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TIONARY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란?, 5가지 USP 전략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란?, 5가지 USP 전략

USP(이하 Unique Selling Proposition)는 ‘독특한 판매 제안’의 영어 약자로, 고객의 제품을 독점적이고 유니크한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Unique Selling Proposition은 시장에서 비즈니스의 가치를 정의하고, 고객에게 회사의 입지를 나타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해하는데요. 따라서 Unique Selling Proposition를 통해 회사의 가치가 정의되고, 경쟁사와도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어서, 이는 잠재 고객들이 구매를 선택하는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죠. 결국 Unique Selling Proposition은 철저한 제품 및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제품 고유의 장점을 소비자에게 반복해서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해요.

USP의 중요성

Unique Selling Proposition은 비즈니스에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기업의 주요 특징에 대해 설명할 뿐만 아니라, 고객을 이끌 수 있는 매력 포인트도 제안합니다. 효과적인 Unique Selling Proposition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회사의 우수성을 강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어요. 타겟팅하고자 하는 고객에 대한 정의가 잘 내려져 있다면, 잠재 고객들에게도 노릴 수 있습니다. Unique Selling Proposition은 적절한 독자적인 판매 포인트를 만드는 것으로, 기업은 이러한 포인트를 통해 비슷한 제품들이 쏟아지는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어요. 경쟁사들이 간과하고, 과소평가한 것들을 놓치지 않고 올바르게 캐치한다면, 고객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여러분의 브랜드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게 될 거예요.

최상의 USP를 세우는 방법

제일 먼저, 여러분의 브랜드 제품이 독특하고 우수하다는 것을 잠재 고객에게 납득시켜야겠죠. 고객이 여러분의 제품을 선택해야만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시장에서 여러분의 브랜드가 가장 첫 번째로 고려되는 선택지가 되려면, 효과적이면서도 독특한 판매 제안을 세워야 해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Unique Selling Proposition을 구성할 때, 아래에서 소개하는 단계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아요.

  • 오디언스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특정 사용자를 위한 Unique Selling Proposition 형성은 필수적이며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오디언스의 요구와 관심사에 따라 회사에 맞는, 보다 더 나은 Unique Selling Proposition를 형성할 수 있어요.

  • 여러분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적합한 이유를 설명해야 해요. 해당 제품이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거나, 어떤 이점을 제공해 줄 수 있나요? 이러한 질문을 꾸준히 던져보고 스스로 답해보며, 제품의 가치를 강조하는 것은 USP의 필수 요소입니다. 그 후에 제품의 강력하고 뛰어난 기능을 강조하는 것도 늦지 않아요.

  • 이 밖에도, 제품의 장점과 더불어 회사의 자신감을 보여주세요. 이 또한 고객에게 굉장히 안정적이고, 일관된 이미지를 전해주며 이를 통해 고객이 여러분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하게 만들 수 있어요.

  • 이러한 요소를 모두 종합하여 제품이 만들어진 목적과 제품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카피를 작성합니다.

  • Unique Selling Proposition을 만들면서 회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할 수도 있어요. 브랜드의 시그니처 스타일은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사용 중인 원재료와 가격 등을 통해 귀사는 경쟁 업체보다 두각을 나타낼 수도 있어요. Unique Selling Proposition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함께 강조할 수 있습니다.

USP, 이렇게는 어떠세요?

  • ‘신제품’이나 ‘리뉴얼’, ‘프리미엄’이라는 문구들은 제품의 특징과 기능을 강조할 수 있어요.

  • ‘가장 나은’과 같은 최상급 형용사를 사용하는 것은 고객들의 마음에 긍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표현은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중 하나죠.

  • 제품의 품질에 대한 설명을 언급하는 것도 유리하겠네요. 제품의 뛰어난 특징들을 요약함으로써 여러분의 제품과 브랜드를 한 문장으로 임팩트있게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간과하기 쉬운 잘못된 리워드 캠페인 전략이 궁금하다면?

Share this post