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 솔루션 1가지만 선택한다면? (Amplitude vs Mixpanel)

서비스의 유저 리텐션, 퍼널 이탈율 및 전환율, 코호트 분석 등 앱/웹 로그 데이터 분석은 서비스의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그러나 로그 데이터를 내부 DB에 적재시키고 전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인력과 비용이 많이 듭니다. 만약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전문 인력과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내부적으로 이를 구현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나 최소한의 비용으로 데이터 수집부터 시각화까지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PA(Product Analysis) 솔루션 도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PA 솔루션은 다양하지만 경우에 따라 크게 AmplitudeMixpanel를 권장드립니다. 두 솔루션 모두 국내외 많은 앱/웹 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업계 선두 솔루션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 두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각각의 장단점 및 특성을 정리하여 어떤 솔루션이 귀사의 서비스에 적절한지 판단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Amplitude, Mixpanel의 공통점

Amplitude : User Look-up
Amplitude : User Look-up (출처 : Amplitude)
Mixpanel : Events
Mixpanel : Events (출처 : Mixpanel Community)

Amplitude와 Mixpanel은 공통점이 매우 많습니다. Amplitude와 Mixpanel은 모두 데이터 수집부터 시각화까지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OS별 SDK를 통해 서비스내에 적절한 로깅코드를 추가한다면 서비스내에서의 유저 활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모두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며 여러 차트를 통해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플랜을 사용하면 제한적으로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지만 유료 플랜을 사용한다면 데이터 수집 상한 증가, 고급 차트 및 코호트 분석 등 부가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 Advanced Chart - Personas
Amplitude Advanced Chart – Personas (출처 : Amplitude)
Mixpanel Impact Chart
Mixpanel Impact Chart (출처 : Mixpanel)

다른 솔루션 대비 사용 유저가 많기 때문에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고 관련 가이드가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SDK 설치, 이벤트 로깅, 시각화 등 관련 문의 사항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Braze, Salesforce, Onesignal 등의 CRM 솔루션이나 Appsflyer, Airbridge 등의 MMP 솔루션과 연동하여 마케팅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밖에도 Amazon S3 등을 통하여 로그 데이터를 별도로 저장하거나 Export API를 통해 내부적으로 데이터를 적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mplitude, Mixpanel의 장단점

위와 같이 Amplitude와 Mixpanel은 공통점이 많지만 가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에서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Amplitude 장단점

Amplitude는 Mixpanel 대비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ixpanel은 4개의 기본 차트와 2개의 고급 차트를 제공하지만 Amplitude는 이보다 많은 8개의 기본차트, 6개의 고급차트를 제공합니다. 각 차트내에서도 Mixpanel보다 다양한 옵션으로 세팅할 수 있어 적절하게 데이터가 수집된다면 자유롭게 시각화가 가능합니다.

Amplitude 차트 목록
Amplitude 차트 목록 (출처 : Amplitude)

그러나 이벤트 데이터가 적절히 쌓이지 않는다면 고급 차트로 시각화 하더라도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적어도 25,000명 이상의 MAU가 필요합니다. 또한 Amplitude는 솔루션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아 리셀러 측과 논의없이는 서비스에 적절한 플랜을 선정하기 어려우며 비용이 Mixpanel 보다 비교적 비싼 편이기 때문에 PA 솔루션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기 어려운 서비스는 도입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Amplitude Pricing
Amplitude Pricing (출처 : Amplitude)

Mixpanel 장단점

Mixpanel의 경우 가격 정책을 모두 공개하고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플랜을 설정하는게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Growth Plan의 경우 아래와 같이 MTU(Monthly Tracking User)를 기준으로 플랜을 임의로 조정하여 세팅이 가능합니다. 가격이 Amplitude 대비 저렴한 편이며 분석에 필요한 주요 기능은 대부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대비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Mixpanel Pricing
Mixpanel Pricing (출처 : Mixpanel)
Mixpanel Reports
Mixpanel Reports (출처 : Mixpanel)

다만 Amplitude 대비 기능이 적기 때문에 서비스의 확장이나 다채로운 분석까지 고려한다면 Mixpanel은 적절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서비스 규모가 크거나 포텐셜이 큰 서비스의 경우 Amplitude 대신 Mixpanel을 사용했을때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제한되기 때문에 이 경우 Mixpanel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Amplitude? or Mixpanel?

시중에 있는 여러 솔루션과 비교했을때 두 솔루션은 모두 업계 최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로간의 우열을 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나 어떤 서비스에 더 적합한 솔루션인지는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비교 방법이 있겠지만 서비스의 규모, 요구 사항을 기준으로 솔루션을 제안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무료로 솔루션을 사용하고자 하는 소규모 서비스 → Amplitude(Free Plan)

Amplitude는 Mixpanel 보다 더 많은 차트를 제공합니다. 무료 플랜을 사용할때 제공되는 차트는 9개로 Mixpanel 대비 5개가 많습니다.

    • 무료로 제공되는 차트 : Segmentation, User Composition, Retention, Funnel, User Sessions, Stickiness, Lifecycle, Revenue LTV

무료 플랜으로 Amplitude를 사용할 경우 월 1000만 이벤트까지 수집이 가능합니다. 초창기 서비스이거나 PA 솔루션에 많은 돈을 투자하지 못하는 경우는 Amplitude Free Plan을 사용하여 제품 분석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B2B 서비스 등 평균적인 MAU가 낮은 경우 → Mixpanel(Growth Plan)

유료버전을 고려하는 경우 Mixpanel을 선택한다면 비용적으로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Amplitude 대비 제공하는 차트수는 적지만 분석에 자주 사용하는 차트는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호트 분석 등 자주 사용되지만 유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원한다면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했을때 Amplitude보다는 Mixpanel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비용 절약보다 고급차트를 통한 제품 분석의 니즈가 크다면 Amplitude를 도입하셔도 무방합니다.

중,대규모 서비스 또는 규모 확장을 고려하는 경우 → Amplitude(Growth Plan)

솔루션의 기능으로만 보았을때에는 Amplitude가 Mixpanel을 상회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mplitude 고급차트의 필수 조건인 방대한 양의 로그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면 다양한 인사이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균적으로 MAU가 높거나 향후 MAU가 많이 증가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서비스라면 Amplitude를 도입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NNT는 다양한 Amplitude, Mixpanel 컨설팅 사례로 성공적인 제품의 성장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귀사에 적절한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로 문의를 남겨주세요!

👉우리 서비스에 적합한 PA 솔루션 확인하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