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새로운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현재 세계적인 소셜 미디어 붐이 꺾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기존 소셜 플랫폼 뿐만 아니라 많은 네트워크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틱톡이나 동영상 애호가들의 단골 채널 유튜브, 2023년 동영상 콘텐츠 위주로 포맷을 가다듬은 인스타그램이 그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이제 플랫폼이 더 많은 시청자를 끌어모으고 더 많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가능성을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소셜 미디어 사용자 통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통계 자료에서는 2023년에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가 39억 명을 넘어 2025년에는 무려 44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3년에 가장 중요한 B2C 및 B2B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전문가가 ‘2023년 디지털 마케팅 동향’ 팟캐스트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올해 주목하고 계획해야 할 5가지 주요 동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틱톡 마케팅
  • 소셜 커머스의 용이성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유용성
  • 유튜브 광고의 급부상
  • 인스타그램 동영상(숏츠) 제작
tiktok quarterly downloads q2 2021
출처 : Sensor Tower

더 이상 틱톡을 무시할 수 없다

여러분이 B2C든 B2B 마케터든, 틱톡에 대해 못 들어보신 분이 없으실텐데요. 혹시 틱톡을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한 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사용 중이신가요? 만약 둘 다 아니라고 대답한다면, 마케팅에서 틱톡을 무시하는 것은 2023년에 큰 실수가 될 수 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 어워드 2021에 따르면 무료 앱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것은 틱톡이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틱톡을 단순히 다운로드 할 뿐만 아니라 돈을 쓰고 있으며, 그 결과 2021년 2분기에는 네트워크의 수익이 5억 3500만달러로 급증했습니다.

Avocado Social의 소셜 미디어 컨설턴트인 DMI 전문가 Alison Battisby는 틱톡의 광고 잠재력이 2023년에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틱톡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앱이 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왔습니다. 빠르고 신나는 댄스 챌린지를 하는 것은 단순히 유행만이 아닙니다. 최소한의 예산으로 젊은 고객층에게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 정말 흥미로운 방법이 되었습니다.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에게 틱톡의 매력은 알고리즘과 바이럴 가능성입니다. 틱톡의 영상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매우 공평하게 알고리즘에 입력됩니다. 팔로워의 수나 계정 개설 기간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콘텐츠의 품질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즉, 영상 속에서 매우 뛰어난 퍼포먼스를 발휘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라면, 틱톡에서 바이럴이 되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특히 2023년 Shopify와 함께 틱톡쇼핑을 선보이면서 브랜드들이 주목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마케터들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보다 틱톡에서 훨씬 더 많은 유저에게 접근할 수 있고 브랜드에 큰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d
출처 : Insider Intelligence

소셜 커머스

지금까지는 소비자들이 태그나 사진을 클릭해 웹사이트나 랜딩 페이지로 이동하여 제품을 구매했지만, 이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고객이 네트워크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큰 변화를 보게 될 것입니다. 틱톡은 쇼피파이와 제휴했고, 인스타그램은 쇼핑 영역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영상의 쇼핑 가능한 태그를 강화하고 있고 핀터레스트에서도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상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 지금, 브랜드가 자사의 쇼윈도를 어떻게 제시할지를 현명하게 생각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Marker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의 소셜 커머스는 2025년까지 거의 8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마케팅 담당자로서 마찰 없는 고객 경험을 창출하고,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서 여러분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제품 사진 한 장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제품당 3~5개의 다른 이미지를 올리고, 키워드가 풍부한 설명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또는 인스타그램 콜렉션을 만들 수도 있겠죠.

header guide to influencer marketing 0622
출처 : TRIBE

인플루언서 마케팅

2016년 이후 4년간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는 17억 달러에서 138억 달러로 성장했습니다. The State of Influencer Marketing 2022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에는 이 수치가 19% 증가한 16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디지털 마케팅 연구소의 Ken Fitzpatrick CEO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메인스트림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해 본 적이 없는 브랜드도 점점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인플루언서들이 비디오 콘텐츠와 B2B, B2C와 어떻게 연결짓는지, 브랜드 마케팅에서 과거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좀더 보편화 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딩에 매우 강력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만큼, 제품이나 서비스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막대한 예산이나 몸값이 높은 유명인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마이크로 인플루언서(1,000명에서 10,000명 사이의 팔로워 보유자)만으로도 큰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현대 뷰티 브랜드 글로시에(Glossier)를 예로 들어봅시다. 500명의 브랜드 앰배서더를 통해, 글로시에 제품을 활용한 미용 루틴과 좋아하는 제품들의 이미지를 공유하도록 했고, 이는 브랜드에 진정성을 부여하고 웰빙에 초점을 맞추게 만들었습니다. 두 가지는 빈혈 이후 세상에서 사람들에게 더 중요한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좋은 방법은 캘린더에 시기를 맞추는 것입니다. 지구의 날, 국제 고양이의 날 또는 할로윈과 같이 인플루언서와 함께 홍보할 수 있는 트렌드 및 관련 행사들에 주목하세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충분한 조사를 통해 귀사의 브랜드에 진정성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성공시킬 인물을 찾는 것입니다.

유튜브 광고

2021년 4분기에 유튜브의 광고 수익은 전 분기 대비 26% 증가한 8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유튜브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는 마케터들에게 큰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CEO인 Susan wojcicki에 따르면, 새로운 유튜브 숏츠 포맷은 5조 뷰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브랜드 콘텐츠 거래와 NFT(Non-Fungable Tokens)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시험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지금까지 많은 마케터들은 홍보 영상은 TV 화면 정도의 화질이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리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예산이 많지 않은 중소규모 기업에게는 좋은 콘텐츠 영상을 만드는 것이 장벽이 될 수 있지만 YouTube는 그 중 일부를 자동화하는 데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현재 구글은 비디오 에셋을  신속하게 구축해 인스트림 광고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많은 도구를 제공하고 있고, 이를 통해 올해 더 많은 광고주들이 유튜브를 통해 광고를 런칭했습니다. 유튜브는 이제 BOFU(퍼널 하단, 매스 타겟팅을 통한 유입 극대화를 시도함과 동시에 매출을 발생시키는 단계)로 이동했습니다.

구글은 사람들이 특정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구글을 사용하는 것을 돕고자 많은 투자를 해왔기 때문에, 현재는 유튜브가 어마어마한 주목을 받음과 함께 지난 몇 달 동안 많은 소매업체들이 유튜브를 사용하여 매출을 올리기 위해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결론은 동영상 콘텐츠 제작 경험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유튜브에서 발을 떼지 말라는 것입니다. 유튜브에는 수많은 잠재력이 있고, 다른 소셜 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광고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 1
출처 : Social Stand

인스타그램 동영상 제작

2021년 인스타그램의 CEO는 더 많은 영상 기반 콘텐츠로 전략을 바꾸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릴스나 IGTV의 통합 등 인스타그램의 꾸준한 발전을 통해, 현재는 Instagram Video라고 불리는 제품에 새롭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스타그램이 시청자들이 동영상 콘텐츠에 잘 반응하고, 인스타그램이 단순 사진 공유 앱으로 알려진 것에서 벗어나 큰 엔터테인먼트 앱으로 성장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인지했기 때문입니다. Instagram은 또한 틱톡의 인기 증가를 예리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경쟁하기 위해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일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생각하신다면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영상, 더 많은 릴스, 더 많은 스토리를 인스타그램 피드에 통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3년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보시다시피, 2023년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는 많은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흥미진진한 새로운 발전과 틱톡의 성장은 영상 콘텐츠와 광고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쇼피파이(Shopify)와 같은 커머스 플랫폼과의 새로운 파트너십은 이제 소셜 미디어 앱 내에서 거래가 가능해져 마찰 없는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 광고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여전히 의미 있는 방식으로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성공적인 방법입니다. 바로 지금, 이러한 B2C 및 B2B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를 실천하여 2023년 소셜 미디어를 최대한 활용 할 때입니다.

🙂 NNT에게 디지털 마케팅 문의하러 가기
💡 요즘 가장 핫한 틱톡의 흥미로운 통계 자료가 궁금하다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