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년 당신이 알아야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10가지

마케터는 최신 사회 및 기술 변화의 최전선에서 일합니다. 디지털 혁신으로 인해 잠재고객의 요구와 기대가 계속 높아짐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계속 발전하고 가속화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명한 디지털 마케터들은 항상 현재 시장을 정의하는 트렌드와 앞으로 다가올 트렌드를 찾고 있습니다. 2023년, 그리고 그 이후에도 경쟁력을 유지하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며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될 2023년 마케팅 트렌드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1. 소셜 커머스

소셜 커머스는 소셜 미디어와 구매를 결합한 것입니다. 고객은 웹 브라우저나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열지 않고도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는 사용자가 스토어를 설정하고, 원하는 물건을 담고, 결제를 수락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이는 사용자와 디지털 마케터 모두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소셜 커머스라는 개념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마침내 쇼핑 주류 대안책으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와 플랫폼의 수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에서 여전히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케터에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며, 커머스는 소셜 미디어 내에서 자연스럽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의 역할은 2023년에도 계속 커질 것입니다. 소셜 커머스는 고객 리뷰, 직원 지지 및 기타 형태의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기반 콘텐츠와 소셜 증거 기회를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소셜 미디어 앱에서 브랜드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구매하는 구매자 여정에서 한 단계를 제거하게 되면 소셜 미디어 오디언스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과 제공하는 소셜 커머스 옵션의 종류를 결정하세요. 각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끌어들이는 인구 통계를 고려하세요. 예를 들어, Oberlo는 전체 LinkedIn 사용자 중 약 25%가 고위급 인플루언서이므로 B2B 공급업체에 이상적이라고 보고합니다. 반면, TikTok 사용자의 50% 이상이 30세 미만이므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고객에게 더 적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 프로젝트

2. 대화형 마케팅

대화형 마케팅(대화형 커머스 또는 채팅 커머스라고도 함)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메시징 앱을 사용하여 제품을 마케팅하고, 잠재고객과 소통하며, 판매 퍼널의 각 단계에서 보다 캐주얼한 방식으로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WhatsApp과 Facebook Messenger를 통한 마케팅이 그 예입니다.

영업과 고객 서비스는 한때 정중한 호칭을 사용하는 공식적인 프로세스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메시징은 지나치게 스크립트화되어 있거나, 강제적이면서 너무 진지하다는 평판을 받아왔습니다. 이제는 이와 같은 접근법이 브랜드의 신뢰도에 더 큰 해를 끼치고 잠재 고객을 외면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메일을 통한 고객 지원 제공과 같은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여전히 필요한 시간과 장소가 있겠지만, LinkedIn에 따르면 이제 구매자는 “자신의 타임라인에 맞는 자연스러운” 경험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또한 대화형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와 더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여 점진적으로 구매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어조를 채택하면 잠재 고객이 편안함을 느끼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화형 인터랙션을 만드는 것은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고객과의 관계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3. 비디오 마케팅과 틱톡

비디오는 항상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나 이제는 인터넷 전반에서 사람들에게 매우 사랑받는 콘텐츠 형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콘텐츠 형태가 되었습니다. Wyzowl의 연례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80% 이상의 기업이 비디오를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카메라의 품질 향상, 편집 도구의 가용성, 비디오 플랫폼의 접근성 향상으로 비디오가 대중화되면서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와 팀이 전문적인 비디오를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관련성을 유지한다는 것은 강력한 동영상 콘텐츠 전략을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터는 다양한 유형의 동영상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지하고 반응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추천글은 시청자가 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고객과 공감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동영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설명서와 제품 가이드도 동영상으로 효과적입니다. Performante에 따르면 사용자는 기존 텍스트 형식의 동일한 정보를 10%만 기억하는 데 비해 동영상 메시지의 경우 95%의 기억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짧은 형식의 동영상은 짧은 시간에 많은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TikTok은 더 이상 젊은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틈새 서비스가 아니라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숏폼 콘텐츠가 얼마나 가치 있는 투자가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예입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직접 개발하는 것이 어렵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인플루언서와 연결하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미 참여하고 있는 오디언스와 소통할 수 있고, 크리에이티브 및 콘텐츠 제작을 아웃소싱할 수 있으며, 결과에 대한 비용만 지불하면 되는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이미지 및 오디언스 간의 강력한 연계가 있을 때 성공할 수 있는데요. 궁극적으로, 어떤 파트너를 선택하느냐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열쇠가 될 것입니다.

4. 인공 지능

디지털 마케팅에 더 많은 반복적인 작업과 데이터 분석이 필요해짐에 따라 인공지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다음 이메일을 보내거나 새로운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작업은 팀원들이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에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인기 상승은 AI 기술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강력해지며 가격이 저렴해진 결과이기도 합니다. Statista에 따르면, 200억 달러 규모의 AI 산업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20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마케터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케팅이 매년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는 상황에서 다른 산업이 발전하는 동안 정체되어 있을 수는 없습니다. AI 도구는 대부분의 기업이 수집하고 있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의 잠금을 해제하고 활용하는 열쇠입니다.
  •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I를 사용하여 워크플로우를 지원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는 인공지능이 지속적으로 인간보다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최신 AI 시스템의 규모, 속도 또는 정확성을 따라잡기는 어렵습니다.
  • 인사이트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 도구는 고객 행동을 분석하여 다음 행동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타겟팅에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보다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재하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개인화

개인화

디지털 마케터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워크플로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추가하지 않고 콘텐츠를 개인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고객들은 자신만을 위한 경험과 메시지를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Adlucent에 따르면 쇼핑객의 71%는 개인화된 관심사와 습관에 맞춘 광고를 선호합니다.

이메일 제목에 수신자의 이름을 포함하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개인화 전략도 도움이 되지만, 이러한 전략도 빠르게 따라잡히고 있는데요. 넷플릭스, 훌루, 프라임 비디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의 추천 콘텐츠는 마케팅에서 효과적인 개인화의 예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페타바이트 규모의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와 관련된 미디어를 식별하고 썸네일 이미지와 메시지를 개별 사용자에게 맞춤화합니다. 이 전략은 시청 시간과 구독 기간을 늘리는 데 기여합니다.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개인화된 경험을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구매자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이전 방문자를 인식하는 개인화된 랜딩 페이지에서는 이전에 조회한 제품에 대한 빠른 링크를 제공하거나 검색 행동에 기반한 추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제품 추천은 제품 페이지, 리타겟팅 광고 또는 후속 이메일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추천은 이전 구매, 검색 기록 또는 사용자의 인구 통계와 관련된 옵션을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구매 또는 사이트 방문에 따른 후속 이메일은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구매에 대한 감사를 전하고 리뷰를 요청하거나 장바구니에 남은 품목에 대한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생일이나 기타 중요한 기념일에는 개인화된 제안을 보내야 합니다. 생일 이메일은 쉽게 자동화하여 소액의 할인 코드와 함께 보낼 수 있습니다.

6.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간의 두뇌는 스토리를 받아들이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특히 인간 중심의 스토리를 좋아합니다.

고객에게 단순히 일반적인 마케팅 자료를 제공하는 것보다 제품을 중심으로 실제 경험을 공유하는 콘텐츠가 더 효과적입니다. 내러티브가 발전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마케팅 맥락에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면 이를 활용해 독자의 관심을 끌고 결국 제품을 고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추천글: 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일반적인 예입니다. 추천글은 브랜드가 각 고객의 고유한 스토리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강조합니다. 시청자나 독자는 경험에 공감할 수 있으므로 브랜드가 연결되고 귀중한 사회적 증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시각적 스토리텔링: 이미지와 비디오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가독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시각적 스토리텔링도 전략에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브랜드 사진부터 동영상, 그래픽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스토리는 공유할 좋은 리뷰나 그래픽이 있기 전에도 스토리텔링을 통합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브랜드 또는 제품 뒤에 숨겨진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구성하여 가능한 한 자주 여러 채널에서 강조하세요.

7. 챗봇

media 1f55bb2f7a7a82fc674ad0d8c8cbc39c819dc3415

챗봇은 모든 고객 서비스 워크플로우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지만, 특히 대량의 고객 서비스 지원을 해야하는 기업들에게 유용할 수 있는데요.

모든 업계의 소비자와 구매자는 24시간 사용가능한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챗봇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Tidio의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69%가 인간 고객 서비스 담당자를 기다리는 것보다 챗봇과 대화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챗봇이 제대로 된 답변을 줄까 우려할 수도 있지만, 오늘날의 챗봇 플랫폼은 충분히 유연하며 고객 응답 시간을 개선하거나 고객의 불만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등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Insider Intelligence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의 40%가 가상 상담원보다 챗봇과 대화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챗봇은 24시간 내내 고객에게 응답할 수 있기 때문에 1차 방어선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간단한 질문에 빠르고 간단하게 답변을 제공하거나 고객이 적절한 리소스를 찾도록 도와주므로 지원팀은 더 복잡한 사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지원팀이 동일한 5가지 질문에 응답하는 데 전체 시간의 20%를 소비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챗봇을 사용하게 된다면 이러한 반복적인 작업에 지원팀이 시간을 들이지 않고 챗봇만으로도 지식창고나 FAQ의 해당 페이지로 사용자를 리디렉션할 수 있습니다.

8. 라이브 스트리밍

라이브 스트리밍은 일반적으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미디어를 동시에 녹화하여 실시간으로 방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콘텐츠 형식 중 하나이며, 시청자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와 소통할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중 하나인 Twitch의 시청자 수는 2022년 말까지 월 평균 250만 명에 달한다고 TwitchTracker가 발표했습니다. 그 밖의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는 TikTok, Instagram, Facebook, Amazon Live 등이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와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트렌드를 활발히 활용중인데요. 예를 들어, 미국 의류 브랜드 타미 힐피거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제품을 광고한 바 있는데요, 시청자는 이 스트리밍에서 직접 클릭하여 상품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원활한 경험은 성공적인 라이브 스트리밍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SEO의 진화

키워드는 여전히 검색 엔진 최적화와 관련이 있지만, 최신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마케터가 과거에 사용하던 알고리즘과는 매우 다릅니다. 5년 또는 10년 전에는 요구하는 키워드의 수를 채우면 자연 검색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이러한 관행으로 인해 사이트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최신 검색 엔진은 초당 수십억 건의 검색에 대한 참여 지표를 모니터링하는 머신 러닝 프로그램에 의해 실행됩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의 질문에 답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가장 잘 충족하는 콘텐츠를 찾기 때문에 최신 SEO는 사용자의 의도와 참여에 초점을 맞춘 전략을 개발하도록 진화했습니다. Google은 이를 “마이크로 모멘트”라고 부릅니다.

2023년과 그 이후에도 양질의 오가닉 트래픽을 확보하기 위한 SEO는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 키워드 뒤에 숨은 의도에 집중해야 합니다
  • 사이트가 빠르고 모바일 반응성이 뛰어난지 확인합니다
  • 해당 분야에서 성공한 콘텐츠를 벤치마킹하여 기존 콘텐츠보다 의도에 더 잘 부합하는 전략을 개발합니다

10. 변화하는 고객층

타겟 고객은 과거와 동일하게 행동하지 않습니다.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구매자는 더 많은 구매력을 갖추게 되었는데요. 블룸버그에 따르면 Z세대는 2021년에 가처분 소득으로만 3,600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으며, 이는 2018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며, 이들이 직장에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이 수치는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의 선호도는 브랜드가 1990년 이전에 태어난 인구 통계에서 기대하는 것과는 매우 대조적입니다. 잠재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 정확한 잠재고객을 타겟팅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브랜드는 이 새로운 세대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러한 오디언스의 변화 추세에는 신흥 해외 시장의 부상과 미국 시장의 상대적 쇠퇴도 포함됩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아시아가 향후 20년 동안 신흥 시장 중 가장 흥미로운 지역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의 경제가 포함됩니다.

미국 소비자는 여전히 글로벌 상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과거만큼 중심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글로벌 소비자 풀은 전 세계 각국의 새로운 중산층 소비자로 확장될 것입니다.

다양한 문화, 언어, 사회적 규범, 온라인 행동으로 인해 새로운 마케팅 과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새로운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는 사실을 우리는 기억해두어야 합니다.


💡변화하는 2023 마케팅 트렌드에 대응하는 전략을 세우고 싶으신가요? NNT가 도와드리겠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