가 없도록 채널이 동기화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앱 리텐션을 높이는 10가지 전략이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