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전략 성공

SEO 전략의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 7가지

프로 운동선수 중 자신의 운동 성과를 측정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을 것입니다. 운동선수들은 성공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루틴을 완성하는 데 몇 달, 심지어 몇 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매일 연습하면서 세부적인 사항을 추적합니다. SEO의 경우에는 이보다는 더 빨리 달성할 수 있겠지만 위의 예시처럼 꾸준한 추적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myriam jessier eveI7MOcSmw unsplash scaled

검색 엔진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려면 브랜드는 고객이 계속 돌아올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고품질 SEO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며, 이는 곧 진행 상황을 측정하고 필요한 경우 전략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SEO(이하 검색 엔진 최적화)를 달성한다고 금메달만큼의 혜택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비즈니스와 리드를 놓고 경쟁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위험은 여전히 매우 높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음은 SEO 전략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7가지 지표입니다.

1. 키워드 랭킹

SEO 전략을 설계할 때 키워드 조사를 수행하고 타겟 고객을 위해 집중할 최고의 키워드를 선택하고는 하는데요. 이제 해당 키워드에 대한 Google 검색을 수행하여 사이트 순위를 측정하세요. 검색 엔진 결과에 따라 경쟁업체들 중에서 사이트 순위가 결정됩니다.

목표는 더 많은 유기적 사이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많은 기회가 있는 첫 페이지에 표시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하 검색 엔진 최적화 측정도구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기록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순위가 상승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오가닉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은 온라인 검색에 노출된 후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방문자 수를 의미합니다.

‘2021 최고의 농구 선수’를 검색할 때 첫 페이지에 노출되기를 원하는 운동선수와 협력하는 경우, 콘텐츠가 해당 키워드에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은 정확한 정보를 원하며, 사이트에서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면 사이트로의 트래픽이 증가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 엔진, 지리적 위치, 검색한 시간 등 유기적 트래픽의 출처를 세분화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고유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출처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나중에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해당 소스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3.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하는 것은 첫 번째 단계일 뿐이며, 사용자가 사이트에 오래 머무르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꾸준히 소비하고 싶어하는 교육적인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서 키워드를 검색하여 귀사의 사이트가 표시되었을 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콘텐츠 전략이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더 많은 시간 동안 유지한다면 전략이 효과적인 것입니다.

이 지표를 높이려면 짧은 형식의 콘텐츠와 긴 형식의 콘텐츠를 모두 실험하여 무엇이 사람들을 사이트에 더 오래 머무르게 하는지 알아보세요. 시각 자료와 동영상은 참여도 증가에 효과적으로 기여한다고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 두 가지 형태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4. CTR

사이트가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에 표시되는 경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클릭하나요? 검색 결과에서 귀하의 사이트가 팝업되는 것을 보고 귀하의 사이트로 클릭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클릭률(CTR)이라고 합니다.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제공하면 CTR이 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지표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키워드 순위가 높을수록 CTR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이탈률

매장에 들어갔는데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지 못했을 때 어떤 기분인지 아시나요? 상품을 구매하거나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상품을 들어 올리지도 않고 그냥 둘러보고 돌아서서 나가게 됩니다.

이탈률은 사이트를 방문했지만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지 않는 사람의 수를 측정한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방문자는 왔다가 떠납니다. 링크를 클릭하지 않습니다. 이탈률이 높다는 것은 사이트를 더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일 수 있으며, 순위를 매기고자 하는 키워드와 콘텐츠의 상관관계를 더 잘 파악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6. 재방문자

누구나 좋아하는 식당에서 단골 주문 메뉴가 있을 텐데요. 주문할 때마다 맛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것이지요. 웹사이트 재방문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다시 방문한다는 것은 새로운 방문자를 유치하고 이전 방문자를 유지하는 서비스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가 효과적이라면 누군가가 검색어를 검색하여 콘텐츠를 한 번만 찾으면 됩니다. 방문자가 클릭을 하고 실제로 콘텐츠를 확인하여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을 발견하면 계속해서 재방문할 의향이 높아질 것입니다.

7. 도메인 권한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사용자의 검색 결과에 도메인이 얼마나 자주 표시되나요? 도메인 권한은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대해 사이트가 얼마나 자주 표시되는지를 예측하는 것으로, 키워드 순위가 높을수록 도메인 권한이 높습니다.

Google은 사이트 순위를 매길 때 도메인 권한에 의존하지 않지만,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내 사이트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보여주기 때문에 추적하기에 좋은 지표입니다.

사람들은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검색 엔진 결과를 보는 데 대략적으로 9초 정도의 시간만을 할애한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에서 경쟁업체가 아닌 여러분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키워드 순위, 유기적 트래픽, 페이지 체류 시간, CTR, 이탈률, 재방문자, 도메인 권한 등 7가지 지표를 통해 사람들이 사이트에 먼저 방문하고 계속 머물 수 있도록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을 측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SEO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에게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새롭게 업데이트 된 구글 SEO 검색 순위 요소 알아보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