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ChatGPT를 활용해 ASO를 달성하는 6가지 방법

ChatGPT를 활용해 ASO를 달성하는 6가지 방법

2022년 11월 ChatGPT(또는 챗GPT) 출시 이후 비즈니스 및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해 보입니다. 앱 마케팅 업계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 AI도구를 활용함으로써 앱 마케터는 데이터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는 사용자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인사이트와 제안을 생성하여 앱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챗GPT를 사용하여 ASO(App Store Optimization)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챗GPT란 무엇일까요?

챗GPT는 OpenAI가 개발한 언어 인식 챗봇입니다. 이 인간과 같은 챗봇은 대화형 형태로 질문에 답하고 메일 작성, 텍스트 번역 및 생성, 요약, 질문 답변, 심지어 인간 사전과 같은 다양한 작업을 지원하며, 끝없는 텍스트 데이터로 프로그래밍된 이 AI는 관련 맥락을 이해하고 사람과 같은 응답을 생성합니다.

levart photographer drwpcjkvxuU unsplash scaled

ChatGPT는 ASO에 어떻게 유용한가요?

챗GPT를 앱 프로모션에 사용하고 앱 개발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앱 마켓 조사 및 경쟁사 분석을 해보세요

챗GPT는 앱경쟁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를 수행하고, 사용자의 당면 과제를 파악하고, 새로운 기능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새 앱을 시작하거나 현재 앱에서 작업할 때 챗지피티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요약할 수 있는 대단한 방법입니다.

  • 범주 또는 산업의 특정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이렇게 질문하면 됩니다. “[앱 카테고리]에 대한 최신 ASO, 게임 또는 트렌드를 알고 싶어!”
  • 앱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조사하는 동안 “우리 앱이 해당하는 카테고리에서 상위 앱은 어떤 것이고 어떤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 라고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이 질문을 통해 챗GPT는 특정 범주의 최고 성능 앱 목록 또는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앱 목록과 해당 기능에 대한 개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정보를 사용하여 시장의 격차를 파악하고 여러분의 앱에 대한 새로운 기능이나 개선점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앱과 유사한 앱]의 가장 일반적인 사용자가 가지는 불만은 무엇이고 이는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까?” 챗GPT는 이를 통해 특정 앱에 대한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고 일반적인 문제점 또는 불만 사항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앱에 같은 문제가 있는 경우 유저 경험을 개선하고 여러분의 앱을 경쟁 제품으로부터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앱을 개발하거나 처음부터 ASO를 한다면, 앱이나 게임 시장을 좀 더 글로벌하게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사용해보세요.

  • 최근에 앱/게임[앱/게임 카테고리]를 개발했는데, 이 산업에 대한 시장 조사 보고서를 만들고, 최신 트렌드, 해결해야 할 과제 그리고 기회를 강조해줄래?
  • [앱 카테고리]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그 앱의 가격 구조에 대해 알려줄래?
  • [앱 카테고리]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이며 앱 성공에 어떻게 기여했어?
  • [앱 범주]의 사용자 인구 통계는 무엇이며, 내 앱이 타겟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2.앱 사용자 리뷰를 챗GPT로 분석해보세요

챗GPT는 앱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여 일반적인 불만 사항을 파악하고, 사용자 정서를 이해하며, 앱의 전반적인 사용자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앱이 사용자에게 가장 큰 반향을 일으키는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리뷰들을 살펴보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입니다. 이 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면 기존의 리뷰들을 복사해서 챗GPT에 입력함으로써 사용자가 앱에 대해 가장 많이 언급하는 문제나 기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챗GPT를 사용하여 앱의 리뷰를 요약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해 보세요.

  • [여러분의 앱 이름 또는 경쟁사 앱 이름] 리뷰에 대해 전반적인 감정과 그 주제를 요약해줄래?
  • [앱 리뷰에 언급된 문제 또는 불만 사항]에 친절하고 정중하게 답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챗GPT는 이를 통해 특정 앱에 대한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고 사용자가 논의하고 있는 주요 주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감정(긍정적, 부정적 또는 중립적인지)에 대한 요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톤을 사용하여 특정 문제 또는 불만 사항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효과적인 제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챗GPT를 통해 앱 메타데이터 최적화를 해보세요

챗GPT는 앱 스토어 검색 결과에서 앱의 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짧고 긴 설명, 제목 및 디스크립션과 같은 앱에 최적화된 메타데이터를 작성하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챗GPT에게 주요 경쟁업체를 식별하도록 요청하는 동시에 경쟁업체가 메타데이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챗GPT가 특정 경쟁업체의 메타데이터 통찰력을 배우도록 유도하거나 원하는 앱 스토어에서 분석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의 [앱 이름] ASO 전략에 대한 분석을 도와줘.
  • 그들의 앱 제목, 자막, 설명, 그리고 그들의 키워드와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줘.
  • 이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 앱의 ASO를 개선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추천도 해줘.

챗GPT는 짧고 긴 설명, 제목 및 자막과 같이 앱에 최적화된 메타데이터를 작성하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 개발자는 챗GPT를 활용하여 최적화된 앱 설명 및 제목을 만드는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챗GPT가 앱 프로모션을 위해 효과적인 텍스트를 작성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브랜드 이름과 키워드 [또는 앱의 주요 기능 설명]를 사용하여 30자 이내(공백 포함)로 최적화된 앱 제목 [또는 앱 카테고리]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해?
  • 4,000자 이내로 다음과 같은 키워드 조합을 사용해서 앱의 주요기능 및 고유기능을 나타내는 설명을 만들어줄래?

4. 혁신적인 앱 기능을 위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해보세요

이처럼 치열한 모바일 경쟁 환경에서 혁신적인 새로운 앱이나 게임 기능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다음은 첫 번째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시작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 앱 스토어에서 이 카테고리의 경쟁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능[앱 또는 게임 카테고리]은 무엇일까?

하지만, 모든 기반을 챗GPT에서 얻은 정보와 아이디어로 하지는 마세요. 그 이유는 경쟁업체들이 동일한 종류의 정보를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정보를 브레인스토밍 세션의 추가 정보 정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챗GPT로 A/B 테스트에 사용할 더 많은 변형군을 만들어보세요

앱 설명에 대해서 어떤 텍스트를 사용하는게 나을지 테스트하려고 하는데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다음 프롬프트를 사용해보세요.

  • [앱 또는 게임명] to A/B 테스트를 위해 최대 4,000자 길이의 Play Store에 대한 긴 설명 두 개를 만들어줄래? 설명 중 하나에 다음 키워드도 포함해서 생성해줄래?

또한 챗GPT는 다른 사용자들을 타켓팅하는 별도의 앱 설명을 생성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앱 또는 게임 이름]에서 A/B 테스트를 위한 Play Store에  넣을 4000자 길이의 설명 두 개를 만들어줄래? 설명 중 하나는 더 흥미롭게, 다른 하나는 기능에 더 초점을 맞춰서 작성해줘.

6. 잠재적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메일 캠페인을 작성해보세요

일반적으로 긴 설명이나 다른 모든 메타데이터 텍스트와 마찬가지로, 먼저 대상 독자가 누구인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먼저 챗GPT에서 다음 프롬프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앱 또는 게임 이름]의 잠재적인 사용자는 누구일까?

그런 다음 대상으로 지정할 잠재적 사용자 그룹을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물어보세요.

  • [앱]의 [잠재적인 사용자 그룹]를 위한 이메일 캠페인 2개를 만들어줄래? 하나는 [잠재적 사용자 그룹 1]을 대상으로 하고 다른 하나는 [잠재적 사용자 그룹 2]를 대상으로 만들어줘.

App Store Optimization를 위해 챗GPT를 사용할 시의 팁

  1.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원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명확한 프롬프트를 제공한다면, 이를 통해 챗GPT는 귀하의 요청을 더 잘 이해하고 보다 정확하고 관련 있는 답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봇은 대화의 이전 부분을 추적하므로 실제 채팅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계정을 만들 때 정보를 계속 추가하고 대화 내용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2. 쉬운 언어를 사용하세요. 프롬프트에서 전문 용어나 복잡한 언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챗GPT는 자연어를 이해하도록 설계되었으므로 단순하고 간단한 언어는 더 정확하고 적절한 응답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맥락을 제공하세요. 프롬프트에서 가능한 한 많은 맥락을 제공하세요. 이를 통해 챗GPT는 여러분의 요청을 더 잘 이해하고 보다 정확하고 관련 있는 답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간결하게 설명하세요: 여러분의 프롬프트를 간결하고 요점에 맞게 유지합니다. 길고 복잡한 프롬프트는 챗GPT가 처리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정확도나 관련성이 낮은 응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챗GPT은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닙니다. 챗지피티는 다양한 방식으로 앱 개발자들을 도울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 도구가 인간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챗GPT는 수많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신속하게 제공하는 훌륭한 도구이지만, 앱 개발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챗GPT는 App Store Optimization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도구는 아니지만, 이 언어 모델은 앱 개발자가 시간을 절약하고, 마케팅 및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수집하고, 앱 메타데이터를 최적화하고, 사용자 별점 및 리뷰를 작성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pp Store Optimization 전략을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해보세요!

⭐ ASO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NNT에게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 ASO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다음 글도 참고해보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